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세훈 전 의원이 전격적으로 서울시장 경선참여를 결정함에 따라 한나라당의 서울시장 외부영입을 둘러싼 논란은 마무리 됐다. 그러나 오 전 의원이 한나라당의 당적을 갖고 있다는 점에서 이번 오 전 의원의 경선참여는 외부인사의 영입으로 볼 수 없다.

    소장파를 중심으로 일부 의원들이 오 전 의원의 경선참여에 '영입'이라는 단어를 사용해 프리미엄을 줘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이들 역시 외부인사 영입이 아니라는 점은 인정하는 모습이다.

    그렇다면 왜 한나라당은 서울시장 인재영입에 어려움을 겪는 것일까. 정당 지지율 1위에다 서울에서는 수도이전이란 이슈로 현 정부에 대한 시민들의 반감이 상대적으로 커 한나라당이 매우 유리한 조건을 갖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나라당은 서울시장 외부인재영입에 사실상 실패했다. 서울시장감 인재영입을 추진하던 김형오 의원은 이 같은 원인을 차기 대선후보인 박근혜 대표와 이명박 시장간의 의견조율 실패에서 찾았다.

    "지원할 수 없다는 박 대표 입장도 영입실패 원인"
    '박근혜-이명박간 입장차와 두사람 의견조율 실패도'

    인재영입위원장이었던 김 의원은 8일 뉴데일리와 인터뷰를 갖고 서울시장 영입 실패 원인에 대해 털어놓았다. 김 의원은 '서울시장 영입의 경우 박 대표와 이 시장의 암묵적인 의견조율이 있어야 가능하다'는 당 안팎의 분석에 공감했다. 김 의원은 "틀린 말이 아니고 현실적으로 불가능하진 않다"며 "그런 것들을 조율하기 위해 영입위원회를 만들었는데 현실적인 벽에 부딪혀 더 이상 영입위원장 역할을 할 수 없었다"고 밝혔다.

    특히 김 의원은 박 대표의 미온적인 태도가 영입에 어려움을 줬다고 털어놓았다. 그는 그동안 서울시장 영입대상자로 언론에 공개됐던 인물들 중 한 사람은 상당한 진척이 있었다고 밝혔다. 그러나 그 대상자에 대해 "박 대표가 들어오려면 들어와라. 그러나 대표가 지원이나 지지는 해줄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혀 결국 영입이 실패로 돌아갔다고 했다.

    그러면서 박 대표와 이 시장이 서울시장 영입을 놓고 입장차가 있고 이것이 영입에 큰 걸림돌로 작용했다고 분석했다. 그는 "박 대표는 성격상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고 영입에 대해 현재 기존 후보들이 뛰고 있으니 외부에서도 뜻이 있는 사람은 빨리 들어오라는 생각을 갖고 있다"며 "그렇게 하면 어떻게 외부에서 사람이 들어오겠느냐"고 불만을 나타냈다.

    "최소한 경선조건만 만들어 주면 뛰어보겠다는 사람 있었다"
    '여당의 강금실 띄우기 반만 했어도 가능했을 텐데'

    김 의원은 상당한 진전이 있던 영입대상자에 대해 이 시장과도 의견조율을 나눈 것으로 밝혀졌다. 김 의원은 "이 시장은  (박 대표와 달리)그런대로 괜찮다는 입장이었다"며 "그러나 박 대표가 영입대상자에 대해 나서서 지원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보여 이 시장도 어쩔 수 없었다. 이 때문에 어느 정도 영입작업이 진전되다 안됐다"고 말했다.

    그는 "내가 영입하려했던 사람은 최소한의 경선조건만 만들어주면 뛰어보겠다는 입장이었다"며 "열린우리당의 강금실 띄우기까지는 기대할 수 없어도 그 반 정도의 관심을 가져줘야 영입이 가능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자신이 영입하려했던 대상자에 대해 "(강 전 장관 정도의)대중적 인지도가 높은지는 모르지만 들으면 쉽게 알 수 있는 사람"이라며 "박 대표와 이 시장도 반대는 하지 않을 사람이었다"고 했다.

    그는 "영입을 위해선 당의 확고한 의지가 있어야 하고 의원들과 지구당위원장들의 기득권 포기가 전제돼야 한다"며 "그런 것들이 안돼 영입이 어려움을 겪었고 결국 영입위원장 혼자 춤추고 나팔부는 일인극이 되버린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영입대상자가 당의 지원과 관심을 요구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고 영입대상자에 대해 '알아서 해라'고 하는 건 어떤 의미에선 불공정 경선"이라며 "정치권에서 100%는 못채워줘도 공정한 게임이 될 조건은 제공해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오세훈도 '알아서 해라'고 하면 경선 힘들어"
    "영입이란 단어는 쓸 수 있게 해줘야 한다"

