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탄소 녹색성장을 주도할 핵심 분야로 '스마트 그리드(Smart Grid, 지능형 전력망)'가 주목받고 있다. 특히 15일부터 이명박 대통령의 미국 순방을 계기로 한미 양국 관련 기업간, 정부간 협력 체계가 마련되면서 경제위기 극복과 미래 신성장 동력으로 스마트 그리드 분야가 떠오른다.

    스마트 그리드는 전력망에 정보기술(IT)를 접목해 전력공급자와 소비자가 양방향으로 실시간 정보를 교환, 에너지 효율을 최적화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차세대 전력망으로 불린다. 단순한 전력망 개선 의미를 넘어 신재생에너지 개발과 공급, 전기차 등 광범위한 연계사업을 통해 우리가 세계 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분야로 꼽히고 있다. 대통령직속 녹색성장위원회는 지난 2월 16일 세계 최초로 국가단위의 스마트 그리드 구축 계획을 발표했으며 이 자리에서 이 대통령은 "국가단위의 스마트 그리드의 조속한 구축을 위해 더욱 속도를 내달라"고 독려했다.

    정부는 스마트 그리드 구축 필요성을 국가차원, 기업차원, 소비자차원으로 나눠 설명했다. 먼저 국가차원에서 에너지 이용 효율 향상, 이산화탄소(CO₂) 배출 저감, 신재생에너지 대량보급 기반 마련이 가능하다고 지식경제부는 밝혔다. 우리는 세계 10대 에너지 소비국가로서 향후에도 에너지 소비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연평균 1.4%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즉 에너지 안보 확보, 기후변화 대응, 무역수지 개선 차원에서 국가 단위의 에너지 이용효율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는 설명이다. 지경부 관계자는 "현재 대비 2030년이 되면 스마트 그리드를 통해 국가 에너지 소비의 3%를 줄일 수 있으며 화석연료 수입이 감소됨에 따라 에너지 수입도 100억달러 절감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2030년 국가 전체 에너지 공급의 11%를 신재생에너지가 담당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출력이 불규칙한 신재생에너지를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전력망의 지능화가 필요한 것으로 지적된다. 정부는 계통 불안이 큰 대규모 풍력단지나 태양광단지의 계통보강작업을 선행한 이후 안정화 작업을 거쳐 국가 전체의 지능형 송·배전시스템 구축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2012년까지(1단계) 계통연계 안정화 기반기술과 지능형 송·배전 시스템 개발을 완료하고, 이후 2020년까지(2단계) 대규모 신재생에너지와 저장자치 계통 연계와 지능형 송.배전 시스템 기술을 보급한다. 마지막 단계로 2030년까지 안정적 계통연계 시스템을 구축하게 된다.

  • ▲ 스마트 그리드 개요도. ⓒ 뉴데일리<=지식경제부 제공> 
    ▲ 스마트 그리드 개요도. ⓒ 뉴데일리<=지식경제부 제공> 

    기업차원에서는 내수시장을 조기 창출하고 이를 기반으로 수출산업화를 꾀할 수 있으며, 향후 개방형 통합 에너지시장을 구축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를 위해 먼저 법·제도 인프라를 조기 정비하고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이 적용될 수 있도록 내수시장의 테스트 베드(Test Bed)화가 필요하다. 내수 전력시장과 전기차 충전 등 파생시장은 2030년까지 68조원이 누적되며 일자리 50만개가 창출될 것으로 정부는 전망했다. 또 2030년까지 세계 시장 점유율을 30%까지 확대, 480억달러 규모의 수출이 기대된다.

    또 공급자 위주의 독과점 에너지시장 체제에서 발생하는 시장 메커니즘의 불안정, 에너지 이용효율 저하와 과잉투자를 막아 신규 사업자의 시장 참여를 촉진하고 전기에너지가 화석에너지를 대체하는 새로운 에너지시장을 구축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를 위해 정부는 2010년 지능형전력망촉진법을 제정해 신규 사업자의 시장 진입을 돕고, 전력시장의 선진화를 완료한 뒤 경쟁적 에너지시장을 구축하겠다는 목표를 수립했다.

    DC배전. 전기차 충전소. 배터리 리스 사업 등 신규사업 창출과 관련해 정부는 1단계로 2012년까지 충전소 인프라 건설, 전력회사간 전략적 제휴를 마련하고 2단계로 2020년까지 전국 시도에 스마트 계량기(ASM)를 보급하고 전기자동차 보급율을 5%까지 확대할 방침이다. 2030년경에는 세계 시장에 스마트 계량기를 보급, 선진국 스마트가전시장을 선도하고 개발도상국의 계통망 건설과 운영기술을 수출할 계획이다.

    소비자는 '에너지 선택권'에 대한 인식이 바뀌게 된다. 현행 에너지 과소비를 유발하는 고정형 요금제를 탈피해 합리적 에너지 소비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 녹색요금제, 품질별 요금제, 에너지·통신·방송 연계 상품 등을 실천해 가구당 에너지 사용량이 크게는 15%가량 절약될 전망이다.

    특히 전기차가 실생활에 보급될 경우 차량연료비는 최고 90%까지 절감이 가능하다. 이를 위해 정부는 2030년까지 3단계로 나눠 대형건물과 일반주택 등에 완충전 인프라를 마련하고 실증단지와 시범도시, 그리고 광역단위와 전국단위로 급속충전 인프라를 구축할 계획이다. 또 배터리 임대사업의 기반도 확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