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전국위서 김성태 추인할 듯… "관리형이나 전권형이냐" 비대위 역할 '불씨'는 남아
  • ▲ 자유한국당 김성태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왼쪽)와 심재철 의원.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 자유한국당 김성태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왼쪽)와 심재철 의원.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김성태 자유한국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16일 지난 12일 열린 '막장 의총'에 대해 사과하며 당내 갈등이 봉합 수순에 들어갔다.이로써 6·13 지방선거 참패 한 달여 만에 당이 정상화 궤도에 올라섰다.

    한국당은 이날 비공개 의원총회를 열어 사실상 김성태 권한대행 재신임을 결정했다. 또 비상대책위원장 영입과 관련 당내 의견 수렴을 마무리하고 비대위 출범 초읽기에 들어갔다.

    김성태, 그 동안의 잘못 사과... 사퇴 논란 '마침표' 

    앞서 김 대행은 지난 12일 의총에서 심재철 의원과 설전을 벌였다. 당시 김 대행은 심 의원이 자신의 사퇴를 촉구한 것에 대해 "2013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여성의 누드사진을 보는 모습이 언론사 카메라에 노출됐을 때 막아주지 않았느냐" 등 원색적인 비난을 쏟아낸 바 있다. 

    김 대행은 이 문제로 논란이 커질 경우 비대위원장 영입이 어려울 것으로 보고 이날 사과한 것으로 보인다. 

    김 대행은 의총 직후 기자들과 만나 "6·13 (지방선거) 패배 이후 가장 효율적이면서 우리가 나아갈 길에 대해 혼연일체 된 단합된 모습을 본 의총이었다"며 "제 부덕의 소치로 의원들과 마음 아파했던 부분들도 오늘 다 해소를 시켰다"고 밝혔다. 

    김 대행은 "내일 전국위원회에서 비대위원장을 원만하게 선출해서 당의 혁신과 변화에 모두 동참할 것"이라며 "앞으로  원내대표로서 문재인 정권과 집권당 더불어민주당의 독단과 전횡에 대해 맞서 싸우겠다"고 말했다.

    그는 '앞으로 당내에서 사퇴 이야기를 하지 않기로 했느냐'는 질문에 "그렇다"며 "앞으로 정기국회 국정감사를 치밀하게 준비해서 일방적으로 독주하는 문재인 정권을 견제하고 비판하는 원내 체제를 갖춤으로써 의원들의 결집을 더욱 강력하게 이뤄내겠다"고 했다. 

    안상수 비대위 준비위원장도 기자들과 만나"(김성태 대행이) 그동안의 잘못된 일들에 대해 사과했다"며 "(김 대행의 사과를) 받아들인 것으로 본다"고 전했다. 

    안 준비위원장은 "(김성태 권한대행) 재신임 문제는 끝난 것으로 봐야 한다"며 "의원들 모두 국정감사나 서민 경제의 어려움을 덜어주는 역할을 강력하게 해야 한다는 주문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비상대책위원장 영입, 선호도 조사로 갈등 마무리 

    비상대책위원장 영입을 둘러싼 당내 갈등도 마침표를 찍었다. 이날 한국당 의원들은 앞서 비대위원장 후보로 압축된 후보 4인을 놓고 선호도 조사를 했다. 김병준 국민대 명예교수, 박찬종 변호사, 한국당 초선인 김성원·전희경 의원 등 4명 후보에 대한 조사가 진행됐다. 지도부는 이날 선호도 조사 결과는 공개하지 않고, 비대위원장 후보 최종 1인을 결정하는 데 참고 자료로 사용한다는 방침이다. 

    다만 김성태 대행은 "빠르면 오늘 늦어도 내일 아침 일찍 발표하겠다"며 "의원과 국민의 뜻이 여러 형태로 반영돼 있기 때문에 제가 이에 반하는 결정을 하는 일은 아마 없을 것"이라고 전했다. 

    한국당은 17일 오전 11시 전국위원회를 소집하고 비상대책위원장 후보를 추인할 예정이다. 또 오늘 23일께는 비대위 구성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비대위 권한 놓고 또 다른 잡음 가능성

    김성태 대행 거취 문제와 비대위원장 영입 문제를 둘러싼 갈등이 어느 정도 수습됐지만, 비대위 권한을 놓고 잡음이 일어날 가능성도 남아있다. 

    비대위 성격과 관련해 전당대회 개최 전까지 역할을 하는 '관리형'으로 갈지, 김성태 지도부가 제시한 막강한 권한을 가진 '전권형'으로 갈지를 놓고 당내 의견이 갈린다. 

    안 준비위원장은 이에 대해 "대체로 혁신적인 개혁안을 수립할 수 있어야 한다는 주문이 있었다"면서 "비대위원장이 의원들과 당 지도부와 협의해서 결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아주 관리형은 아닐 것"이라며 "쇄신안 중 공천개혁안과 중앙당 슬림화 등 정책 및 정강을 평가를 하게 될 것"이라고 답했다. 이어 "의원들과 당협위원장이 함께 하는 연석회의 같은 곳에서 가닥이 잡히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여전히 '관리형 비대위로 권한을 제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현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