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회복지사의 활동영역이 점차 확대되면서 자격증 취득을 통해 사회복지사로 취업이나 전직을 하려는 사례들이 늘고 있다.

    사회복지사 2급은 전문과정을 거쳐 취득 할 수 있지만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은 2급 자격 취득 후 별도의 시험을 보아야 하며 합격률도 50%미만으로 쉽지 않은 시험이다. 2009년 치러진 7회 시험을 살펴보면 20대의 합격률이 38.03%로 가장 높고, 40대(24.55%)와 30대(24.17%) 순으로 연령이 젊을수록 합격률이 높아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을 고려하고 있다면 빨리 도전하는 것이 유리하다.

    1/4분기 사회복지사 교부현황에서 불합격 사유로는 ‘과목미이수’가 55.3%로 절반이 넘었으며, ‘경력일부족’ 12.8%, ‘학점미등록’ 10.6%, ‘학위미취득’ 10.0% 순이었다. 자격증을 준비할 때 불합격 사유 요인은 없는지 사전에 체크해 보아야 낭패를 보는 일이 없다.

    사회복지사 시험과목은 사회복지기초, 사회복지실천, 사회복지정책과 제도 영역에서 총8과목이 출제된다. 따라서 보통 1년에서 8개월 정도 시험준비 기간을 갖고 시험을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사회복지사 동영상 강의를 활용해 사회복지사 시험을 준비하고자 한다면 철저한 학습목표와 계획이 수반되어야 한다. 사회복지사 인터넷 강의나 온라인 강의를 수강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반복적인 복습을 통한 내용이해이다. MP3나 PMP 등을 활용해 언제 어디서나 틈틈이 반복학습을 함으로써 학습내용을 완벽하게 숙지해야 동영상 강의의 효율성을 크게 높일 수 있다.

    수동적 학습태도를 갖지 않기 위해서는 게시판 등을 이용한 질의응답 코너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자율적인 학습특성상 잘 모르거나 지루하다고 해서 학습을 그만두는 것은 경계해야 한다. 얼마만큼 집중해서 학습하느냐에 따라 승패가 갈리며 이것은 전적으로 학습자의 의지에 달려있다.

    사회복지사 동영상 강의 외에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 혜택도 꼼꼼하게 따져보고 누리는 지혜도 필요하다. 사회복지사 인터넷 교육 기업 에듀윌(www.eduwill.net 대표 양형남)은 사회복지사 기출문제특강과 과목별 수험전략, 출제경향 분석자료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