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서 의혹 규명 요구 쏟아지는데도 "10년이 넘도록 뻔히 밝혀진 사실"
  •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일 자신의 아들 채용 의혹을 둘러싼 정치권의 문제 제기에 대해 "이제 그만하자"고 주장했다.

    문 전 대표는 이날 서울 종로구 동양예술극장에서 열린 '문화예술 비전을 듣다' 행사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에서 아들 문준용 씨의 한국고용정보원 특혜채용 의혹을 지적한 데 대해 "우리 부산 사람은 이런 일을 보면 딱 한마디로 말한다. 마! 고마해"라고 웃으며 말했다.

    문 전 대표는 이어 "2007년부터 10년이 넘도록 뻔히 밝혀진 사실을 무슨 계기만 되면 또 하고 또 하고 또 하고 언제까지 되풀이 할 것인가"라며 "언론은 언제까지 그것을 계속 받아줄 것인가. 이제 그만하자고 말하고 싶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정치인 문재인을 검증하는 것은 언제든지 할 수 있는 일이지만 그 과정에서 제 아들이 겪는 인권침해나 인격모독은 용납할 수 있는 일이겠느냐"며 "전체 국민에게도 부탁하고 언론에게도 부탁한다"고 했다.

    정치권 안팎에선 문 전 대표가 의혹에 대한 명확한 해명없이 얼렁뚱땅 넘어가려 한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문 전 대표의 해명을 요구하는 정치권의 목소리도 갈수록 거세지는 모양새다. 이날 자유한국당은 문 전 대표 아들의 채용 의혹을 '제2의 정유라 사건'이라고 규정한 뒤 이에 대한 맹렬한 검증을 예고했다.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문재인 후보는 스스로 반칙·특혜 없는 세상을 만든다고 했는데 정작 본인의 아들은 특혜성 취업을 했다는 비판을 어떻게 직접 해명할 것인가"라며 "반드시 본인 입으로 해명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정 원내대표는 나아가 "문 후보 아들의 황제취업·휴직·퇴직에 대해 제 2의 정유라 사건이란 말이 계속 터져나온다"며 "당과 국회 차원에서 반드시 검증을 거쳐갈 것이란 점을 다시 한번 천명한다"고 강조했다.

    주승용 국민의당 원내대표도 "세간에서 문 후보의 아들 취업특혜를 '제2의 정유라 특혜 의혹'이라고 한다"며 "문재인 후보는 자신의 아들이 공기업에 5급으로 특혜 취업된 것에 대해 국민들 앞에서 소상히 밝혀야한다"고 압박했다.

    문 전 대표는 이날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가 박근혜 전 대통령의 사면 가능성을 언급한 것과 관련, "구속되자마자 돌아서서 바로 사면이니 용서니 이런 말이 나온다는 게 참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맹비난하기도 했다. 자신을 추격하는 안 전 대표를 본격적으로 견제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문 전 대표는 특히 "굳이 박 전 대통령 개인으로 국한에서 말할 필요없이 대통령의 사면권은 국민의 뜻에 어긋나게 행사돼서는 안되고, 대통령의 사면권이 국민의 뜻에 어긋나게 하지 않도록 제도적으로 제한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나아가 윤병세 외교부 장관의 '사드 조기 배치' 주장에 대해선 "사드 배치는 이미 여러 번 입장을 밝힌 바 있고, 지금 정부가 서두르는 것이 굉장히 많은 부작용을 낳고 있다"며 "다음 정부에 넘겨서 하나의 외교적인 카드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거듭 배치 연기를 주장했다.

    한편 문 전 대표는 앞서 열린 문화예술인들과의 대화에서 "박근혜 정부의 문화계 블랙리스트는 민주주의의 근간을 유린한 국가폭력이었다"며 "잘못된 문화정책을 똑바로 잡고 그 진실을 규명해 책임을 묻고, 다시는 이와 같은 범죄가 되풀이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주장했다.

    이날 행사에는 황현산 문화평론가, 김은숙 작가, 안도현 시인, 윤태호 만화가 등 문 전 대표 지지를 선언한 문화예술계 인사 약 100여 명이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