벽보는 에베레스트산 50배 분량현수막 70% 소각·매립 … 환경 오염 우려전문가 "희망자 한해 모바일 제공 검토해야"
  • ▲ 지난 19일 서울 강남구의 한 오피스텔에서 우체국 집배원이 제21대 대통령선거 선거공보물을 우편함에 넣고 있다.ⓒ연합뉴스
    ▲ 지난 19일 서울 강남구의 한 오피스텔에서 우체국 집배원이 제21대 대통령선거 선거공보물을 우편함에 넣고 있다.ⓒ연합뉴스
    제21대 대통령선거가 끝난 뒤 각 가정에 배달된 선거공보물을 비롯해 전국 각지에 게시된 벽보와 현수막이 대량의 폐기물로 변모해 환경 문제에 대한 우려가 대두되고 있다.

    8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이번 대선에서 우편으로 발송된 선거 공보물은 총 5억8000만 장에 달한다. 이 중 책자형이 약 2416만 부, 전단형이 약 2405만 부다.

    A4용지로 환산해 길게 이어 붙이면 지구를 네 바퀴 둘러쌀 수 있는 분량이다. 종이 1톤을 만들 때 30년생 나무 17그루가 필요한 점을 고려하면 선거 공보물 제작만을 위해 4만4000∼4만9000 그루의 나무가 베어진 꼴이다. 이 정도 규모의 나무를 심으면 독도 크기의 2.5배에 달하는 숲을 조성할 수 있다.

    벽보는 전국 약 8만3000곳에 58만여 부가 부착됐다. 이어 붙이면 에베레스트산 높이의 50배에 달하는 분량이다.

    폐현수막은 이번 대선에서 아직 통계가 집계되지 않았으나 지난 총선과 2022년 지방선거에서 각각 1235톤, 1557톤이 발생했다.

    폐현수막의 70%는 소각·매립된다. 현수막 하나(1.2kg)를 태우면 3.5∼4kg의 이산화탄소가 발생하는데, 이는 30년생 소나무 한 그루가 반년간 흡수하는 탄소의 양보다 많다. 매립하면 현수막의 주성분인 폴리에스터가 잘 분해되지 않아 환경 오염의 주범이 된다.

    선거 때마다 발생하는 대량의 폐기물 문제에 대해 디지털 방식으로의 전환이 제안되고 있다. 그러나 선거 정보는 모든 국민이 쉽게 접근할 수 있어야 하는 만큼 종이 공보물 등 현행 방식을 쉽사리 줄이기 어렵다는 반론도 있다.

    실제로 선관위는 디지털 취약계층을 고려해 기존 방식을 쉽게 바꿀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에 따라 전문가들은 희망자에 한해 전자식 선거공보물을 제공하는 선택지를 제안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