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1·1 외교안보라인 개각에 대한 보수진영의 반발이 거세다. 

    북한민주화네트워크(대표 한기홍)은 2일 ‘이재정 통일부 장관 내정, 유감스럽다’는 제목의 논평을 내고 이번 개각에 대한 우려와 유감을 표했다. 이들은 “파산 위기에 놓인 대북 포용정책을 일방적으로 옹호하는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수석부의장이 통일부 장관에 내정됐다. 이 내정자는 북핵실험 직후 한 라디오 프로에 출연해 ‘2차 핵실험은 다른 나라의 예를 보면 거의 필연적으로 있는 것’이라며 북한을 오히려 옹호하는 발언을 했다”고 비난했다.

    이들은 또 “이 내정자 발언 어디에도 대북 정책에 대한 새로운 대안을 찾을 수 없다”고 전제한 뒤 “지난 8년간 정부가 북한에 공들여온 대북정책의 과오를 인정하고 김정일 정권의 눈치를 살피지 않고 소신 있게 정책을 추진할 사람이 신임 통일부 장관에 임명돼야 한다”며 “이 내정자는 통일부 장관 자리에 적임자가 아니라는 것을 스스로 깨닫고 고사해라”고 주장했다.

    앞서 바른사회시민회의(공동대표 박효종)은 1일 ‘노무현 대통령의 외교안보라인 ‘망국개각’을 규탄한다’는 논평을 내고 “노 정부는 북한 핵실험 이후 효력을 상실하고 방향을 잃은 대북정책을 안보중심으로 전면수정하고, 국제사회의 대북제재에 적극 동참하는 역할을 해야 할 인사들이 등용될 것으로 기대한 많은 국민의 염원을 완전히 저버렸다”고 비판했다.

    바른사회는 특히 “국정원장으로 내정된 김만복 국정원 1차장은 현재 진행 중인 ‘386 간첩단 사건’의 수사착수 및 대외 공개 과정에서 수사의 시기와 상황을 문제삼고, 현 김승규 국정원장의 자질 등을 음해하며 의도적으로 국정원 내부이야기를 밖으로 누설한 세력의 핵심인물로 지목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바른사회는 또 “송민순 외교통상부 장관 내정자는 청와대 안보실장으로 근무하는 동안 지금의 한국외교를 뇌사상태로 만든 핵심 장본인이고, 통일부장관 내정자인 이 부의장은 2002년 노무현 선대위 유세위원장을 맡아 10억원의 불법자금 혐의로 구속된 전력이 있는 데다 ‘우리민족끼리’를 강조하며 일방적인 대북포용정책을 옹호했던 인물”이라고 조목조목 따졌다.

    바른사회는 “북한 핵실험 여파로 국제사회는 치열한 외교전을 벌이고 있고, 안으로는 ‘386 간첩단’ 사건으로 대한민국의 외교 안보 위기론이 극에 달한 상황에서 이런 ‘막가파식 개각’을 두고 누가 망연자실 하지 않겠느냐”며 “이번 개각은 국제사회와 동맹국들에게도 신뢰받기 힘든 최악의 ‘망국인사’, ‘망국개각’”이라고 질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