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가 매물 정보시장에 새로운 바람이 불고 있다. 의료, 패션, 학원 등 특정 분야의 취업 정보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특화 취업 사이트들이 상가 분양 및 임대 정보의 새로운 광고 매체로 떠오르고 있는 것. 전문취업 사이트의 장점은 무엇보다 구매력을 가진 특정 집단에만 집중 광고를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사이트를 찾는 사람들의 관심이 비슷하기 때문이다.

    ◆ 메디컬잡(www.medicaljob.co.kr)은 의사, 치과의사, 한의사, 간호사, 간호조무사, 치위생사, 약사, 방사선사, 임상병리사, 원무행정 등 보건의료계 및 약업계 구인구직 정보를 전문으로 다루는 의료취업 포털. 이 사이트에 병의원, 약국, 치과, 한의원, 메디컬빌딩의 매물 정보가 속속 올라오고 있다. 올 들어 임대, 분양광고 매출이 구인광고 매출을 앞지를 만큼 높은 성과를 내고 있다며 유사한 사이트간 경쟁도 심화될 것으로 메디컬잡 측은 전망했다.

    메디컬잡의 병의원, 약국 매물정보는 독립된 사이트인 메디오픈(www.mediopen.co.kr)에서도 확인이 가능하다. 병원 개원, 약국 개설, 전국 매물 정보 제공를 제공하는 닥터114(www.doctors114.com)는 이미 이와 유사한 콘텐츠로 온라인 상에서 익히 알려졌다.

    ◆ 판매직 전문취업포털인 샵마넷(www.shopma.net)은 방문자들이 패션·유통 업체 관계자, 대리점주, 예비 창업자들이다 보니 패션 매장 및 쇼핑몰 분양, 임대 광고 효과가 점차 커지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사이트는 임대 분양 정보 메뉴 이용자가 큰 폭으로 증가함에 따라 독립된 인터넷 사이트 샵오픈(www.shopopen.co.kr)을 개설했다.

    이 밖에 건설 취업 포털인 건설워커(www.worker.co.kr)는 건설사, 시행사 등 기업 회원들의 분양 정보를 소개하는 건설업체 홍보·소식 코너를 운영하고 있고, 학원 강사 취업 전문 사이트인 훈장마을(www.hunjang.com)과 티앤티잡(www.tntjob.co.kr)도 학원 매물 코너를 개설하고 있다.

    메디컬잡 유종욱 이사는 "그동안 온라인 상가 분양 광고는 부동산 포털을 통해 주로 이루어져 왔지만 경기 침체로 분양이 어려워지면서 적은 비용으로 확실한 타깃 광고가 가능한 전문 취업 사이트가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며 "방문자들이 대부분 실수요자이다 보니 회원들 호응도 높은 것 같다"고 말했다.

    인터넷 이용자 분석사이트 랭키닷컴 한광택 대표는 "동종 업종의 사이트들이 하루가 다르게 생기면서 이들간 광고 유치 경쟁도 치열하다"며 "수준높은 콘텐츠와 로열티 큰 고정 회원 확보 속에 효과적인 자사 마케팅 전략이 사이트 성공 여부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