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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의 K7(대형) 현대투싼 기아 스포티지(중형급 레저용) 기아 K5, 현대 쏘나타(중형) 현대 아반떼 등 6종이 ‘올해의 안전한 차’로 선정됐다.
국토해양부는 작년 하반기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출시된 12개 차량에 대한 안전도를 평가한 결과, K7이 종합점수에서 53.7점(54점 만점)을 받아 '올해의 가장 안전한 차'로 선정됐다고 13일 밝혔다.
K7에 이어 현대 쏘나타와 아반떼가 53.4점과 53.3점을 받아 각각 2위와 3위를 차지했다.
이들 차량과 함께 기아 K5와 스포티지, 현대 투싼 등도 충돌 시험에서 모두 최고등급을 받고, 종합점수에서 50점 이상을 받아 `올해의 안전한 차'로 선정됐다.
반면, SM3(45.2점)와 아우디 A6(47.0점)는 가장 낮은 점수를 받았다. -
- ▲ 올해의 안전한차 1,2,3위를받은 기아K7, 현대 쏘나타, 현대 아반떼(위로부터)
올해 금년도 평가된 차종은 총 12차종으로, 지난 8월엔 지엠대우 마티즈, 르노삼성 SM3, 현대 쏘나타, 현대 투싼, 렉서스 ES350 등 5개 차종의 결과를 이미 발표했고, 이번에 나머지 7차종의 결과 및 전체 차종을 종합한 결과를 발표한 것이다.
7차종의 평가결과를 종합해보면 자동차 안전도를 대표할 수 있는 ‘충돌분야 종합등급’에는 7차종 모두 1등급을 받아 지난 8월 발표와 마찬가지로 충돌안전 성능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충돌분야에서 후방 충돌시의 탑승자 목 상해 예방 등을 위한 ‘좌석 안전성’은 르노삼성 SM5 및 아우디 A6 등 일부 차종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차-보행자 사고시의 보행자 상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보행자 안전성’은 기아 스포티지가 별4개로 우수한 평가를 받은 것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차종이 미흡했다.7차종에 대한 항목별 주요 평가결과는 다음과 같다.
‘정면충돌’ 안전성에서는 벤츠 E220 CDI 및 아우디 A6(별 4개)를 제외한 5차종이 별 5개, ‘부분정면충돌’ 및 ‘측면충돌’ 안전성에서는 7차종 모두 별 5개를 받았다.
‘좌석’ 안전성에서는 기아 K5,K7,스포티지 및 현대 아반떼가 별 5개, 벤츠 E220 CDI가 별 4개, 르노삼성 SM5 및 아우디 A6가 별 3개를 받았다.
‘기둥측면충돌’ 안전성은 측면 커튼 에어백을 기본 장착한 자동차를 대상으로 제작사가 요청시 평가하는 항목으로 현대 아반떼, 기아 K5,K7, 로노삼성 SM5 및 벤츠 E220 CDI 등 5차종이 실시되었으며, 모두 만점인 2점을 받고 충돌분야 종합등급에서 가점 2점을 받았다.
‘보행자’ 안전성에서는 기아 스포티지가 별 4개, 기아 K5,K7 및 현대 아반떼가 별 3개, 르노삼성 SM5 및 벤츠 E220 CDI가 별 2개, 아우디 A6가 별 1개를 받았다.‘주행전복’ 안전성에서는 무게중심고가 높은 레저용(RV) 차량을 대상으로 실시한 기아 스포티지가 전복가능성 15%로서 별 4개를 받았다.
‘제동’ 안전성에서는 7차종 모두 제동거리가 짧고, 차선 이탈도 없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오늘 결과가 발표된 차종은 국산차 5종과 수입차 2종으로서, ▲준중형급인 현대 아반떼 ▲중형급인 기아 K5 및 르노삼성 SM5 ▲중형급 레저용인 기아 스포티지 ▲대형급인 기아 K7, 벤츠 E220 CDI 및 아우디 A6로 평가항목은 ▲정면충돌 안전성 ▲부분정면충돌 안전성 ▲측면충돌 안전성 ▲기둥측면충돌 안전성 ▲좌석 안전성(이상 충돌분야 5개 항목) ▲보행자 안전성 ▲주행전복 안전성 ▲제동 안전성 등 총 8개이다.
올해 전체 12차종의 평가결과를 종합해 보면, 에어백 기본 장착 등 안전도 향상 노력으로 충돌 안전성은 전반적으로 우수(11차종 1등급)하나, ‘보행자 안전성’은 별4개를 받은 지엠대우 마티즈 및 기아 스포티지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차종이 여전히 미흡해 제작사의 개선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평가된다.
아울러 국산차와 수입차의 평가결과를 비교해 본 결과, 기아 K7이 동급인 수입차 3차종에 비해 충돌 안전성 등이 동등 이상인 것으로 평가되어 국산차의 안전도가 우수한 수준에 올라와 있음을 알 수가 있다.
한편 ‘올해의 안전한 차’는 충돌분야 전 항목 최고등급(별5개) 획득 및 종합등급(54점 만점) 점수 50점 이상을 획득한 자동차를 선정한다.국토해양부 관계자는 “보행자안전성은 작년이후 두번째 포함시켰다. 보행자안전성 부문에서 별4개를 받는 결과도 얻었다.”며 “이번 발표는 제작사가 안전한 차를 생산하도록 유도하는 것으로 이를 계기로 보행자 안전기술이 점차 나아질 것”이라고 밝혔다.
교통안전공단 관계자는 보행자안전도와 관련 “보행자안전도가 종합등급을 점수화한 것으로 실질적으로 사망가능성 등 개별 발언은 곤란하다. 점수상으로 아우디 같은 경우는 0점을 받아 별1개를 받았다. 이경우 사망가능성10% 중상가능성은 100%라고 표현한다”고 말했다.
한편 국토부는 12월 13일 오후 2시 30분 서울역 대회의실에서는 정종환 국토해양부장관이 “올해의 안전한 차”로 선정된 제작사에 상패를 전달하는 시상식과 함께, 정부,제작사,연구기관,학계 등이 참여한 가운데 자동차 안전도평가 제도 발전을 위한 세미나도 개최한다.자세한 안전도평가 결과는 국토해양부 자동차정보전산망(www.car.go.kr)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