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도쿄 빅사이트 박람회 답사기... 1000만원대 AI 배달로봇, 무인배달차 등 상용화 '이미 현실'
  • 4차 산업혁명이 우리 삶에 많은 영향을 끼칠 것이라는 예측에는 이견이 없다. 특히 인공지능과 빅데이터에 기반을 둔 자동화는 과거에 경험하지 못한 충격을 경제 전반에 미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

    4차 산업혁명은 우리 삶에 얼마나 가깝게 다가와 있을까? 필자는 이를 직접 확인하기 위해 10월 17~19일까지 2박 3일간 일본 도쿄 빅사이트에서 열린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박람회 ‘재팬 로봇위크 2018’(Japan Robot Week 2018)을 다녀왔다.

    '1000만원대' 인공지능 배달로봇… 우리 삶에 직접 영향 미칠 듯

    이번 박람회에서 마주한 4차 산업혁명 기술은 이미 우리 생활 곳곳에 잠입해 있었다. 인공지능을 탑재한 로봇은 주문과 배달 업무를 대체할 수 있는 수준에 이르렀고, 사물인터넷은 LTE 속도 이상의 광역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준까지 발전했다.

    사람과 대화가 가능할 정도로 인지력이 발달한 로봇, 사람과 탁구시합을 할 수 있을 정도로 대응능력이 향상된 로봇도 대중들의 눈을 사로 잡았다. 산업용 로봇과 드론 기술은 더욱 정밀해졌고, 2050년에는 드론이 스스로 공중에서 충전과 비행을 반복할 것이라는 청사진도 나왔다.

    미래가 아닌 현재 우리 삶에 직접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은 배달로봇 기술이다. 현장에서 선보인 배달로봇의 가격은 약 1만 달러(한화 약 1140만원)로 소규모 사업장이라 해도 충분히 구매 가능한 수준이다. 배달로봇이 더 발전하고 상용이 확대되면 주문을 접수하고 음식을 가져다주던 직원들이 모두 로봇으로 대체된 매장이 등장할 것이다. 

    무인배달 자율주행차도 소개됐는데, 이는 일본과 미국에서 이미 활용되고 있는 기술이다. 우리나라는 아직 무인배달 자율주행차가 활성화되어 있지 못하지만 가까운 미래에 본격 상용화가 시작될 것이다.
  • 4차 산업혁명이 가져올 변화에 대비해야

    배달로봇 같은 사람을 상대하는 '대인(對人)서비스' 로봇의 발전은 전문서비스 로봇 시장을 확대시킬 것이다. 국제로봇연맹(IRF)은 "전문서비스 로봇 시장이 2019년까지 2015년 대비 연평균 약 2.5배 규모로 확대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게다가 로봇 렌탈시장이 발달하게 되면 대인 서비스 사업장의 기계 도입비용 하락을 부채질할 것이다. 사람을 고용하는 것보다 '비용 절감' 측면에서 사업주에게 이득을 가져다 주게 된다. 결국 식당이나 편의점, 커피숍 등에서 일하는 '단순 직종'의 일자리가 로봇으로 대체될 것은 불을 보듯 뻔하다.

    최근 파이터치연구원은 노동의 특성을 인지노동과 육체노동, 반복노동과 비반복노동 등 4가지로 나눈 뒤 4차 산업혁명에 의해 각각 노동이 로봇으로 대체될 수 있을 것인지를 분석했다. 반복육체노동, 반복인지노동 그리고 비반복육체노동은 로봇이 대체 가능할 것이라는 결과가 나왔다. 단순 반복 업무의 자동화가 이루어진 3차 산업혁명과 달리,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인공지능에 의한 자동화가 일어나게 되므로 주문과 배달 업무 같은 비반복육체노동이 로봇으로 상당수 대체될 수 있다는 이야기다.

    시판 중인 배달로봇 한 대당 가격이 현재 환율 기준으로 약 1140만원 수준이다. 현재 최저임금 기준 월 157만원의 비용이 드는 종업원을 고용하는 대신 로봇을 활용하면 연간 700만원 이상의 비용이 절감된다.

    이 같은 산정결과는 로봇을 구매할 때 소요되는 비용이며, 로봇을 대여할 수 있다면 비용은 더욱 감소하게 된다. 따라서 로봇기술이 발전할수록 대부분의 음식점에서는 고용을 하는 것이 아니라 기계를 도입할 공산이 크다.
  • 고용대란, 4차 산업혁명 변수 고려 못한 탓

    올해 정부는 소득주도성장의 일환으로 최저임금을 전년 대비 16.4% 인상했고, 여가와 소비를 촉진시키기 위해 최대 노동시간을 주 52시간으로 단축했다. 내년도에는 추가적인 10.9%의 최저임금 인상이 예고돼 있고, 상시근로자 300인 미만 사업장도 2020년에는 주 52시간 단축의 적용대상이 된다. 

    그러나 정부의 정책 목적과 달리 제도 시행 이후 고용증가세는 급격히 둔화됐다. 노동시장에 주어지는 충격을 기업이 자동화를 통해 흡수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가계의 소득을 늘이고 소비를 촉진해 성장을 견인하겠다는 취지는 바람직하지만, 4차 산업혁명이라는 변수가 미치게 될 영향을 고려하지 못한 것이 현 상황의 원인이 됐을 것이다.

    정부는 4차 산업혁명이 가져올 사회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체계적 대안을 수립해야 한다. 특히 급격한 노동시장의 충격을 완화하고 기계가 대체할 일자리에 밀려난 노동자들이 취업할 수 있는 일자리를 창출해야 한다. 

    4차 산업혁명 기술이 발전할수록 비반복인지노동의 수요는 늘어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정부는 이러한 분야에 공급할 인력을 양성하는 정책을 펼쳐야 한다. 그리고 최저임금 인상처럼 사람과 기계의 대체를 촉진하는 정책을 수립할 때는 그 효과를 다각도로 검토해 시장의 충격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조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