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프락치로 오인해 근로자 고문·폭행·치사… 사건 축소·은폐 대책회의도뇌물 받은 A씨는 경기도 공공기관 상임이사… 폭행치사 가해자는 재단 사무총장정책공약수석은 국보법 위반… 이재명 측 "전혀 모르는 상황, 확인해 보겠다"
  • ▲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 ⓒ뉴데일리DB
    ▲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 ⓒ뉴데일리DB
    더불어민주당 소속 유력 대선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국가보안법 위반이나 폭행치사 범죄에 연루됐던 인사들을 연이어 중용하고 있다. 이 지사가 임명한 정의찬 월드컵경기장관리재단 사무총장은 '이종권 치사 사건' 가해자로 밝혀져 26일 사퇴한 데 이어, 이 지사의 캠프에 이 사건과 유사한 ‘이석 치사 사건’에 연루된 인물이 포함된 것으로 확인됐다. 

    27일 본지 취재를 종합하면, 지난 7월 이 지사의 대선 캠프에 합류한 강위원 전 경기도농수산진흥원장은 1997년 한국대학총학생회연합 간부들이 저지른 '이석 치사 사건' 당시 한총련 의장이었다.

    이재명 캠프 합류한 강위원… '이석 치사 사건' 당시 한총련 의장

    강 전 원장이 연루된 '이석 치사 사건'은 한총련 간부들이 1997년 6월4일 선반 기능공 이석 씨를 경찰 프락치로 오인해 폭행, 사망케 한 사건이다. 이씨는 목포 직업훈련학교에서 1년간의 실습을 거쳐 용접기능사 자격을 딴 뒤 수원의 한 공업사에서 선반공으로 근무하던 평범한 근로자였다.

    당시 가해자들은 이씨를 1997년 6월3일 오후 6시부터 다음날 오전 9시까지 폭행하고 고문했다. 이씨를 침낭으로 감싸고 물을 뿌리는가 하면, 경찰 진압봉으로 폭행하기도 했다. 이씨가 의식을 잃어가자 코에 최루 분말을 뿌리는 등 고문도 했다.

    사건 당시 한총련 의장이던 강 전 원장은 '이석 치사 사건' 발생 직후인 1997년 6월4일 밤 "이석 씨의 죽음을 애도하며 유족과 국민 여러분께 머리 숙여 사과한다"며 "우리 스스로 잘못을 반성하고 법적·도의적 책임을 지는 모습을 보이겠다"고 언론 인터뷰에서 밝히기도 했다.

    강 전 원장은 '이씨를 프락치로 지목하고 조사한 것에 대해 말해 달라'는 요구에 "프락치는 진술서를 받고 학교 밖으로 보내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면서 "당시에는 너무 늦었고, 서로가 피곤해서 함께 잠든 것인데 아침에 일어나 보니 숨져 있었다"고 둘러댔다. 
  • ▲ 강위원 전 경기도농수산진흥원 원장이 2014년 2월 5일 노인복지관에서 강의하는 모습. ⓒ연합뉴스
    ▲ 강위원 전 경기도농수산진흥원 원장이 2014년 2월 5일 노인복지관에서 강의하는 모습. ⓒ연합뉴스
    "법적·도의적 책임지겠다" 밝혔지만 경찰 수배 받다 검거

    그러나 이후 강 전 원장의 인터뷰와 다른 사실이 드러났다. '아침에 일어나 보니 숨져 있었다'는 말과 달리 한총련 지도부가 이씨 사망 직후 이를 축소·은폐하기 위한 대책회의를 연 사실이 밝혀졌기 때문이다. 

    당시 보도에 따르면, 경찰은 용의자들로부터 "한총련 의장인 강위원에게 회의 결과를 보고한 것으로 안다"는 취지의 진술도 확보했다. 

    강 전 원장은 또 "도의적·법적 책임을 지겠다"고 밝힌 것과 달리, 경찰에 자진출두하지도 않았다. 그는 이후 1997년 7월2일 전남대 농촌활동 발대식에서 연설을 마치고 피신하던 중 경찰에 붙잡혔다. 강 전 원장은 당시 △한총련 출범식 △각종 불법시위 주도 △이석 치사 사건 배후조종 혐의 등으로 경찰의 수배를 받았다.

