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자리서 오고간 의혹, 양측 갈등 타고 진실공방까지
  • ▲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국회 본회의장에서 수첩을 바로보고 있는 모습. 수첩에는 '문건 유출의 배후 K, Y 내가 밝혀낸다'라고 적혀있다. ⓒ 뉴스웨이 제공
    ▲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국회 본회의장에서 수첩을 바로보고 있는 모습. 수첩에는 '문건 유출의 배후 K, Y 내가 밝혀낸다'라고 적혀있다. ⓒ 뉴스웨이 제공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의 수첩을 찍은 때아닌 사진 한장에 정치권이 들썩거리고 있다.

    이준석 전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과 음종환 청와대 행정관이 가진 술자리에서 오고간 대화가 파문의 근원지다.

    '정윤회 파문의 근원지가 김무성 대표와 유승민 의원'이라는 터져나온 말 자체가 갖는 파괴력은 크지만, 이 말의 진실여부는 밝혀지지 않고 있다.

    이번 일로 행정관 직위에서 면직된 음종환은 "그런 말 한적 없다"고 말하고 있고, 이준석은 "당시 상황을 정확히 기억한다"고 말한다.

    하지만 같은 자리에 배석한 신용한 대통령 직속 청년위원장은 "'배후' 운운하는 얘기는 못 들었다"고 했고, 또다른 참석자인 손수조 청년위원도 "내가 있을 때는 전혀 배후 얘기가 안나왔다"고 말했다.

    자신에 대한 음종환 행정관의 '협박'까지 있었다는 이준석의 계속되는 '폭로'를 뒷받침할 다른 근거가 쉽게 나올 것 같지는 않은 모습이다.

     

     

  • ▲ ⓒ 조선닷컴 포토
    ▲ ⓒ 조선닷컴 포토

     

     

    이야기 주제는 '조응천', 이준석-음종환은 왜?

     

    다만 참석자가 공통으로 기억하는 이야기 주제는 '조응천'이었다.

    조응천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이 '자기 정치' 즉 공천을 받기 위해 김무성 대표와 유승민 의원에게 줄을 대고 있다는 비판이었다.

    이 이야기가 오고가는 과정에서 음종환이 '조응천이 공천을 위해 스스로 유승민 의원을 찾아갔고, 김무성 대표를 만나려 했다'고 말한 것인지, '처음부터 김무성-유승민 의원이 조응천을 조종한 진짜 배후'라고 단정적으로 말한 것인지는 확실치 않다.


    서로 의견이 엇갈리는 술자리 발언을 들여다보기 위해서는 음종환과 이준석이 어떤 사람인가를 먼저 살펴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음종환이 '왜? 꽤 위험한 문건 배후에 대한 의혹을 이준석에게 말했는가'와, 이준석은 '왜? 그런 위험한 말을 다시 김무성에게 전했는가'가 사건의 본질이라는 얘기다.


     

    친박 이정현 보좌관 음종환, 비박 유승민 인턴 보좌관 이준석

     

    음종환 행정관은 이정현 전 청와대 홍보수석의 보좌관을 지낸 최측근이다.

    박근혜 정부 시작과 함께 청와대에 들어온 그는 이정현 수석의 '보좌관'을 수행하면서 소위 십상시 명단에 이름을 올릴 정도로 '잘 나가는' 행정관이었다.

    이번 사건으로 면직되기 전까지 홍보수석실 홍보기획비서관실의 선임 행정관으로 일하며 대표적인 정보 기획통을 꼽혔다.

    대통령의 홍보전략을 기획하는 부서의 '선임' 답게 '뼈속까지 친박'으로 통하는 사람이다.

    그런 사람이 조응천 전 비서관부터 시작된 정윤회 문건 파문으로 청와대가 뒤숭숭해지면서 배후에 대한 의혹을 품었다는 것에 대해 주변에서는 일견 이해가 되는 부분이라고 말하고 있다.

    또 그런 의혹을 술자리에서 가까운 후배들 앞에서 털어놨다는 것도 음 행정관을 잘 아는 주변 동료들은 '그럴 수 있다'고 입을 모은다.

    음 행정관은 박 대통령의 둘러싼 오해를 풀어내는 것이 자신의 소임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라는 것이다. 또 그런 의견을 그 자리에서 털어놓은 것도 이준석이 지난 2011년 박근혜 대통령이 비대위원으로 발탁한 '같은 친박 동지'로 생각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 ▲ 이준석 전 새누리당 비대위원 ⓒ 뉴데일리 이종현 사진기자
    ▲ 이준석 전 새누리당 비대위원 ⓒ 뉴데일리 이종현 사진기자


    문제는 '이준석이 현재도 친박이냐'는 것에 있다. 이준석의 배경이 그리 간단치는 않다.

    이준석은 2004년 유승민 의원실에서 인턴으로 근무하면서 정치권과 인연을 맺은 사람이다. 단순한 친박이 아니라 유승민 사람이라고 봐야 한다는 말이다.

    유승민 의원은 원조 친박이었지만, 최근에는 박근혜 대통령과 거리가 멀어진 사람이다.

