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국무회의 발언에 "전체주의 논리", "짬짜미" 각종 발언 논란
  • ▲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국민의당이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한반도 배치와 우병우 민정수석 관련 의혹을 놓고 연일 정부를 향한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다.

    하지만 이면에는 비상대책위원장-원내대표직 겸직 문제와 전당대회 시기 등을 놓고 내부 갈등이 표출되고 있어 여론의 관심을 정부여당 비난으로 돌려보려는 의도라는 관측이 나온다. 

    박지원 비대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3일 비대위회의서 박근혜 대통령의 전날 국무회의 발언에 대해 "전 국민이 사드를 찬성해야만 한다는 대통령 생각은 '전체주의 국가 논리'라고 맹비난했다. 

    박지원 비대위원장은 "민주주의 국가에서 자신과 다른 반대 의견을 유언비어, 괴담, 갈등으로 치부한다면 이는 국민과 야당의 존재를 부정하는 일"이라며 "정부가 보여준 졸속, 불신 행정을 사과하고 국민을 설득하는 것이 대통령의 자세"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박 대통령이 TK(대구·경북) 의원과 단체장을 만나겠다고 했는데, 같은 편끼리 소통하는 것은 짬짜미(남모르게 자기들끼리만 짜고 하는 약속이나 수작)"라고도 비하하기도 했다. 

    박 대통령은 전날 청와대에서 영상국무회의를 주재하면서 사드 배치 논란과 관련 "명백하게 입증이 된 과학적인 근거보다는 각종 괴담과 유언비어를 퍼뜨리고, 안보의 근간마저 위태롭게 흔들리고 있어서 걱정"이라며 우려를 나타낸 바 있다. 

    국민의당은 지난 1일 사드 배치 예정지인 경북 성주를 방문하면서 단합된 듯한 모습을 보였다. 

    하지만 당 내부에서는 차기 지도부 구성과 선출 방안을 놓고 팽팽한 의견 대립이 2주째 이어지고 있다는 후문이다.

     

  • ▲ 국민의당이 의원회관 세미나실에서 의원총회를 개최하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국민의당이 의원회관 세미나실에서 의원총회를 개최하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지난 2일 열린 의원총회에서 일부 의원들은 현행 박지원 비대위원장의 원내대표 겸직 체제를 서둘러 종식하고 조기 전당대회를 개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오전 7시 반에 시작했던 의원총회는 3시간 반 가까이 진행됐다. 

    당내에선 적지 않은 의원들이 현재의 겸직 체제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안철수-천정배 공동대표의 임기연장과 전당대회 연기를 너무 쉽게 결정했고, 원내대표를 경선과정 없이 합의 추대한 것도 잘못됐다는 지적도 나온다. 

    국민의당 내부에서 조기 전대론이 나오는 것도 상대적으로 여론의 주목을 받지 못하고 있다는 위기감에 비롯된 것으로 해석된다. 새누리당과 더불어민주당은 각각 전당대회 국면에 들어갔다. 

    반면 전대 개최를 위한 당원모집 및 당 하부조직 구성 등 기본적인 것들이 먼저 갖춰져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한 당 관계자는 "전대 시기를 8월말로 앞당긴다고 해도 출마할만한 사람이 없다"며 우려를 나타내기도 했다. 

    이와 관련 박지원 비대위원장은 일단 새 당헌당규가 마련되는 이달 말까진 겸직 체제를 유지한다는 기존의 입장을 고수했다. 

    이용호 원내대변인은 "(박 비대위원장은) 8월 말까지 당원 전수조사가 끝나고 당헌·당규 제개정이 마무리되면 전당대회 로드맵과 겸직문제에 대한 입장을 밝히겠다고 말했다"고 설명했다.

    결국 ' 박지원 원톱체제'에 대한 의원들의 불만은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 동시에 야권공조를 통한 우병우 민정수석 사퇴와 검찰개혁을 촉구하는 목소리도 한층 더 강해질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