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사무부총장 출신 이모씨… '이재명 선대위'서 부본부장 맡아 당내에선 "수사 결과 지켜봐야… 원래 문제 많았던 사람" 반박도
  • ▲ 검찰. ⓒ정상윤 기자
    ▲ 검찰. ⓒ정상윤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소속 중진 정치인의 측근 이모씨가 공기업 승진 청탁을 들어주고 금품을 수수한 의혹 사건에 대해 촉각을 곤두세우는 모습이다. 이씨가 받은 금품 일부가 정치권에 흘러들어갔을 가능성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26일 법조계에 따르면, 이씨는 문재인 정부 당시 공기업 승진 청탁을 들어주고 수천만원을 받은 알선 수재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는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씨에게 전달된 금품이 최대 9억원대에 이른다는 관계자 진술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전직 중진의원의 측근으로 알려진 이씨는 당 사무부총장과 지역위원장을 맡기도 했다. 2017년 대선 때 문재인 후보 선대위에서 부본부장, 지난 대선에서는 이재명 후보 선대위에서 부본부장을 지냈다.

    당내에서는 이씨가 과거에도 비슷한 문제를 일으켰다는 주장도 나왔다. 민주당 한 의원은 이날 뉴데일리와 통화에서 이씨에 대해 "원래 문제가 많던 사람"이라고 평가했다. 

    이 의원은 "정체가 불분명하다. 6년 전쯤 세금 문제 때문에 당에서 정리를 한 사람"이라며 "그 뒤에 다시 어떻게 살아나서 (당직 활동을) 시작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씨가 지역위원장을 맡았던 지역구 인사들로부터 확인한 결과 "그 액수(9억원대)보다 더 큰 것 같다는 얘기가 나온다"고 덧붙였다.     

    일각에서는 이씨가 받은 수억원대의 현금이 정치권에 흘러들어갔을 가능성도 제기된다.

    서초동 한 변호사는 "9억원대는 내부 승진을 위해 청탁한 금액으로 보기에 너무 큰 금액"이라며 "돈을 받은 이씨가 정치권 인물과 상당히 가까운 점을 고려해 보면, 정치권으로 돈이 흘러들어갈 가능성이 있다"고 짚었다.

    민주당은 이런 의혹에 선을 그었다. 민주당 한 관계자는 통화에서 "자금 흐름은 경찰이나 검찰만 할 수 있기 때문에 당 차원에서 조사할 만한 사안이 아니다"라며 "검찰 수사 결과를 지켜봐야 한다"고 밝혔다.

    우상호 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활동 마지막 기자간담회에서 이씨의 금품수수 의혹 사건 관련해 당 차원의 입장을 묻는 질문에 "언론 보도를 통해서만 알고 있어서 실체를 정확히 파악하지 못해 답변 드리기 어렵다"고 답했다. 

    한편, 본지는 이씨의 해명을 듣기 위해 수차례 연락을 시도했지만 받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