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뜻한 새봄을 맞아 집안 곳곳의 묵은 먼지를 털어내고 옷장 정리하다 보면 하루 해가 짧다.

    봄바람에 날씨가 건조해지면서 조그만 움직임에도 틈새 먼지가 날리기 십상이다. 매트리스 이불 베개에 잔뜩 달라 붙어서 비염이나 천식, 아토피성 피부염을 일으키는 집먼지 진드기·곰팡이는 최우선적으로 청소해야 할 대상이다.

    햇볕이 좋은 날에 매트리스를 내다말리고 털어주면 집먼지 진드기를 제거할 수 있다. 하지만 아파트와 같은 공동주택이라면 마땅한 장소가 없어 시중에서 판매되는 이불 청소기나 진드기 제거 청소기로 먼지를 빨아 들이고 진드기 퇴치 스프레이로 살균 소독해도 좋다. 알레르기 환자가 있는 집이라면 조금 비용이 들더라도 헤파 필터가 달린 진공 청소기를 구입해 일주일에 한두 번 정도 집먼지 진드기 청소를 해 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위생 사각지대, 침대 매트리스, 욕실 청소 대행 인기

    간단한 청소는 주부 혼자서도 할 수 있지만 평소 시간이 없는 맞벌이 부부나 청소가 힘든 침대 매트리스, 천소파, 카펫 청소와 욕실, 세탁기 청소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편이 좋다.

    가정에서 주부가 혼자 하기 힘든 청소를 대행하는 방문 클리닝 전문업체가 늘어나고 있다. 무겁고 두꺼워 방치하기 쉬운 침대 매트리스, 천소파에 서식하는 집먼지 진드기를 침대 심층 청소기로 제거하고 표면에 묻은 소변자국, 얼룩 등을 흡출식 청소기로 세척하는 침대청소박사(대표 최이두 www.cleanit.co.kr)는 어린 아이가 있는 주부들에게 인기다.

    욕실과 세탁조에서 인체에 해로운 곰팡이가 자주 발견된다. 힘든 주부 일손을 도와주는 프리니스(대표 김경희 www.prinis.co.kr)는 욕실 타일이나 욕조에 낀 곰팡이를 제거하는 욕실 청소와 눈에 보이지 않는 세탁조 뒷면에 붙은 흑곰팡이를 제거하는 세탁기 분해 청소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주방의 골치거리인 냉장고를 청소하는 콜드캐어(강현용 www.coldcare.co.kr)는 식품의약품안전청에서 허가 받은 약품으로 내부 악취와 곰팡이 제거, 살균 작업을 해준다.

    비용은 침대 매트리스 청소는 크기와 방법에 따라서 차이가 있으나 싱글 3만원~5만5000원, 더블 4만원~6만5000원, 천소파(3인용) 4만5000원~ 6만5000원 정도다. 또 세탁기 청소는 일반 전자동 세탁기 5만원, 드럼세탁기 10만원이고, 냉장고 청소는 5만~6만원 선이다.

    경진영 실내 환경 관리 연구회 홍보위원은 “청소대행업체는 백화점식 종합청소 대행업체와 한 두 가지 청소 서비스로 차별화한 침대청소 전문업체로 나눠진다”며 “업체마다 사용하는 장비, 기술과 약품 등이 천차만별이므로 전문업체 선정에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