삼성테스코 홈플러스의 '가상매장' 캠페인 광고
  • [프랑스 칸=이연수기자]제일기획이 한국 최초로 칸 크리에이티비티 페스티벌(구 칸 국제광고제, 이하 칸 라이언즈) 그랑프리를 거머쥐는 영예를 안았다.

    삼성테스코 홈플러스의 '가상 매장(Virtual Store)' 캠페인이 지난 20일 다이렉트 부문 금상을 두 개나 차지한 데 이어 21일(현지 시간) 저녁 발표한 미디어 부문에서 그랑프리와 금상을, 옥외 부문에서도 금상을 차지하게 된 것. 미디어 부문의 활약으로 '올해의 미디어 대행사(Media Agency of the Year)' 2위로 선정되기도 했다.

    크리에이티비티와 광고의 올림픽으로 불리우는 칸 라이언즈 페스티벌에서 우리나라가 그랑프리를 받은 것은 58년 만에 처음이다.

  • ▲ 팔레 드 페스티발 극장 앞 전경.  ⓒ 뉴데일리
    ▲ 팔레 드 페스티발 극장 앞 전경. ⓒ 뉴데일리

    스마트폰의 QR코드 스캔 기능을 이용해 소비자들이 지하철 가상 매장에서 제품들을 눈으로 확인하며 쇼핑할 수 있게 한 이 캠페인은 심사위원들 간에서 별다른 이의 없이 그랑프리로 선정될 만큼 뛰어난 아이디어가 돋보였다.

    미디어 부문 심사위원장을 맡은 MPG의 글로벌 CEO인 마리아 루이자 프랑콜리 플라자(Maria Luisa Francoli Plaza)는 홈플러스의 그랑프리 수상작을 두고 "이렇게 뛰어난 작품을 그랑프리로 선정하게 되어 매우 행복했다"며 "워낙에 막강한 아이디어라 심사위원 간 논쟁도 거의 없었다"고 평했다.

    홈플러스 가상 매장의 그랑프리 수상은 최첨단 기술을 이용했기 때문이 아니라 아이디어 자체가 워낙 독창적이었던 덕분이라고.

    플라자 위원장은 이어 "미디어 심사과정에서는 단지 첨단 디지털 기술을 이용했느냐 여부보다는 전통 매체라 하더라도 얼마나 독창적인 방식으로 매체를 이용하느냐가 중요하다"며 그랑프리 선정 배경을 설명했다.

  • ▲ 지하철 승강장 스크린도어에 설치된 홈플러스 가상매장 광고에 들어어있는 QR코드를 스마트폰으로 촬영하면 상품정보가 주루룩 나오고 바로 쇼핑할 수 있다ⓒ
    ▲ 지하철 승강장 스크린도어에 설치된 홈플러스 가상매장 광고에 들어어있는 QR코드를 스마트폰으로 촬영하면 상품정보가 주루룩 나오고 바로 쇼핑할 수 있다ⓒ
     
  • ▲ 홈플러스QR코드사진.  ⓒ 뉴데일리
    ▲ 홈플러스QR코드사진. ⓒ 뉴데일리

    칸 라이언즈 조직위원회의 CEO인 필립 토마스(Philip Thomas) 역시 '칸 라이언즈가 출범한 이래 작년까지 3개의 금상을 포함해 총 18번밖에 수상하지 못했던 한국이 일약 그랑프리를 차지하게 된 것은 매우 놀라운 일'이라며 다시 한 번 올해 제일기획의 미디어 부문 그랑프리 선정의 의의를 강조했다.

    '가상 가게'는  지하철역에 실제 홈플러스와 똑같이 보이는 가상 매장을 설치해 사람들이 직접 물건을 구매할 수 있도록 했다.

    실제 마트와 다른 점은 스마트폰으로 QR코드를 스캔한다는 것뿐. 원하는 상품을 온라인 카트에 넣어 주문하면 집으로 배달이 된다.


  • ▲ 제일기획 이도훈 팀장, 브루스하인즈 부사장, 허원구 프로, 남재욱 CD.   ⓒ 뉴데일리
    ▲ 제일기획 이도훈 팀장, 브루스하인즈 부사장, 허원구 프로, 남재욱 CD. ⓒ 뉴데일리

    팔레 데 페스티벌 극장의 레드카펫을 밟은 영광의 주인공들은 이정락 ECD, 아트디렉터 정유나 방유빈 이연주, 카피라이트 이미수, 일러스트레이션 지성민, 어카운트 매니저 한주원, 컴퓨터그래픽 Moon&Sun, 사진 Skyteam이다.

    올 칸 라이언즈 페스티벌에는 2만9천여점의 작품이 출품됐으며 그 중 2~3%정도의 작품만이 상을 받게 된다.
    14개의 부문별 그랑프리는 그야말로 '하늘의 별따기'.

    칸 라이언즈 페스티벌은 25일 필름과 통합부문인 티타늄 시상식을 끝으로 폐막한다.

  • ▲ 옥외부문 금상을 수상한 제일기획(좌측부터 남재욱 CD, 허원구 프로, 브루스). ⓒ 뉴데일리
    ▲ 옥외부문 금상을 수상한 제일기획(좌측부터 남재욱 CD, 허원구 프로, 브루스). ⓒ 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