    김 의원은 오 전 의원의 출마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그는 "일단 오 전 의원은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얘기가 진전되고 있는데 괜찮은 방안이라고 본다"며 "들어와서 경선대열에 합류한다면 모양새가 여러가지로 괜찮을 것이란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그는 "기존 후보들끼리 경선 하는 것 보다 훨씬 나을 수 있고 시너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전망했다. 그러나 오 전 의원 역시 박 대표나 지도부가 지금처럼 '알아서 해라'식으로 한다면 경선이 힘들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오 전 의원은 늦게 경선에 참여하지만 당원이었고 지구당도 거느려봤기 때문에 당에서 대폭적으로 지원하긴 힘들고 오 전 의원 역시 이런 부분을 강도높게 요구하긴 힘들다"며 "그러나 '알아서 해라'고 하면 오 전 의원도 힘들다"고 말한 뒤 "서울시당이나 초선 의원들이 영입하는 분위기가 마련돼야 하고 그래야만 경선의 조건이 갖춰질 수 있다고 본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당 지도부가 오 전 의원의 출마에 '영입'이란 단어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한 점에 대해 비판했다. 그는 "정치가 형식을 무시해선 안되지만 그렇다고 형식에 얽매여선 안된다"며 "굳이 지도부가 영입이란 단어를 못쓰게 할 이유는 없다"고 역설했다. 그는 "기존 후보들에 비해 상당히 불리한 상황인데 영입이란 말도 못쓰게 하고 그게 뭐냐. 그건 쓸 수 있도록 만들어줘야지"라며 불만을 나타낸 뒤 "오 전 의원은 소장파가 영입하는 거 아니냐"고 반문했다.

    "명색이 집권세력이 되겠다는 사람들이 문호개방도 안해"
    "영입위가 제출한 기초단체장 영입명단 지도부가 '퇴짜', 사퇴했다"

    김 의원은 당 지도부에 대한 서운함도 나타냈다. 특히 영입위가 추천한 164명의 기초단체장 영입 대상자 전원이 당의 의사결정기구인 최고위원회의로 부터 '퇴짜'를 맞은 것이 사퇴의 가장 큰 원인이었다고 밝혔다.

    그는 "사실 그 문제 때문에 위원장직을 던졌다"며 "지도부와 공천심사위원회에 참고자료로 보라고 제출한 건데…"라고 한숨을 내쉬었다. 그는 "당시 그 명단에 대해 의원들과 지구당 위원장들이 '왜 의원과 지구당위원장의 몫인 기초단체장을 영입위에서 좌지우지하느냐'고 불만을 터뜨렸고 최고위원들이 그 주장을 받아들인 것"이라며 "일부 최고위원 지역에도 관련된 사람이 있었다"고 털어놓았다.

    김 의원은 "164명을 다 받아들이라는 것도 아니었고 지방선거에 출마를 시키지 않더라도 외연확대 측면에서 당이 활용할 수 있는 것"이라며 "의원들과 지구당위원장들이 왜 밥그릇 뺏아 가느냐고 하니까 최고위원회에서도 재심의 하라고 한건데 영입위가 재심의 할게 뭐가 있느냐"고 비판했다.

    그는 "영입위가 역할을 제대로 못하고 전과자나 탈세자를 영입했다고 하는데 그 판단은 공천심사위에서 하는 것이다. 우리는 영입대상자를 추려 공천심사위에 넘기는 것인데 (지도부에 보고할 당시) 현역 지구당위원장을 거치지 않았다고 비판하는 건 영입위활동을 왜곡 변질시키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명색이 집권세력이 되겠다는 사람들이 문호개방도 안하고 어떻게 하자는 것이냐"며 거듭 불만을 표출했다.

    [김형오 의원은 누구]

    △1947년 경남 고성 출생

    △학력
    1960 - 1966  경남 중·고등학교 졸업
    1967 - 1971  서울대학교 문리대학 외교학과 졸업

    △경력
    1971 - 1976  동 대학원 졸업(정치학 석사)
    1975 - 1978  동아일보사 기자
    1978 - 1982  외무부 외교안보연구원 연구관
    1982 - 1986  대통령 비서실 근무
    1986 - 1990  국무총리 정무비서관
    1990 - 1990  대통령 정무비서관
    1990 - 1996  민주자유당 영도구지구당 위원장
    1992 - 1996  14대 국회의원
    1992 - 1996  국회 교체ㆍ교통위원회 위원
    1993 - 1993  국회 예산결산 특별위원회 위원
    1993 - 1997  자원봉사 복지문화원 이사장 역임
    1994  미 스탠포드대 후버연구소 객원교수
    1994 - 1996  국회 여성 특별위원회 위원
    1996 - 국회 과학기술정보통신위원회 위원
    1997 - 한나라당 영도구지구당 위원장
    1996 - 2000  15대 국회의원
    1996 - 1997  신한국당 기획조정위원장 역임
    1997 - 1998  교육전문 웹진 '에듀파인더(EDUFINDER)'발행인
    1998 - 1998  한나라당 제1사무부총장 역임
    1999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계수조정소위 위원
    1999 정치학 박사(경남대) : 전자민주주의 국내 1호
    1999 - 한나라당 정책위원회 부의장
    1999 - 국회 정보화정책연구회 책임간사
    1998 - 2000  한나라당 정보통신위원회 위원장
    1999 - 2000  국회 클럽21 대표간사 / 국회 희망연대 대표간사
    2000 16대 국회의원 선거 한나라당 부산광역시 선거대책본부장
    2000 - 16대 국회의원
    2000 - 한나라당 부산광역시지부 위원장
    2001 - 국회 과학기술정보통신위원회 위원장
    2001 - 국회 실업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
    2003 - 한나라당 디지털추진위 위원장
    2003 - 한나라당 개혁특위 제2분과 위원장
    2004 - 한나라당 사무총장
    2004 - 17대총선 선거대책본부장
    2004 - 17대국회의원
    2005 - 해상풍력발전포럼회장
    2005 - 한나라당외부인사영입위원회 위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