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학교 위주 행정직원 재배치 TF 강행 시 '교육감 퇴진운동' 불사"
  • ▲ 서울시교육청일반직공무원노조가 5일 서울교육청 정문 앞에서 '조희연 교육감의 혁신학교 위주 불평등 정책을 철회하라'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열었다.ⓒ 뉴데일리 유경표 기자
    ▲ 서울시교육청일반직공무원노조가 5일 서울교육청 정문 앞에서 '조희연 교육감의 혁신학교 위주 불평등 정책을 철회하라'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열었다.ⓒ 뉴데일리 유경표 기자


    인력부족으로 매일 같이 야근·특근에 시달려 온 서울시교육청 일반직공무원들이 조희연 서울교육감에게 ‘반기’를 들었다. 조희연 교육감이 추진하고 있는 혁신학교 교원업무 경감대책이 일반직공무원들에게는 오히려 업무과중 형태로 나타나 ‘역차별’이라는 이유에서다.

    서울시교육청일반직공무원노동조합(위원장 이점희, 이하 서일노)은 5일, 서울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혁신학교 위주의 학교업무정상화 모델 제시에 결사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날 모인 조합원 120여명은 굳은 표정으로 ‘불평등 조장하는 진보교육감 물러나라’, ‘혁신학교 위주의 교육행정 철폐하라’ 등의 내용이 담긴 피켓을 들었다.

    이들은 “현재 시교육청이 논의 중인 ‘교무실의 행정직원 배치결과TF’ 결과에 따라, ‘교육감 퇴진운동’ 등 행정직원 모두가 단체행동을 불사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서일노는 기자회견문에서 “서울교육청이 2012년부터 교원업무를 경감시킨다는 이유로 연간 약 200억 예산을 투입해 각급 학교 교무실에 교무행정지원사를 배치했다”며, “3년간 약 600억 이상이 인건비로 투입됐으나 교원들이 체감하지 못할 수준의 업무경감만 있었을 뿐”이라고 전했다.

  • ▲ ▲이점희 서울시교육청일반직공무원노조 위원장.ⓒ 뉴데일리 유경표 기자
    ▲ ▲이점희 서울시교육청일반직공무원노조 위원장.ⓒ 뉴데일리 유경표 기자

    그러면서 “이에 대한 성찰과 반성 없이 일반직공무원을 혁신학교 교무실에 추가 배치한다는 것은 실패한 사례를 또 다시 반복하는 무책임한 행정이며, 교원업무 경감이라는 본질을 제대로 바라보지 못한 탁상행정의 극치”라고 비판했다.

    서일노는 과중한 업무와 인력부족도 호소했다. 교육에 대한 학부모들의 관심과 늘어나는 정책에 비례해 처리해야할 업무는 30배가 늘어난 반면, 행정실 정원은 30년 전과 동일한 수준이라는 것이다.

    서일노는 시교육청 소속 7천여명의 직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긴급설문조사(참여율 48%) 결과, ‘교무실의 행정직원 배치에 대한 반대한다’는 의견이 96%로 압도적인 수치를 보였다고 전했다.

    이점희 위원장은 <뉴데일리> 기자에게 “서울교육청은 혁신학교에 대해 상당히 성공한 학교라고 포장하지만 실제 안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은 그렇게 얘기하지 않는다”며, “(조 교육감이) 추가지원을 통해 혁신학교를 더 만들겠다고 나선 것은 자기들의 이념을 학교에 심으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서울교육청 대부분의 정책이 몇몇 특정단체 출신과 비서실의 소수인원에 의해 좌지우지되고 있다는 설이 파다하다”며, “우수한 인력과 조직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일부 교육감 측근 관련자들의 전횡으로 서울교육이 흔들리는 현실에 개탄을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서일노는 일반직공무원노동조합연맹이 지난해 6월 실시한 설문조사를 인용해, 교장과 교감을 포함한 교원들의 74.4%가 행정실의 인력충원을 통한 교무행정 지원을 선호했다고 설명하며 ▲교무행정지원사 ▲전산실무사 ▲과학실험실무사 ▲방과후사무실무사 등을 추가 배치하는 원스톱 서비스를 제안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