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산업화와 민주화는 재일동포 덕분""모국에 대한 헌신, 가슴 뭉클하게 만들어"
  • ▲ 이재명 대통령이 14일(현지 시간) 일본 나라현의 한 호텔에서 열린 간사이 동포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시스
    ▲ 이재명 대통령이 14일(현지 시간) 일본 나라현의 한 호텔에서 열린 간사이 동포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시스
    이재명 대통령은 14일 일본에서 현지 동포들에게 "불법 계엄 사태 때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를 지켜내기 위해 수많은 불빛을 밝히는 데 함께했다"며 "변치 않는 그 노고와 헌신에 다시 한번 깊은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일본 나라현의 한 호텔에서 열린 간사이 동포 간담회에서 "재일동포 여러분의 희생과 헌신 덕분에 우리 대한민국은 산업화와 민주화를 동시에 이뤄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재일동포 분들이 타지에서 간난신고를 겪으면서도 언제나 모국을 생각하며 지원을 아끼지 않았던 이야기를 접할 때면 참으로 마음이 숙연해진다"며 "식민지에서 벗어나 해방을 맞이했지만 또 조국이 둘로 나뉘어 다투는 바람에 많은 분들이 또다시 이곳으로 건너올 수밖에 없었던 그런 아픈 역사도 있었다"고 덧붙였다.

    이 대통령은 "독재정권 시절에는 국가가 우리 일본에 거주하는 재외 국민들을 간첩으로 몰아 조작하는 사건들이 많이 있었다"며 "다수의 피해자가 만들어진 그 아픈 역사도 우리가 잊지 말아야 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재일동포 여러분께서는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민족 공동체를 지켜내기 위해 참으로 치열하게 노력해 오신 것을 잘 안다"며 "모국에 대한 여러분의 헌신과 사랑은 가슴을 뭉클하게 만든다. 우리 본국의 대한민국 국민들도 여러분의 그 안타깝고 처절한 희생과 헌신을 잊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