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정권 이중성 심판받을 것" 기대… 민주당은 "개혁 방해 의도 아니길" 유감
  • ▲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 뉴데일리 DB.
    ▲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 뉴데일리 DB.
    27일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검찰의 전격적 '압수수색'이 시작되자 여야 모두 "놀랍다"는 반응이다. 그러나 분위기는 극명하게 갈렸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당혹스럽다"며 불쾌감을 드러냈다. 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사법적 단죄가 시작됐다"며 수사를 촉구했다. 당사자인 조국 후보자는 "의혹만으로 검찰개혁 큰길에 차질이 있어선 안 된다"고 말했다.

    檢, 동시다발적 압수수색…조 후보자 관여 여부 살펴

    검찰은 이날 조 후보자 딸의 논문 1저자 등재 의혹과 대학원 입시, 장학금 수령 의혹 등과 관련해 단국대, 고려대, 서울대 환경전문대학원,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등에 수사관을 급파해 대대적인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에 의해 동시다발적으로 이뤄진 이날 압수수색에는 특별수사부서 검사와 수사관이 대거 투입됐다. 

    압수수색 대상에는 조 후보자 어머니가 이사장으로 있는 경남 창원시의 웅동학원과, 조 후보자 가족이 투자한 사모펀드인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가 지분을 매입한 가로등 점멸기업체 웰스씨앤티 본사도 포함됐다.

    검찰은 조 후보자 관련 의혹이 불거진 이후 관련 증거 등을 수집하며 압수수색 일정을 조율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날 수집한 증거 등을 통해 현재까지 제기된 의혹에 조 후보자가 직·간접적으로 관여했는지 여부를 심도 있게 들여다볼 계획이다.

    27일 기준으로 조 후보자를 둘러싼 의혹과 관련한 고소·고발은 모두 11건이다. 이 가운데 딸의 입시 의혹과 관련한 고소·고발이 4건으로 가장 많다.

    조국 "모든 의혹 밝혀지길 희망한다"

    조 후보자는 이날 압수수색을 의식했는지 오전 내내 종로구 적선동 적선현대빌딩 인사청문회준비단 사무실에 모습을 보이지 않았다. 그러다 오후 2시30분쯤 사무실로 출근하며 "검찰 수사 통해서 모든 의혹이 밝혀지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다소 무거운 표정의 조 후보자는 "다만 진실 아닌 의혹만으로 법무부 검찰개혁 큰길에 차질이 있어선 안 된다. 끝까지 청문회 준비 성실히 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3일 오전 서울 종로구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사무실에 입장하기전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정상윤 기자
    ▲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3일 오전 서울 종로구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사무실에 입장하기전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정상윤 기자
    민주당 "'유감'이라는 말 밖에는…"

    민주당은 이날 '유감'이라는 단어로 당내 분위기를 전했다.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문회를 앞둔 시점에 압수수색이 진행된 것에 유감을 표한다. 이번 압수수색이 검찰개혁을 방해하려는 정치적 의도는 아니길 바란다"며 "검찰은 인사청문회 결과를 보고 검증 과정에서 해소되지 않은 의혹이 있다면 그에 대한 조사를 통해 진실을 밝혀달라"고 요구했다.

    한국당을 향해서도 '유감'이라는 표현을 썼다. 홍 대변인은 "압수수색은 수사의 시작에 불과하므로 마치 조 후보자를 범죄자로 단정하고 사퇴를 요구한 한국당에도 강한 유감을 표한다. 한국당은 근거 없는 비방과 정치공세보다 청문회를 통해 국민들께 후보자에 대한 투명한 검증을 하는 데 최선을 다해주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인사청문회 일정 재협상을 요구했던 더불어민주당은 조 후보자에 대한 압수수색의 파장을 고려한 듯, 이날 오후 '9월 2~3일 이틀간 청문회'를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한국당 "법으로 준엄한 심판을 받을 것" 수사 촉구

    한국당은 검찰의 압수수색 개시를 환영했다.

    김현아 한국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위선과 거짓으로 반칙을 일삼아온 조국 후보자에 대한 사법적 단죄가 시작됐다"며 "위선덩어리, 거짓말쟁이 조국 후보자의 껍질을 벗기는 역사가 시작되고 있다"고 발표했다.

    그러면서 "파렴치한 청와대와 민주당의 '반국민 조국 편들기'가 검찰 수사로 국민기만이었음이 밝혀질 것"이라며 "그동안 가짜뉴스 운운하며 국민을 우롱하고 진실을 외면했던 문 정권의 이중성이 대한민국 법으로 준엄한 심판을 받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전희경 대변인은 "초유의 사태다.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검찰 수사를 받는 게 가당키나 한 일이냐"며 즉각 사퇴를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