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박지원 삭제 지시' 노은채 진술 확보… 공범으로 불구속기소 전망박지원, SNS에 "검찰 진술 내용 및 혐의에 대해 어떤 말도 하지 않아" 입장 밝혀'노웅래 조언' 보도에도 "최근에 만난 적도 없고 검찰 출두 말라는 얘기도 안했다"
  • ▲ 박지원 전 국정원장이 지난 10월 2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더불어민주당 주최로 열린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및 흉악범죄자 추방 사건 관련 기자회견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이종현 기자
    ▲ 박지원 전 국정원장이 지난 10월 2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더불어민주당 주최로 열린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및 흉악범죄자 추방 사건 관련 기자회견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이종현 기자
    노은채 전 국가정보원 기획조정실장이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과 관련한 검찰 조사에서 "박지원 원장이 1차 관계장관회의 직후 공관으로 돌아와 첩보 삭제를 지시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어 박 전 원장 측이 "회의 직후 공관에 간 사실이 없어 말이 안 된다"고 이 진술을 반박했다는 보도가 나오자, 박 전 원장은 "당시 국정원장 비서실장의 검찰 진술에 대해 어떤 말도 하지 않았다"며 "제가 발언하지 않은 사실이 보도됐다"고 관련 보도를 부인했다.

    26일 법조계에 따르면, 검찰은 박 전 원장이 '표류 국민 사건은 중대하고 민감한 사안이니 보안을 유지하고 자료를 삭제하라'고 지시했다는 노 전 실장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또 국정원 전 국장 A씨가 2020년 9월23일 오전 11시18분께 노 전 실장에게 '원장님 지시 사항을 완료했다'는 내용으로 보낸 메일과 이에 대해 노 전 실장이 오전 11시19분께 회신한 메일도 확보했다고 전해졌다.

    박지원 "부하 직원에게 책임 전가하고 싶지 않다"

    이후 박 전 원장 측이 "관계장관회의 직후 공관에 간 일이 없어 노 전 실장의 진술은 말도 안 된다"라는 입장을 밝혔다는 보도가 이어졌다. 그러자 박 전 원장은 26일 페이스북에 글을 올리고 "오늘 아침 일부 언론에 검찰 수사와 관련하여 제가 발언하지 않은 사실이 보도돼 많은 기자분들의 전화 문의가 있다"며 "자칫 부하 직원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비겁한 상사로 취급 당하는 것을 저는 원치 않는다"고 밝혔다. 

    자신이 노 전 실장의 진술을 정면으로 반박했다는 보도와 관련해, 그와 같은 입장을 낸 적이 없다고 설명한 것이다.

    이어 "검찰 조사를 받기 전에는 방어권 차원에서 사실관계를 밝히거나 반박했지만, 검찰 조사 등 이후의 과정은 변호인을 통해서 답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노 전 실장의 진술에 대해 긍정도 부인도 하지 않았다.

    또 그는 앞서 일부 언론에서 자신이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상대로 '검찰이 소환 통보를 하면 응하지 말라, 검찰과 맞서 싸워야 한다'는 등의 발언을 했다는 부분에 대해서도 "최근에 만난 적도 없고 검찰에 출두하지 말라는 등의 조언도 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