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페이스북에 '참새와 봉황' 글 올려… 야권 비판안중근 사형선고일에 "이런 분이 독립운동가… 정쟁 급하다고 쉽게 올리지 마라"
  • ▲ 오세훈 서울시장.ⓒ뉴데일리DB
    ▲ 오세훈 서울시장.ⓒ뉴데일리DB
    오세훈 서울시장이 '운동권'을 겨냥해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밸런타인데이'이자 독립운동가인 안중근 의사에게 일제가 사형을 언도한 날인 14일 안 의사의 활동을 소재로 현 정국을 에둘러 언급한 것이다.

    오 시장은 14일 페이스북에 올린 '참새와 봉황'이라는 글에서 "누군가에게는 그저 초콜릿을 주고 받는 날일 수 있겠지만 독립운동사에서 잊지 말아야 할 오늘"이라며 "한일 강제 합병의 원흉 이토 히로부미를 사살한 안중근 의사에게 일제 법원이 사형을 선고한 날"이라고 짚었다.

    이어 오 시장은 "민족의 어려움을 보고 분연히 일어서서 독립운동에 매진했고, 동양 평화의 큰 뜻을 품었지만 대의를 위해 불과 서른한 살에 산화했다"며 "이런 분들이야말로 독립운동가들"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오 시장은 "젊을 때 작은 공을 세우고 수십 년 권세를 누리는 사람들이 정쟁이 급하다고 쉽게 입에 올릴 분들이 아니다"라며 "참새를 봉황에 비교해봐야 참새만 초라해진다. 참새가 봉황의 뜻을 알 수도 없다"고 지적했다.

    4월 총선을 앞둔 정치권에서는 '운동권 청산론' 등을 둘러싼 여야 공방이 격화하고 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86(80년대 학번·60년대생) 세대' 운동권 출신이 대거 포진한 야당을 겨냥해 '운동권 경력을 훈장 삼아 수십 년째 특권을 누린다'며 '운동권 세력 청산론'을 들고 나왔다.

    이에 맞서 민주당에서는 홍익표 원내대표 등이 '민주화운동 세력이 심판 받아야 할 대상이라는 데 동의할 수 없다. 이는 독립운동가를 폄하했던 친일파의 논리'라고 맞받았다. 

    여권에서는 '민주당이 운동권을 독립운동가와 비교한 것은 어불성설'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오 시장 역시 이날 글을 통해 여권의 처지에서 야권을 비판하고 나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