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일보 18일 사설입니다. 네티즌의 사색과 토론을 기대하며 소개합니다.

    이제 촛불집회에서 그 순정(純情)을 찾아보기 힘들다. 악성 시위꾼들의 반(反)정부 투쟁 그 불법과 폭력의 ‘놀이터’쯤으로 변질됐기 때문이며, 집회의 순수성을 지키자는 일부의 목소리는 ‘시위의 적(敵)’으로 현장에서 인민재판까지 감수해야 할 정도가 되고 있다.

    돌이켜, 5월 초순 이래 미국산 쇠고기 수입을 국민 건강권 우려 차원에서 반대하던 주장은 갈수록 자취를 감추고 그 비어가는 자리가 정치투쟁성 구호로 바뀌면서 시민으로부터 외면당하고 그 결과 시위의 동력도 급격히 줄어들었다. 이젠 일단의 전문 시위꾼들이 공권력을 무력화함으로써 이명박 정권 자체를 주저앉히겠다는 저의를 노골화하고 있다.

    16일 심야와 17일 미명의 서울 도심은 역시 그들 시위대의 불법과 폭력으로 얼룩졌다. 8·15 건국 60주년의 ‘100번째 촛불시위’가 경찰의 원천봉쇄로 장소를 옮겨 진행된데다 157명이 연행된 이후 이른바 ‘101번째 시위대’ 400여명은 더더욱 극렬히 불법과 폭력을 일삼았다. 일부 시위 참가자들이 ‘전쟁놀이 하자는 것은 아니지 않으냐’고 막아서기도 했지만 그런 지적을 새겨들을 시위대는 이미 아니었다

    서울지방경찰청은 앞서 9일 미명 경찰을 향해 던질 염산병을 나른 30대 피의자를 폭력행위 등 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의 구속영장을 집행했다고 17일 밝혔다. 그 염산병이 현장에서 사용됐으니 그것은 집회와 시위의 불법·폭력성을 넘어 공권력에 대한 테러에 가깝다는 게 우리 시각이다. 시위의 일단이 이처럼 공권력과 법치에 도전하는 양상이라면 엄정한 법집행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칠 리 없다. 불법과 폭력의 시위 사범에 대해서까지 관용을 주장한다면 그것은 법치주의 부정이 아닐 수 없으며, 우리는 경찰의 범죄 진압과 난동범 검거를 ‘마구잡이, 무차별’이라는 식의 일부 시각도 그 연장선상일 뿐이라고 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