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민석·강민정·김용민·유정주·양이원영·황운하 6명 + '꼼수탈당' 민형배 '윤석열 퇴진 촛불 대행진' 참석… "윤석열정부는 인간사냥 멈춰라" 주장정진석 "반헌법적 대선 불복"… 주호영 "이재명 방탄으로 국면 도피" 비판
  •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이종현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이종현 기자
    국민의힘은 21일 야권 의원 7명이 서울 도심에서 열린 윤석열 대통령 퇴진을 요구하는 촛불집회에 참석한 것을 "대선 불복운동"이라고 비판했다.

    국민의힘은 이들이 현정부를 '검찰왕국'으로 지칭하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관련 의혹 방어에 나서자 이 대표가 자신의 사법 리스크와 민주당을 분리하는 '결단'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與 "민주당 의원의 대통령 퇴진 집회, 헌정질서 파괴"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비대위에서 "민주당 의원 6명이 윤석열 대통령 퇴진 집회에 참석했다. 취임한 지 6개월 된 대통령을 끌어내리라는 구호를 외쳤다"며 "대선 불복이다. 헌정질서를 파괴하는 반헌법적 행동"이라고 비판했다.

    안민석·강민정·김용민·유정주·양이원영·황운하 민주당 의원은 지난 19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 인근에서 열린 '김건희 특검·윤석열 퇴진 촛불대행진' 집회에 참석했다.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박탈) 입법 과정에서 민주당을 '위장탈당'한 민형배 무소속 의원도 자리했다.

    유정주 의원은 이 자리에서 "윤석열정부는 인간사냥을 멈춰라. 멈추지도, 반성하지도 않겠다면 그 자리에서 내려와라. 퇴진하라"며 "지금 이곳은 민주주의 대한민국이 아닌 검찰왕국"이라고 주장했다.

    국민의힘은 이 같은 민주당 의원들의 윤석열 대통령 퇴진 요구 촛불집회 참석은 이재명 대표의 사법 리스크를 야당 탄압으로 물타기 하려는 의도라며, 연이은 측근 구속에 당면한 이 대표가 민주당과 자신을 분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 비대위원장은 "이재명 대표는 야당 탄압, 정치보복 프레임으로 위기를 탈출하려 한다. 검찰 수사를 조작의 칼날이라고 공격한다. (하지만) 그런 주장들을 납득할 국민이 누가 있겠나"라며 "불거지는 이 대표의 비리는 민주당 경선 과정에서 하나하나 제기된 사안들이다. 우리 당이 먼저 제기하거나 검찰이 캐낸 사건들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정 위원장은 이어 "(이 대표는) 자신에 대한 사법처리를 저지하기 위해 민주당 의원들을 정치공동체로 묶은 족쇄를 풀어줘야 한다"며 "그것이 앞서 간 민주당의 지도자들이 위기의 순간에 보여준 결단이었다"고 강조했다.

    '결단'의 의미를 묻는 질문에 정 위원장은 "예산국회 시기에 사법문제와 정치의 책임문제를 분리해 대해 줬으면 하는 바람"이라며 "정치 본연의 역할과 자신의 사법 리스크를 분리해 대응하자고 부탁을 드린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법원은 지난 19일 "증거인멸과 도망 우려가 있다"며 정진상 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의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과 관련한 △부정처사 후 수뢰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 △부패방지법 위반 △증거인멸교사 등의 혐의다. 지난달 22일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 이후 연이어 이 대표 최측근들이 구속된 것이다. 

    검찰은 '이재명'을 정 실장 압수수색 영장에서는 102회, 김 부원장 공소장에서는 57회 언급했다.

    "야당 파괴 공장? 부정부패 옹호 위한 선언"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 대표를 향해 "추상적으로 야당 탄압이라 하지 말고, 공소장에 나오는 본인과 관련해 무엇이 사실인지 제발 속 시원히 알려 달라"고 주문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어 "국민은 대선 뒤 (이 대표가) 오랜 터전인 지역구를 버렸을 때 면책특권·불체포특권으로 방탄하려는 것을 다 알았다"며 "(이 대표는) 민주당 전체를 인질로 잡다시피 하면서 방탄으로 이 국면을 도피하려 한다"고 주장했다.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 의장도 "헌법기관인 국회의원이 대놓고 대통령 퇴진 집회에 참석하고, 국민이 선출한 대통령을 아무 사유도 없이 탄핵하겠다며 반헌법적 선동에 앞장서고 있다"며 "이 대표의 최측근들에 의해 사건의 전모가 드러나고 있는데 조작수사, 야당 파괴공작이라며 맞서 싸우겠다고 한다. 부정부패 옹호를 위해 당 전체가 나서겠다는 선언"이라고 질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