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철 "개헌까지 최소 40일 필요…이달 말까지 개헌안 내야"
  • ▲ 3당 원내대표와 국회 헌법개정특별위원회 간사가 15일 오전 조찬모임을 통해 대선일에 개헌 국민투표를 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3당 원내대표와 국회 헌법개정특별위원회 간사가 15일 오전 조찬모임을 통해 대선일에 개헌 국민투표를 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자유한국당, 국민의당, 바른정당이 대선 당일에 개헌 국민투표를 실시하기로 합의했다.

    개헌을 고리로 3당이 뭉치면서 권력지형에 일대 변동이 일어날지 이목이 쏠린다.

    15일 오전 3당 원내대표와 국회 헌법개정특별위원회 간사는 국회에서 조찬 회동을 하면서 이같은 내용에 합의했다.

    국민의당 김동철 국회개헌특위 간사는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개헌까지) 최소 40일이 필요하기 때문에 적어도 이달 말까지는 개헌안이 발의돼야 한다"면서 "대선과 동시에 국민투표를 하는 쪽으로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김 간사는 "자유한국당은 대선 전 개헌을 희망했지만,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면서 "150명 이상의 서명을 받아서 (개헌안이 빨리)발의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공통적으로 권력구조는 분권형 대통령제"라면서도 "(4년 중임제, 6년 단임제 등) 구체적인 방안은 논의중"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정확한 표현은 3당 단일 개헌안이 아니고 국민의당과 민주당 개헌파가 주도하는 개헌에 바론정당과 자유한국당이 동참하기로 한 것"이라며 "실제로도 개헌안을 주도하는 것은 국민의당과 민주당 개헌파"라고 주장했다.

    3당은 이날 개헌 단일안 초안을 도출한 상태에서 막바지 조율 작업을 진행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민주당은 지방선거 이후에 하자며 또 다시 반대 입장을 낸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