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07년 대선이 산업화세력 대 민주화세력의 전면전으로 치뤄질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이 나왔다. 또 우리 국민들은 김대중-노무현 정권 10년간의 실망으로 인해 민주화세력보다 산업화 세력에 더 많은 신뢰를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가 6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향후 우리 사회를 이끌어갈 세력으로서 산업화 세력과 민주화 세력 중 어느 쪽에 더 신뢰가 가는지 질문한 결과, '산업화세력'이라고 답한 의견이 54%를 차지, 31.1%에 그친 민주화세력보다 높게 나타났다. 특히 30대에서도 산업화세력이 더 높은 신뢰를 얻었으며, 40대에서 산업화 세력에 가장 많은 신뢰를 보냈다. '모름·무응답'은 14.8%였다.

    조사를 진행한 KSOI는 "민주화 세력은 자신들에 대한 비판여론이 갈수록 고조되는 상황에서 내년 대선에서 반전의 기회를 확보하지 못하면 존립자체가 어려워질 수도 있다는 절박감이, 산업화세력은 이번 선거에서도 정권을 잡지 못하면 변방으로 밀려날 수 있다는 위기의식이 그 어느 때보다 높다"면서 "내년 대선은 민주화세력과 산업화세력의 전면전으로 치뤄질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또 "97년까지의 지역구도, 2002년의 세대갈등, 주류와 비주류간의 갈등으로 치뤄진 것과 같이 대선과 같이 중요한 선거는 갈등구도에 입각해 치뤄질 수밖에 없다"며 "양극화에 따른 계층갈등은 분배문제가 중요한 아젠다가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KSOI는 "성장 이슈는 산업화세력의 전매특허나 마찬가지"라며 "반면 분배문제는 문제제기만 난무할 뿐 어떻게 하겠다는 구체적 비전은 어느 쪽에서도 제시하고 있지 못하다"고 지적했다. 양극화-빈부격차-분배악화로 이어지는 문제를 제대로 간파해 흡입력있는 비전을 제시할 것인가가 내년 대선의 중요한 아젠다가 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산업화세력이 이 아젠다를 선점한다면 성장과 분배의 균형있는 발전을 이룰 수 있다는 점에서 차기 집권 가능성이 더 확실해질 것이며, 반면 민주화세력이 이 문제에 대한 설득력있는 대안을 내놓는다면 무능한 세력, 정치문제에 경도되어 사회경제적 문제에는 무능력한 세력이라는 오명에서 벗어나 신뢰할만한 세력으로 평가받게 될 것이라는 전망도 KSOI는 함께 내놓았다.

    또 민주화세력이 집권한 지난 10년에 대한 평가항목에서는 '나빠진 점이 더 많다'고 답한 응답자가 49.3%, '좋아진 점이 더 많다'는 측은 39.7%로 나타나 부정적인 평가가 우세했다. KSOI는 "이같은 결과는 내년 대선에서 민주화세력이 매우 어려운 상황에 처할 것을 암시한다"며 "특히 민주화세력의 핵심축이었던 386세대, 고학력, 화이트칼라 등 중산층에서도 부정적인 평가가 많은 것은 민주화세력에게 매우 뼈아픈 대목"이라고 풀이했다.

    KSOI는 지난달 28일 전국 성인남녀 700명을 대상으로 전화조사방식을 통해 진행했으며, 이 조사의 신뢰수준은 95%, 오차범위는 ±3.7%포인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