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은 4일 북한이 6자회담에 복귀할 것을 촉구했다.
    반 총장은 이날 유엔본부에서 2주간 일정으로 개막한 '2010년 핵확산금지조약(NPT) 평가회의를 위한 제3차 준비회의'에서 핵무기가 여전히 '지구 종말의 위협'이 되고 있음을 강조하고 핵무기 없는 세상을 위해 NPT의 진전이 필요하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반 총장은 6자회담이 한반도에서 평화적인 방법으로 검증가능한 비핵화를 달성화기 위한 최선책이라면서 북한의 6자회담 복귀를 요구했다.
    그러나 반 총장의 이런 촉구에 북한측은 6자회담에 복귀하지 않겠다는 기존 입장에 변화가 없음을 재차 밝혔다.
    박덕훈 차석대사는 이날 로이터 통신에 "6자회담에 절대 복귀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로이터에 따르면 박 차석대사는 "우리의 주권을 침해하려고 하는 상황에서 우리가 6자회담에 참여할 이유나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이 주권침해라고 보는 조치를 미국과 안보리 주요국이 중단하면 6자회담에 복귀할 의사가 있는지를 묻는 질문에 "가장 중요한 것은 그들이 북에 대한 적대적 정책을 바꿔야 한다는 것"이라며 적대 행위 중단을 강조했다.
    한편 반 총장은 NPT 체제를 강화하기 위해서는 포괄적핵실험금지조약(CTBT)이 더 이상의 지체 없이 실행돼야 한다고 강조하고 이란에 대해서도 평화적 핵프로그램을 입증하기 위해 국제원자력기구(IAEA)와 협력을 지속할 것을 권유했다.(유엔본부=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