    강 전 원장은 이후 '국가보안법과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 등으로 재판에 넘겨져 1998년 7월 대법원에서 징역 5년형을 확정받고 옥살이를 하던 중 김대중정부 때인 1999년 8월15일 특별사면됐다.

    특별사면된 강 전 원장은 △더불어락광산구노인복지관 관장 △광주복지재단 이사 △더불어광주연구원장 등을 역임하다, 지난해 12월부터 지난 7월까지는 경기도농수산진흥원 원장직을 지냈다. 진흥원 원장 임기를 한 달가량 남겨둔 채 사퇴한 강 전 원장은 지난 7월 이재명 지사의 대선 캠프에 합류했다. 현재 이 지사의 일정 등을 담당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강 전 원장은 2018년 지방선거 때는 광주 광산구청장 출마를 준비했다. 하지만 김모 씨로부터 '성희롱을 당했다'는 폭로가 불거졌고, 강 전 원장은 "정의로 위장한 폭력"이라며 폭로를 강력부인했다. 이후 건강상의 이유로 출마를 포기했다.
  • ▲ 김재용 경기도 정책공약수석이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2021 인도네시아 기본소득학회 국제회의'에서 '복지적 경제정책 경기도 기본소득'을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사진=경기도 제공) ⓒ뉴시스
    ▲ 김재용 경기도 정책공약수석이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2021 인도네시아 기본소득학회 국제회의'에서 '복지적 경제정책 경기도 기본소득'을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사진=경기도 제공) ⓒ뉴시스
    김재용 경기도 정책공약수석… 한총련 1기 의장, '국보법 위반' 징역 3년

    이 지사의 캠프에는 또 다른 한총련 출신 인물이 있다. 김재용 경기도 정책공약수석으로, 한총련 1기 의장 출신이다. 김 수석은 1993년 6월4일 한총련 발대식과 관련해 '국가보안법 위반 등 혐의'로 경찰의 수배를 받았다. 

    도피생활을 이어가던 김 수석은 이듬해인 1994년 6월28일 한양대 근처에서 경찰에 붙잡혔다. 같은 해 12월28일, 서울형사지방법원(현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국가보안법(이적 단체 결성 등) 위반 혐의로 징역 3년형을 선고받았다. 

    김 수석은 2019년 경기연구원 경영부원장을 거쳐 지난해 7월 경기도청 정책공약수석으로 임명돼 이 지사와 호흡을 맞추고 있다. 지난 1월20일 '2021 인도네시아 기본소득학회 국제회의'에서 '복지적 경제정책 경기도 기본소득'을 주제로 발표하는 등 이 지사의 핵심공약인 '경기도 기본소득'과 관련해 대외적으로 목소리를 내기도 했다.

    이처럼 폭행치사사건 연루자와 국보법 위반 전과자들이 이 지사 주변에 포진한 것과 관련해 이 지사 대선 캠프는 "상황을 파악해 보겠다"는 의견이다. 이재명 캠프 이경 대변인은 통화에서 "전혀 모르는 상황이다. 저희도 파악해봐야 한다"며 "한 번 확인해 보겠다"고 답했다.
  • ▲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 CI.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 제공
    ▲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 CI.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 제공
    '뇌물 혐의 징역형' A씨…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 상임이사로 임명

    이 지사가 임명한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 상임이사 A씨도 뇌물 혐의로 실형을 선고받은 전과가 있다. A씨는 경찰 경무관 출신으로, 지난해 11월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 상임이사에 선임됐다. A씨는 한 기업인으로부터 수천만원의 현금과 향응을 받은 사실이 드러나 2012년 4월 구속기소됐다.  

    A씨는 2006년 11월 친구로부터 소개받은 사업가 B씨로부터 2009년 3월까지 4차례에 걸쳐 2600만원의 현금을 받았다. 또 B씨의 회사 법인카드로 2006년 말부터 2007년 중순까지 1300만원이 넘는 금액을 사용하는 등 약 4100만원 상당을 제공받았다. 이후 재판에 넘겨진 A씨는 대법원에서 징역 2년6개월을 확정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