    5월 원내대표 선거에 출마하지만, 이주영 의원을 미는 친박계의 견제를 받는 사람으로도 알려져 있다.

    친박계에서 이탈한 이후 지난해에는 '청와대 얼라들(어린아이라는 경상도 사투리)'이라는 거친 표현까지 써가며 청와대 내부 보좌진들을 비난한 적도 있었다.

    '청와대 얼라'라는 표현에 십상시 명단에 이름을 올린 음종환 행정관도 포함된다고 봤을 때 유승민과 음종환의 관계도 그리 좋지는 않았을 것으로 추측된다.

    다시 얘기하면, 음종환이 유승민 의원에 대한 비판을 유승민 의원과 매우 가까운 이준석에게 했다는 것이다.

    대단한 말실수를 한 셈이다.

    청와대 한 관계자는 "음종환 행정관이 이준석을 단순히 후배로만 생각해 가감없이 얘기한 것 같다"고 했다. 이 관계자는 "그런 정치적 관계를 생각하지 않고 내뱉은 술자리 발언이 이렇게 큰 파문을 일으킬지는 몰랐을 것"이라고도 했다.

     

     

    이준석 왜 김무성에 말 전달했나

     

    그렇다면 이준석은 왜 '파문이 적지 않을' 이 이야기를 김무성 대표에게 전달했느냐도 의문이다.

    이준석은 지난해 12월 18일 술자리에서 있었던 '이야기'를 한참이 지난 1월 6일 김상민 새누리당 의원의 결혼식에서 김무성 대표에게 전했다.

    결과적으로 그리 자연스러워보이지 않는 이 '말 전하기'가 결과적으로 친박과 비박의 싸움을 부추긴 꼴이 됐다.

    이에 대해 이준석은 "당 대표는 알아야겠다는 판단으로 청와대에 안팎에서 나오는 얘기를 김무성 대표에게 전했다"고 밝히고 있다. 또 의혹의 출처는 밝히지 않았지만, 당시 주변에 있던 사람이 "그 사람이 음 씨가 아니냐"고 말하면서 이를 다 알게됐다는 설명도 덧붙였다.

    말이 전해진 당시인 1월5일은 친박과 비박의 갈등설이 극에 달했던 시점이다.

    박 대통령이 당선 기념일인 12월 19일 김무성 대표를 제외한 친박 의원 5명을 따로 청와대로 불러 만났다는 사실이 확인되면서 김무성 대표의 심기도 불편했던 즈음이었다.

    때문에 김무성 대표도 이를 이준석에게 재차 확인한 뒤 수첩에 메모했던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김 대표는 특히 "밖에 나가서는 이 얘기를 하지 말라"라고 당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의혹의 파급력을 인식한 김 대표의 이 같은 경계심을 미뤄볼 때 과연 이준석이 김무성 대표에게 어떤 의도를 가지고 말을 전했는가는 여전히 의문이 남는 대목이다.

    여권 관계자는 "설명한대로 이준석 위원이 '당 대표는 알아야 되는 문제'라고 판단해 이를 전달했는지, 아니면 다른 의도가 있었는지는 알 수 없다"면서도 "단순히 당 대표가 이를 알아야 한다고 판단했다 하더라도 일개 행정관이 술자리에서 발언한 말을 당 대표에게 심각하게 전달한 것은 '철없는 행동'이라 볼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 ▲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신년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뉴데일리 이종현 사진기자
    ▲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신년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뉴데일리 이종현 사진기자

     

     

    '말 실수' 이은 철없는 '말 전하기'

     

    술자리에서 시작된 두 사람의 얘기는 전달과 전달을 거쳐 한 언론사의 김무성 수첩 촬영을 계기로 확산되면서 당청 갈등으로까지 번지고 있다.

    비박계인 새누리당 이재오 의원은 "청와대가 기강이 없으니 행정관들이 밖으로 나와 술자리에서 쓸데없는 소리를 하는 것"이라고 대통령을 향해 날을 세웠다.

    반대편인 친박 이정현 의원은 "국민들이 정치권, 대통령, 정부에 바라는 것은 제발 먹고사는 문제에 전념해 달라는 것"이라며 "국민들이 가장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조차 판단을 못한다면 우리 스스로가 정치할 자격이 없는 사람"이라고 맞섰다.

    박근혜의 입으로 통하는 이정현 전 청와대 홍보수석의 보좌관인 음종환 행정관의 가벼운 언사와 김무성 대표에게 이를 전한 이준석 전 비대위원의 철없는 '말 옮기기'가 친박과 비박, 당과 청의 갈등으로 확산되는 양상이다.

    4월 재보선 승리라는 당면 과제를 안은 김무성 대표에게나 경제혁신으로 하반기 국정운영을 준비하는 박근혜 대통령에게나 모두 뼈아픈 타격일 수 밖에 없다.

    결국 박 대통령과 김무성 대표가 각자의 신년 기자회견을 통해 봉합하려 했던 '당청 갈등설'을 유력의원의 보좌관과 갓 서른살이 된 정치 신인 때문에 다 망쳐놓은 것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음종환 행정관과 이준석 전 비대위원의 나이차는 16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