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사정보담당관실 수사관 '고발 사주' 의혹 관련, 수차례 참고인조사 받아"단답형 대답 듣고 추측·해석 포함해서 조서 작성… 수차례 항의 끝에 수정""협박, 모독성 발언도 있었다" 인권위 진정… 공수처 "의혹 보도한 매체 법적 조치"
  • ▲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뉴데일리 DB
    ▲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뉴데일리 DB
    공수처가 이른바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해 대검 수사관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진술을 왜곡하고 인권침해성 발언을 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해당 수사관은 이와 관련해 지난 18일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을 제기한 것으로 전해졌다. 

    공수처는 "해당 검찰 수사관을 고발하고, 그의 주장을 보도한 언론에는 민·형사상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는 견해를 밝혔다.

    공수처, '고발 사주' 의혹 수사하며 대검 수사관 압박 의혹

    공수처는 지난 10~11월 대검 소속 A수사관을 수차례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했다. A수사관은 고발 사주 의혹의 핵심 인물로 꼽히는 손준성 전 대검 수사정보정책관(현 대구고검 인권보호관)이 몸담았던 수사정보담당관실에서 근무한 이력이 있다.

    23일 조선일보에 따르면, A수사관은 공수처가 두 차례 구속영장이 기각된 손 전 수사정보담당관의 직권남용 혐의를 구성하기 위해 압박했다고 주장했다. '공수처가 조사 초기 진술을 왜곡해 조서를 꾸몄다'는 취지의 주장도 폈다.

    A수사관은 단답형으로 대답했는데, 공수처 수사관이 자신의 추측과 해석이 들어간 장문의 답변을 읊은 뒤 A수사관이 답한 것처럼 조서에 기재했다는 것이다. 

    신문에 따르면, 수십 장에 달하는 조서에는 이런 식의 내용이 너무 많았고, A수사관이 수차례 항의해 조서 열람 과정에서 진술이 수정됐다.

    공수처는 조사 과정에서 '보고' '지시'라는 단어에 무게를 뒀던 것으로 전해졌다. 자신은 언론 기사를 출력해 검사들에게 전달하는 등 통상 업무를 수행했다고 진술했는데, 공수처 수사관이 말하지도 않은 '보고'라는 용어를 사용해 조서를 꾸몄다는 것이 A수사관의 주장이다.

    자녀가 중환자실 갔다 하자… "사무실에 없었던 것이 다행"

    공수처가 A수사관의 진술을 조서에 넣지 않으려던 정황도 있었다고 이 신문은 보도했다. 공수처는 지난해 7월 수사정보담당관실 PC 윈도 프로그램 교체 이유를 물었는데 A수사관이 "당시 대검 전 부서가 윈도 재설치를 했다"고 답하자 이를 조서에 넣지 않았다. 그러다 A수사관이 "왜 (조서에) 안 넣느냐"고 항의하자 그제야 이를 반영한 것으로 전해졌다.

    A수사관은 공수처 수사관이 출석 의무가 없는 참고인인 자신에게 출석을 요구한 뒤 "나오는 게 좋았다. 안 나오면 다른 수단을 강구할 수밖에 없다"고 협박성 발언도 했다고 주장했다.

    진정서에서 A수사관은 인격모독성 발언을 들었다고도 적었다. 조성은 씨가 '여권 인사 고발장'을 김웅 국민의힘 의원으로부터 받은 지난해 4월3일 A수사관의 자녀가 대학병원 중환자실에 실려갔다고 한다.

    A수사관이 당시 상황을 설명하며 "바로 조퇴하고 상당기간 연가를 쓰며 가족을 돌봤다"고 하자 공수처 검사는 "이런 말 하기는 좀 그렇지만, 아이가 아파서 사무실에 없었던 것이 다행이네요" 하며 미소를 지은 것으로 알려졌다.

    공수처 "해당 보도 사실과 달라… 법적 조치 예정"

    해당 의혹과 관련해 공수처는 "해당 검찰 수사관으로부터 조서 수정 등과 관련하여 항의를 받은 적이 없다"며 "또 검찰 수사관 가족의 건강문제를 알게 돼 '호전됐다'는 답변을 듣고 '다행이다'는 위로의 말을 했을 뿐"이라고 이 신문에 밝혔다.

    공수처는 뉴데일리와 통화에서도 "해당 보도는 사실과 전혀 다르다"며 "해당 수사관에 대해 법적 조치할 예정이고, 보도매체에 대해서도 검토 중"이라고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