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참여정부 때 당정분리 옳지 않아, 민주당 정부 만들겠다" 주장
  • ▲ 대권도전에 나선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와 안희정 충남지사.ⓒ정상윤 기자
    ▲ 대권도전에 나선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와 안희정 충남지사.ⓒ정상윤 기자

    더불어민주당을 두고 '집권여당 다 된 야당'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조기 대선 정국에서 벌써부터 정권을 다 잡은 듯 행세하고 있다는 비판이다.

    대권 도전에 나선 문재인 전 대표와 안희정 충남지사는 전날(30일) TV토론회에서 대통령과 여당의 관계설정 방안을 놓고 갑론을박을 벌였다. 문 전 대표가 '당정일체론'을 주장하자, 안 지사가 부적절하다고 비판하며 격한 논쟁이 이어진 것이다.

    문 전 대표는 당정 관계에 대해 "참여정부 때 당정분리가 옳지 않다고 본다. (제가 대통령이 된다면) 문재인 정부가 아닌 민주당 정부를 만들겠다"며 당정일체론을 주장했다.

    안 지사는 "당정분리에서 당정일체가 되면 총재역할을 하겠다는 거냐"고 반격을 가했다. 이에 문 전 대표는 "그렇다. 제가 하는 정책공약도 다 우리 당 총선공약을 그대로 가져오거나 조금 더 발전시킨 것"이라고 답했다.

    문 전 대표와 안 지사의 당정관계에 대한 설전은 장외에서도 이어졌다.

    문 전 대표는 토론회 직후 기자과 만나 안 지사의 '총재 역할' 질문에 "그렇다"라고 답한 부분에 대한 해명에 나섰다. 그는 "안 지사가 '총재를 하겠다는 말이냐'고 질문했다고 하던데, 안 지사가 목이 쉰 상태여서 잘 들리지 않았다"며 "제 얘기는 당의 운영이나 공천에는 일절 관여하지 않는 것이고 정책에 대해 함께 하자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안 지사도 토론회 이후 기자들과 만나 "대선후보가 자기 세력을 늘리고 캠프를 늘려서 당을 지배하고 대통령이 되고, 집권여당은 그 대통령의 하급기관이 되는 패턴을 못 벗어나고 있다"며 문 전 대표를 비판했다.

    이날 토론회를 두고 민주당 일각에서는 비생산적인 언쟁이라는 반응이 나왔다. 민주당 관계자는 "문 후보와 안 후보가 진정 준비된 후보였다면 마지막 토론에서 '당청관계'를 놓고 티격태격하지 않았을 것"이라며 "가뜩이나 경선 현장투표 일부가 유출되는 등 국민의 불안이 가라앉지 않은 이 시점에서 '당청관계' 설전은 우리 당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본다"고 평했다.

    정치권 안팎에선 민주당의 대선 후보들이 마치 '다음 대통령은 따 놓은 당상'이라는 발상을 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경선 사전투표 결과 유출 논란과 '대학생 동원' 논란 등의 잡읍이 끊이지 않고 있는 마당에 이에 대한 명확한 해명없이 대통령과 여당과의 관계설정을 놓고 설전을 벌이고 있다는 비난이다.

    앞서 김대중-노무현 정부 시절 외교 안보 고위직 출신들이 모여 만든 친문(친문재인) 성향 단체 '한반도평화포럼'은 지난 13일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중단 및 박근혜 정부 외교 안보 사령탑에 대한 처벌을 요구해 파장이 일었다.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의 한 민주당 의원은 최근 현안질의에서 외교부 차관 등을 향해 "새 정부가 들어오면 당장 그만두셔야겠다" "국장들 다 사표 낼 건가" "외교부를 없애야 하느냐"라고 막말을 쏟아내 논란을 일으켰다.

    당시 자유한국당은 야당이 마치 대선에서 승리한 듯 오만한 행태를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벌써 정권을 잡은 듯 오만한 협박을 하고 있다"며 "설령 정권을 잡았다고 하더라도 이런 점령군식 명령을 거침없이 하는 세력들에게 대한민국을 맡길 수 있는지 참으로 두렵다"고 맹비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