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헌론 때도 동조… 박지원 "文이 반대하니 秋 반대하는 것"
  • ▲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거국중립내각'을 주장했던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새누리당을 비난하고 나서자 추미애 대표도 이에 발맞춰 움직이는 모습이다.

    추미애 대표는 31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새누리당은 거국내각을 말할 자격조차 없는 집단"이라며 "국민 앞에 석고대죄해야 할 집단이 거국내각을 입에 올리면서 야당 인사를 발표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추미애 대표는 "국민은 새누리당이 하자고 하고, 야권 인사를 마음대로 징발하는 이런 면피용, 국면가리기용 거국내각은 동의하지 않는다"며 "(거국내각은) 국민동의가 있어야 가능한 것"이라고 거부의사를 밝혔다. 

    그러면서 "최순실 게이트의 진상조사가 우선"이라며 나아가 거국내각 제안의 선결 조건으로 특검도입과 어버이연합 청문회, 세월호 진상규명 등을 요구하고 나섰다. 

    새누리당이 박근혜 대통령에 거국내각 구성을 요청하기로 결정하고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 대표와 손학규 전 대표 등을 총리 후보로 거론한 것에 대해 반박한 것이다. 

    전날 문재인 전 대표의 대변인 역할을 하는 김경수 의원은 언론인터뷰를 통해 "'짝퉁내각'으로 최순실 게이트를 덮겠다는 것인가"라며 "새누리당은 거국 내각을 주도할 자격이 없다"고 말한 바 있다. 

    문재인 전 대표는 지난 26일 '표류하는 국정을 수습할 길을 찾아야 합니다'라는 제목의 성명을 통해 "(박 대통령은) 당적을 버리고 국회와 협의해 거국중립내각을 구성하시라"고 주장했다. 이후 더민주 소속 의원 모임인 '더좋은 미래'와 김근태계 모임인 '민평련' 등도 공동성명을 통해 거국내각 주장을 거들었다.

    거국중립내각 구성안을 주도하던 야권은 막상 새누리당 지도부가 이에 동조하자 태도를 바꿨다.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는 이같은 야권의 태도에 "자기들이 제안했던 거국중립내각을 우리 당이 수용하니 바로 걷어차버리는 딴지걸기, 갈지자 행보를 보이고 있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더민주 내부에서도 거국중립내각을 놓고 의견이 엇갈리는 상황이다. 

    기동민 원내대변인은 이날 의원총회 결과 브리핑을 통해 "의총에서 발언한 23명 중 상당수 의원은 국회 주도의 거국중립내각이 국민 분노와 불안을 해소할 방법이라고 주장했다"고 전했다. 

    거국내각 찬성론자들은 ▲거국내각을 통한 박 대통령의 권력 제한 ▲더민주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하야나 탄핵으로 단계적 요구 등의 의견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 ▲ 더불어민주당 김부겸 의원.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 더불어민주당 김부겸 의원.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김부겸 의원은 "지금 침몰하고 있는 것은 새누리당이 아니라 대한민국"이라며 "야당도 '침몰하는 배'를 수수방관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부겸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차기 집권을 준비하는 정당은 침몰하는 배를 바라보고만 있어서는 안 된다"며 "침몰하는 배에 올라타 승객들을 구해야 한다. 국가 비상시국에 책임 있는 모습을 보여야 정권교체도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돌연 입장을 바꾼 당 지도부를 에둘러 비판하는 동시에 거국중립내각 구성 논의 등 적극적으로 난국을 수습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야 한다는 것이다. 아울러 거국중립내각을 통해 진상을 규명할 수 있으며, 야당이 대한민국의 위기를 수수방관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민병두 의원은 자신의 SNS로 "더민주 의원 일정수가 하야운동에 동참하거나 주장하는 것은 충분히 이해할만한 일"이라면서도 "당론으로 하야를 촉구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거나, 지금은 시기가 아니라고 본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거국내각 제안을 할 때부터 대통령의 석고대죄 및 이선 후퇴, 거국내각을 통한 성역 없는 수사 및 검찰개혁 등을 조건으로 해야 한다고 제안한 바 있다"면서 거국내각 구성을 요구하고 천만 명 서명운동에 나설 것을 제안했다. 

    한편 추미애 대표와 문재인 전 대표는 지난주 '개헌론'을 놓고도 거의 비슷한 용어를 사용하며 정부·여당을 비판한 바 있다. 

    문재인 전 대표는 지난 24일 성명서를 통해 "(박 대통령은) 정권연장을 위한 제2의 유신헌법이라도 만들자는 것인가"라고 비난했다. 이튿날 추미애 대표는 기자회견에서 "마치 군사작전을 하듯 했다. 저는 10월 유신을 연상했다"고 했다. 

    이를 놓고 지난 25일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은 "문재인 전 대표가 반대하니까 추미애 대표가 반대하는 것"이라며 "자꾸 포장해서 설명할 필요가 없다"고 지적했다.

    추미애 대표와 문재인 전 대표의 행보가 비슷하다는 일각의 관측에 대해 더민주 관계자는 "전혀 그런 생각을 못했다"며 부인했다.

    그는 "문재인 전 대표가 거국중립내각은 말했지만, 추미애 대표는 거국내각과 관련 발언한 적이 없다"며 "새누리당에서 거국내각을 거론하니, 우리는 새누리당이 하자는 거국내각에 대한 반대를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