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부 개편방안에 “부담 증가, 혼란 가중, 사교육 조장” 비판 목소리 높아교과부, “제도 및 명칭 변경에 따른 일시적 혼란”
  • 현재 중2 학생들이 대학수학능력시험을 보는 2015년부터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국영평)이 수능 영어시험을 대체하겠다는 교과부 발표에 대해 역기능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교과부가 26일 발표한 국영평 시행방안은, 고교생용 국영평(2급,  3급)을 새로 만들어 의사소통능력을 중심으로 영어능력을 평가하고 그 결과로 수능 영어시험을 대체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새로 만들어지는 고교생용 국영평은 듣기, 읽기, 말하기, 쓰기 등 4개 영역을 4단계(A, B, C, F) 절대평가 방식으로 운영된다. 시험대상은 고3생으로 1년에  두 번 시험을 치러 높은 성적을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제도는 2012년 말 치르는 2013학년도 수능시험부터 일부대학 수시전형에 시범도입되고, 빠르면 2016학년도(2015년 말 전형 실시)부터 본격 도입돼 수능 영어시험을 대체할 계획이다.

    고교생용 국영평이 도입되면서 초중고 영어교육과정도 이에 맞춰 개편된다.
    개편방안에 따르면 초중학생은 ‘학년군’ 개념을 도입해 초등 3~4학년군, 5~6학년군, 중학 1~3학년군으로 나눠 영어수업을 진행하고, 고등학교는 기본-일반-심화과정의 수준별 3단계로 나누어 수업을 진행한다. 수업내용도 말하기와 쓰기 등 의사소통능력 강화에 중점을 둔다.

    이에 대해 교육계에서는 학생 학습부담 증가, 새로운 사교육 조장, 잦은 제도변경으로 인한 혼란 심화 등의 역기능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적지 않다.

    첫 번째 문제는 교과부가 수능 영어시험의 ‘자격고사화’ 방안을 내 놓으면서도 정작 중요한 수능 대체 여부는 미확정 상태로 남겨둬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다는 것이다.

    교과부는 내년 말 치르는 2013학년도 입시부터 일부대학이 국영평 제도를 시범도입한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내년 수능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은 지원하는 대학에 따라 수능시험 준비와 국영평 준비를 동시에 해야 한다는 부담을 안게 됐다.

    수시전형에서 대학들이 국영평 성적을 요건으로 요구하는 경우 학생들의 혼란과 부담은 더욱 가중될 수밖에 없다.

    결국 ‘수능 영어 폐지 및 국영평 대체’가 분명하게 확정되지 않는 한 이런 혼란은 계속될 수 밖에 없고 학생들을 사교육기관으로 내모는 역기능을 초래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사교육부담 증가를 우려하는 목소리는 더욱 높다. 현재 학교 여건상 말하기와 쓰기를 효과적으로 수업하는 것은 쉽지 않다. 벌써부터 학부모 및 시민운동 단체들은 ‘국영평 대비 맞춤형 사교육’을 우려하고 있다.

    이미 고교생용 국영평 대비 강좌를 개설 운영중인 학원도 많다. 영어사교육 연령이 더욱 낮아질 것을 우려하는 이들도 있다. 국영평 대체방안이 또 다른 ‘스팩 쌓기’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도시와 농산어촌, 사교육성행지역과 낙후지역의 영어 교육격차를 더 벌리게 할 것이란 지적도 있다.

    제도의 잦은 변경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크다.
    교과부는 이미 2014학년도 수능부터 외국어영역 시험을 난이도에 따라 A형과 B형으로 나눠 치르겠다는 대입수능 영어 개편방안을 발표했다. A형은 현재 수준보다 조금 쉬운 수준으로 출제하고 B형은 현재 난이도를 유지한다.

    결국 교과부 방안에 따르면 수능 영어시험은 2014학년도에 변경됐다가 2016학년도에 다시 변경되는 셈이 된다.

    이에 대해 교과부 영어교육정책과 관계자는 “명칭과 제도 변경으로 혼란을 느끼는 점은 인정한다”면서 “그러나 2014학년도 수능영어 난이도 조정방안과 국영평 2, 3급은 사실 그 내용이 같다”고 해명했다.

    새로운 사교육을 조장하는 것 아니냐는 비판에 대해서는 “학부모들께서 걱정하는 점은 학교에서 말하기와 쓰기를 제대로 교육할 수 있겠느냐는 것”이라며 “일시적으로 사교육 수요가 늘어날 수는 있겠지만 공개한 예시문항처럼 국영평의 난이도가 평이한 수준이라 학교에서 충분히 교육할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