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유가족, 김조원 민정수석 고발… "2년 지나도록 책임자 못 밝혀"
  • ▲ 널브러진 마린온 헬기 잔해와 김조원 청와대 민정수석. ⓒ뉴시스
    ▲ 널브러진 마린온 헬기 잔해와 김조원 청와대 민정수석. ⓒ뉴시스
    해병대 헬기 마린온(MUH-1) 추락 사고 관련 검찰 수사가 사건 발생 2년이 지나도록 지지부진이다. 미래통합당은 이 사건 책임자로 지목돼 고발된 김조원 청와대 민정수석이 수사 지연과 연관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김 수석은 2년 전 사고 당시 헬기 제작사인 한국항공우주산업(KAI)에서 사장으로 근무했다. 마린온 참사는 2018년 7월17일 마린온 1기가 이륙 직후 메인로터(주 회전날개)가 떨어져나가면서 추락한 사고로, 장병 5명이 순직했다.

    민·관·군 합동 사고조사위원회는 마린온 추락 사고 원인이 회전날개와 동체를 연결하는 '로터마스트' 부품 결함이라고 최종 결론을 내렸다. 

    마린온에 장착한 로터마스트는 프랑스 에어버스 헬리콥터사로부터 수입한 제품이었다. 이와 관련해 유가족들은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을 주장하며 사고 당시 KAI 사장이었던 김 수석 등을 살인 혐의로 지난해 1월 검찰에 고발했다.

    검찰, 김조원 살인 혐의 고발사건 '지지부진'

    고(故) 박재우 병장 유가족 등이 지난해 사건을 접수한 대구지검 포항지청에 조속한 수사를 촉구하는 진정서까지 제출했지만, 검찰은 사건 발생 2년, 고발 1년6개월이 지난 현재까지 수사를 진행 중이다. 

    공직기강, 법무, 반부패 등을 총괄하는 청와대 민정수석 자리에 해당 사고와 직·간접적인 영향이 있는 김 수석이 임명되면서 수사가 어려워진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다.

    미래통합당 외교안보특위는 16일 국회 소통관에서 사고로 순직한 박 병장의 유가족 등과 함께 기자회견을 열고 마린온 추락 참사 수사가 김 수석으로 인해 제대로 진행되지 않는 것으로 의심된다며 철저한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통합당 특위는 "참사 2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이들의 비극에 대해 책임지는 사람은 단 한 명도 없다"며 "청와대는 이 사건의 피고소인인 김 전 사장을 민정수석에 임명했고, 검찰 수사 역시 2년 동안 단 한 발짝도 내딛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유가족 "김조원 임명 반대 때 검사가 전화해"

    기자회견에 참석한 유가족은 "2년간 수사 진행이 어떻게 되는지 전혀 모르는 상황에서 지난해 유가족들이 김 수석의 임명에 반대했는데, 당시 검사가 일단 해명하겠다고 전화를 걸어온 적이 있다"며 "검사가 수사와 공소장을 통해 이야기해야지 유가족에게 뒤로 전화해 대충 무마하려는 말도 안 되는 짓을 했다"고 폭로했다.

    3성장군 출신인 한기호 통합당 의원은 "통상 공군 전투기 사고는 1년 이내에 원인규명이 되는데, 2년이 되는 지금까지 (수사를) 하지 않고 있다는 것은 정부가 근본적으로 직무태만이고, 다른 의도가 있지 않나 의심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비판했다.

    조수진 통합당 의원도 "세월호 참사, 광주민주항쟁, 동학혁명까지 진상을 들여다보자면서 2년밖에 안 된 이 사건은 한 걸음도 나아가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김 수석은 최근 청와대 참모들의 다주택 보유 논란에도 휩싸였지만, 자신의 10억원대 강남·송파 아파트 2채를 팔지 않았다.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의 매각 권고가 나온 지 6개월이 지나도록 권고를 이행하지 않은 것이다. 

    '똘똘한 두 채'로 불리는 김 수석의 강남구 도곡동 아파트는 1년 만에 약 5억원, 송파구 잠실동 아파트는 2억~3억원 상승한 것으로 추산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