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기 의원 "개방직 공무원으로 상당수 근무"… 한국당 "문재인과 박원순의 신 적폐" 국정조사 요구
  • ▲ 국회 국정감사를 받고 있는 박원순 서울시장.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국회 국정감사를 받고 있는 박원순 서울시장.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서울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출신 전직 시의원의 부인 여러 명이 서울시의회 개방직 공무원으로 일하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22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국토위) 국정감사에서 김석기 자유한국당 의원은 "서울시 개방직 공무원직에 더불어민주당 혹은 열린우리당 출신 시의원들의 부인이 상당수 근무하고 있다는 제보가 여러 건"이라고 말했다. 

    김석기 의원은 "박원순 시장 재임 중에 시의원 부인들이 서울시의회에 근무했다가 다른 곳으로 옮겨 간 사례가 대단히 많았는데 이게 단순히 우연한 일이냐"고 물었다.

    이에 박원순 시장은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인지 정확히 조사해 보겠다"며 "비리가 있을 경우 일벌백계하겠다"고 했다. 

    그러나 김석기 의원은 "서울교통공사 고용세습 의혹에 이어 시의회 여당 소속 의원 부인의 서울시의회 개방직 공무원 임용 의혹까지 이어지고 있다"며 "서울시장이 먼저 국정조사와 수사를 하겠다고 나서야 하는 것 아니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서울시장이 먼저 국정조사 하겠다고 해야"

    서울시 산하기관인 서울교통공사의 '고용세습' 문제도 다시 떠올랐다. 교통공사 고용세습 의혹은 기존 직원의 친인척들이 내부 정부를 이용해 무기계약직에서 정규직으로 전환됐다는 주장이 제기되며 떠올랐다. 

    서울시 발표에 따르면 서울교통공사의 전체 직원 1만7084명 중 친인척 관계에 있는 직원은 1912명(11.2%)이다. 

    "문재인과 박원순이 만든 신 적폐"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채용비리 의혹은 침소봉대다" "11.2%로 알려진 친인척 직원의 비율 중 문제가 되는 신규 입사자만 추리면 절반인 5.6%로 줄고, 이 중 사내 커플 등을 제외하면 사실상 미미한 숫자 아니냐"며 서울시를 옹호하는 태도를 보였다. 

    이에 한국당 의원들은 "서울교통공사의 일자리 약탈에 청년들이 분노하고 있다"며 반발했다. 박덕흠 한국당 의원은 "이번 사건은 문재인 정부와 박원순 시장이 만든 신(新)적폐"라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