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공유하기

로고

디지스트 강진규 박사, 이달의 산업기술상 수상

입력 2015-04-01 14:36 | 수정 2015-04-01 14:41

▲ 디지스트 태양에너지융합연구센터 강진규 박사 연구팀(왼쪽에서부터 성시준 박사, 황대규 박사, 강진규 박사, 조효정 연구원, 남정은 연구원)ⓒ디지스트 제공

디지스트(DGIST, 총장 신성철) 태양에너지융합연구센터 강진규 박사가 산업통산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디지스트는 강 박사가 ‘제10회 이달의 산업기술상’ 신기술부분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 수상은 강 박사 연구팀이 염료감응태양전지의 광전변환효율을 세계 최고 수준인 11%대로 높일 수 있는 고효율 유기염료를 개발한 공을 인정받아 수상한 것.

그동안 염료감응태양전지는 단순한 제조 공정과 투명성, 광흡수물질인 염료의 종류에 따라 컬러화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유기금속 염료의 높은 가격과 낮은 광흡수계수로 효율이 떨어져 상용화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하지만 강 박사 연구팀은 유기염료에 소수성의 다기능성기를 적용해 흡광계수를 높이고 넓은 파장영역의 빛을 흡수하도록 함으로써 광전변환효율을 높이는데 성공했다.

이번 유기염료 원천 기술 확보를 통해 강 박사 연구팀은 핵심소재원천기술개발사업 2단계 과제를 수주했고 국내 염료감응태양전지 선두그룹과 함께 상용화를 위한 연구를 진행 중이다.

뉴데일리 댓글 운영정책

뉴데일리 경제

대구·경북

메인페이지가 로드됩니다.

로고

뉴데일리TV

칼럼

특종

제약·의료·바이오

선진 한국의 내일을 여는 모임. 한국 선진화 포럼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