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근, 사업가 박씨 청탁으로 산업부-기업 모임 주선… 이후 靑 비서관 된 산업부 이모 실장도 포함"2020년 3~4월 카페서 기업 관계자, 박씨의 지인, 이모 실장 등 모여 신재생에너지 기금 투자 얘기"
  • ▲ 청탁 대가 명목으로 사업가로부터 거액을 수수한 혐의를 받는 이정근 전 더불어민주당 사무부총장이 지난달 30일 서울 서초동 중앙지법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연합뉴스
    ▲ 청탁 대가 명목으로 사업가로부터 거액을 수수한 혐의를 받는 이정근 전 더불어민주당 사무부총장이 지난달 30일 서울 서초동 중앙지법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연합뉴스
    이정근 전 더불어민주당 사무부총장의 '금품수수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이씨가 문재인정부 당시 산업통상자원부가 조성한 수백억원대의 신재생에너지 기금을 중소기업이 지원받을 수 있게 해 주겠다는 로비에 관여했다는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4일 조선일보 보도에 따르면, 이씨는 사업가 박모 씨로부터 'A사가 산업부의 신재생에너지 기금 투자 대상에 선정될 수 있도록 힘을 써 달라'는 청탁을 전달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2020년 1월 설립된 A사는 오랜 시간 연속비행이 가능한 드론 관련 액화수소 충전 기술 등을 보유했지만, 초창기 투자금 유치에 어려움을 겪었다고 한다.

    당시 산업부는 5050억원 규모의 '에너지 신산업 펀드'를 계획해 이 중 340억원을 수소분야 중소·벤처기업 육성에 투자할 방침이었다. 

    조선일보는 "이씨의 주선을 통해 2020년 3~4월 정부서울청사 인근 카페에서 A사 관계자, 박씨의 지인, 산업부 간부들이 모여 기금 투자 관련 이야기를 했다"고 전했다. 이 자리에는 당시 산업부 이모 실장이 나왔는데, 그는 산업부를 거쳐 문재인정부 시절 청와대 산업정책비서관이 됐다.

    검찰은 '이씨가 산업부 고위 관계자를 통해 A사 측과 산업부 간부들의 만남을 성사시킨 것으로 안다'는 박씨 주변 인사의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검찰은 이씨와 박씨 두 사람 간의 지속적인 금전 거래가 작용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정근 구속… 檢, 박씨-이씨 간 '불법 자금' 오간 정황 수사 중

    현재 이씨는 '정부 지원금 배정'과 '공공기관 임직원 승진' 등을 주선해 준다는 명목과 2020년 국회의원 선거비용으로 총 10억1000만원을 박씨로부터 받은 혐의로 지난달 30일 구속된 상태다. 이씨는 2017년 대선 당시 문재인 후보 선대위 부본부장, 지난 대선 때는 이재명 후보 선대위 부본부장을 지낸 바 있다. 

    검찰 조사 결과, 이씨는 A사 관련 청탁을 박씨에게서 전달받을 당시에도 자신의 임야를 박씨에게 팔기로 하고 선금을 받았으나, 실제로는 다른 사람에게 등기를 넘겨버린 일이 있었다고 한다. 해당 임야는 경북 청송 소재 수만 평 규모로 당시 공시지가는 4000만~5000만원으로 알려졌다. 결국 이씨와 박씨 간에 임야 매매 선금을 '차용금'으로 정리하는 합의가 이뤄졌다고 한다.

    이씨 측은 박씨로부터 받은 돈과 관련해 "7억원을 빌렸으며, 이 중 5억원을 갚았다"는 주장이다. 하지만 검찰은 일부 자금과 관련해 차용증이 작성되지 않았으며, 2020년 국회의원선거를 앞두고 3억3000만원이 이씨에게 건네진 점 등에서 불법 자금이 오간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다만 박씨 측은 "수소경제 발전 차원에서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한 A사를 이씨에게 소개시켜 준 것 말고는 아무 관여도 하지 않았다"며 "(산업부 로비 의혹과 관련해) A사는 물론 이씨와도 주고받은 돈이 10원 한 장 없다"고 혐의를 부인했다. 

    이씨 측은 만남을 주선하지도 돈을 받지도 않았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