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파트는 정부의 DTI규제와 신규분양 혜택으로 인해 가격 상승이 안정세를 띠고 있고 신규분양과 보금자리주택도 기대만큼의 성공을 거두지 못했다는게 전문가들의 일반적인 평이다.
아파트 투자가치가 떨어지면서 상가투자에 발길을 돌리는 투자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단지내 상가와 근린상가는 임차인을 구하기가 쉬워 투자위험이 낮다는 장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1998년 동대문 밀리오레의 엄청난 성공으로 2000년대 중반까지 역세권이나 유명상권에 있는 쇼핑몰 같은 대형 상가로 투자자가 몰리는 현상을 보였다. 하지만 대형 상가에 투자를 했다 몇 년동안 임대료를 한번도 받지 못하는 경우가 속출하고 있다.
이에 반해 안정적인 투자처를 찾다 이번 6월에 입주를 시작한 2500세대 D아파트 인근 단지형 근린상가 1층(60㎡)을 3.3㎡당 2300만원(분양가 4억1400만원)에 분양을 받는 최씨(女.51)는 현재 프랜차이즈 죽전문점이 입점해 보증금 8000만원에 월 200만원의 수익을 내고 있다. 전문가들은 최씨의 점포가 연 7.2%의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어 좋은 투자를 했다고 밝혔으며 최씨도 투자에 상당히 만족하고 있다.
최씨같이 실속 있는 투자자는 1500세대 이상되는 배후의 비교적 안정적인 단지 내 상가와 근린상가에 투자해 재미를 쏠쏠하게 보고 있다. 안정적 상가 투자를 원하는 투자자에게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 장경철 이사는 단지내 상가와 근린상가의 중간형태인 단지형 근린상가투자를 추천하고 있다.
◇단지형 근린상가
단지형 근린상가는 대단지 아파트 단지를 배후로 단지내 상가와 근린상가 기능을 동시에 수행하는 근린상가를 말하는데 단지내 상가의 든든한 배후수요와 주변 유동인구 흡수가 수월 하다는게 장점이다.
업종 선택이 단지내 상가보다 다양해 상호 보완적인 기능까지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단지내 상가는 다양한 업종유치에 한계가 뒤따르지만 단지내 근린상가는 다양한 업종의 상점이 입점하는 만큼 유동인구의 폭을 두텁게 할 수 있는 점도 장점으로 꼽힌다. 저렴한 분양가로 인해 임차인확보도 유리하며 수익률 측면에서도 유리하다. 대형 상가는 값 비싼 분양가로 인해 임차수요를 확보하기 위해 어려움이 뒤따르지만 단지형 근린상가는 저렴한 분양가로 인해 임차수요 확보가 훨씬 용이한 점도 빼놓을 수 없는 장점이다.
단지내 상가는 값 비싼 분양가로 인해 임차 수요를 확보하기 위해 어려움이 뒤따르지만 단지형 근린상가는 저렴한 분양가로 인해 임차 수요 확보가 훨씬 용이한 점도 빼놓을 수 없는 장점이다. 단지형 근린상가가 유망한 지역은 뉴타운, 재개발, 재건축 지역이나 신도시나 택지지구 역세권 주변이 유망하다.
주의점도 있다. 단지형 근린상가 역시 정확한 위치 파악은 필수다. 주로 주출입구에 위치한 상가를 단지형 근린상가라고 하지만 거주자들의 동선이 분산되는 부출입구에 상권이 형성될 수도 있는 만큼 수요층의 이동 경로 파악은 반드시 필요하다. 분양가 비교시 단지내 상가의 시세보다 저렴한 지 여부와 현실적인 기대 수익률을 감안한 분양가인지 여부에 대한 판단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장 이사는 “단지내 상가나 근린상가가 투자하기에는 안전한 편이지만 주변 배후 유동인구와 지역주민들의 성향, 소비여력을 파악 후 투자할 것”과 “이미 상가들이 형성돼 있는 곳의 단지형 근린상가는 배후 단지가 탄탄하다고 해도 유동인구가 분산돼 원하는 만큼의 수익률이 안 나올 수도 있다”고 조언했다.
◇서울 역삼동 강남프라자
(주)주화종합건설은 강남구 역삼동 761-18,19번지에 있는 진달래 아파트 단지 상가를 재건축한 강남프라자 상가를 분양한다. 연면적 6,095㎡로 지하2층~지상5층의 근린생활시설로 주변 아파트는 삼성래미안이 1차~3차 총 1297세대가 순차적으로 2010년 10월까지 입주한며 기존 대우푸르지오(738세대),개나리1차 아파트, 도곡렉슬아파트(약3천세대)등 대규모세대들이 단지상가 주변을 에워싸고 있다.
◇인천 송도 해승메디피아
해승개발은 인천 연수구 송도동 송도국제도시 9-18에서 근린상가 ‘해승메디피아’를 분양중인데 올해 6월 개통한 지식정보단지역과는 50m 거리의 초역세권 상가다. 해승메디피아는 반경 100m내 3,000여 가구의 아파트를 배후 단지로 갖추고 있다.
◇경기 오산 센타프라자
센타하우징은 경기 오산시 세교동 오산 세교 택지지구 3-1블럭 소재 센타프라자가 분양중에 있다. 오산신도시1단계 총16,249세대 중 약7천~8천여세대가 센타프라자의 상권반경에 있다.
◇경기 남양주 진접 반도프라자
(주)사보이개발은 경기 남양주시 진접읍 진접택지지구 123BL 소재 반도프라자가 분양중에 있다. 12,056세대의 진접택지개발지구 초입상권으로 반도메이플타운 (873세대) 등 아파트 정문을 마주한 단지형 근린상가 형태를 띠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