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4월, 한강버스 성능 미달로 부품 공급사 교체 결정교체 결정 다음날 서울시 '긴급 회의' 소집회의에 기존 공급사 직원 참석…회의 후 결정 번복돼 기존 공급사 계약 유지교체 결정과 번복 과정서 다른 업체와도 계약해 혼선 빚어서울시, 결국 320억 들여 4척 추가 발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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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선착장에 정박해있는 한강버스 ⓒ뉴데일리DB
한강버스 제조 과정에서 전기추진체 성능 문제로 공급업체를 교체하기로 했던 결정이 갑자기 번복된 것으로 확인돼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특히 교체 결정에 따른 계약이 체결된 상황에서 업체가 다시 바뀌면서 기존 계약을 이행하기 위해 선박 4척을 발주해 320억 원 이상의 비용이 추가로 투입된 것으로 확인됐다.공급업체 변경 과정에서 혼선을 빚으면서 막대한 사업 비용이 추가로 들어가게 된 것이다. -
- ▲ 2024년 4월 25일 SH공사가 한강버스 선박 제조사에 보낸 공문
26일 본보 취재에 따르면 한강버스 사업을 진행한 SH공사는 지난해 4월25일 선박사들에게 '전기추진체 공급업체를 변경하라'는 공문을 보냈다.한강버스의 전기추진체는 K사가 단독 공급을 진행 중이었고 이미 선박 4척은 완성된 상태였지만 성능·안전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된 영향으로 파악된다.본지가 입수한 내부 보고 문건을 보면 조종능력 상실·폭발 가능성까지 거론됐던 것으로 나타났다.특히 반복된 건 모터 성능 문제였다. 당시 K사가 공급한 모터는 250kW급으로 해당 출력으로는 사업 계획에서 제시된 목표 속도를 달성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됐다.한강버스 계획 당시 목표 최고 속도는 27노트(시속 50㎞)였지만 K사의 250kW 모터를 적용해 제작한 4척은 최대 속도가 당초 목표치에 절반도 미치지 못하는 12노트(시속 22㎞)에 불과했던 것으로 보고됐다.사업에 참여한 한 업체 관계자는 "당시 한강버스에는 480kW 용량의 발전기가 탑재돼 400kw 이상의 모터를 사용할 수 있음에도 250kw급 모터를 쓴 건 납득하기 어려웠다"며 "출력 상향을 지속해 요청했지만 K사가 거절했다"고 주장했다. -
- ▲ 선박 제작 관계자들이 당시 한강버스 사업을 담당한 SH공사와 이크루즈 등에 보낸 K사 전기추진체 문제점 보고서 내용. 여러 문서 중 관련 내용 일부 취합본.
결국 SH공사는 전기추진체 공급업체를 바꾸기로 결정하고 지난해 4월25일 선박사들에 공문을 보냈지만 이튿날인 26일 서울시가 관련 회의를 소집하면서 상황은 달라졌던 것으로 전해졌다.서울시 간부 주재로 진행된 당시 회의에는 한강버스 사업을 담당하던 SH공사와 이크루즈, 선박사들 외에도 기존 전기추진체 공급업체인 K사도 참여한 것으로 확인됐다.특히 선박사 관계자들이 화상연결로 회의에 참석한 것과 달리 K사는 서울시 공무원들과 함께 시청 회의실에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회의에 참석했던 한 선박사 관계자는 "이미 교체가 통보된 업체가 서울시 공무원들과 같은 공간에 앉아 있는 모습을 보고 당황스러웠다"고 말했다.일부 선박사들은 K사의 참석에 문제를 제기했지만 별다른 조치 없이 회의는 그대로 진행됐고 회의 직후 전기추진체 공급업체를 K사로 유지하고 업체를 변경하지 않는 것으로 결정이 번복됐다.서울시의 번복 결정으로 공급을 지속하게 된 K사는 선정 단계부터 수백억대 규모의 사업권을 수의계약으로 따내 특혜 의혹이 제기됐던 곳이다. -
- ▲ 2024년 4월 26일 서울시 주재로 한강버스 전기추진체 공급사 변경 회의에 K사가 참석한 데 대한 선박사의 불만 표출. 해당 대화방에는 SH공사 등 한강버스 사업 담당자들이 들어와 있었다.
회의를 주재한 서울시 간부는 공급사 교체 결정이 번복된 이유에 대해 "K사의 장비로 이미 4척이 제작 완료된 상황에서 나머지 4척만 다른 장비를 쓰면 유지관리 측면에서 균질성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이어 "K사가 당시 관제시스템도 함께 개발하고 있었기 때문에 장비가 달라지면 선박 간 통신이 불안정해질 수 있다는 우려도 있었다"고 덧붙였다.그러나 서울시는 이후 한강버스 관제시스템에 K사의 시스템을 채택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서울시의 해명과 실제 운영 간에 괴리가 있는 셈이다.해당 간부는 K사 관계자가 서울시 내부 공간에서 회의에 참석한 것을 두고 "계약이 틀어질 수 있는 민감한 사안이라 설명을 듣기 위해 참석시킨 것"이라고 해명했다.K사 측은 당시 회의 이후 전기추진체 모터 용량을 기존 250kW에서 400kW로 상향 조정했다는 점을 강조하며 "기술적 의견을 수렴해 성능을 개선했다"고 밝혔다. -
- ▲ K사가 개발한 한강버스 관제시스템. 서울시가 구매하지 않아 현재는 K사 사옥에 보관 중이다. ⓒ김승환 기자
서울시의 공급사 교체 번복 결정은 이후 수백억원의 추가 예산이 투입되는 결과를 초래했다.SH공사가 전기추진체 공급업체 변경 결정을 통보한 뒤 선박사들이 곧바로 대체 업체와 계약을 체결했기 때문이다.이미 계약을 체결한 상황에서 공급사 변경 결정이 번복되자 선박사들은 대체 업체와의 계약을 취소하지 못해 사업은 다시 혼란에 빠졌다. 결국 SH공사는 이 계약 물량까지 수용해 예비선 4척을 추가 발주한 것으로 알려졌다.이로 인해 한강버스는 당초 계획된 8척에서 현재 12척 체제로 확대됐다. 추가 선박 4척 제작에 들어간 비용만 최소 320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됐다.익명을 요구한 한 관계자는 본보와의 통화에서 "서울시의 결정 번복으로 틀어진 신규 공급 계약이 예비선 제작으로 이어진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당시 시간당 운항률을 맞추기 위해 추가 선박 투입 필요성도 검토됐던 상황"이라고 설명했다.한편 한강버스 운영과 직접 관련이 있는 SH공사, 이크루즈, 한강버스 주식회사 등은 모두 연락이 닿지 않거나 방문 취재에도 응하지 않았다. -
- ▲ 예비선 4척 추가 발주에 대한 계약서 일부. (좌)선박 제작 (우)전기추진체 공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