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안당국, 국보법 위반 통진당 수사 과정서 '실전운동론' 문건 압수
  • ▲ 새누리당 하태경 의원이 2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활동가를 위한 실전운동론'이라는 제목의 문건을 공개하고 있다.ⓒ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새누리당 하태경 의원이 2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활동가를 위한 실전운동론'이라는 제목의 문건을 공개하고 있다.ⓒ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부산 일대 통합진보당 당원들이 북한 주체사상의 내용을 담은 <활동가를 위한 실전운동론>이라는 문건을 갖고 있다가 공안당국에 압수당한 것으로 1일 알려졌다. 

    최근 문건이 세간에 공개될 당시 "전혀 모르는 자료"라며 펄쩍 뛰었던 통진당의 행태가 위선이라는 방증인 셈이어서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앞서 하태경 새누리당 의원은 지난 27일 북한의 주체사상을 골자로 한 220페이지 가량의 <활동가를 위한 실전운동론>이라는 비밀 문건을 공개하면서 "북한과 통진당은 일심(동체)이라는 사실이 드러났다"고 밝혔다.


  • ▲ 새누리당 하태경 의원이 2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활동가를 위한 실전운동론'이라는 제목의 문건을 공개하고 있다.ⓒ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실제 이 문건의 '사람이 모든 것의 주인이며 모든 것을 결정한다'의 문구는 북한 주체사상의 기본 이념에서 그대로 베껴온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문건에는 "미제국주의 세력에 편승해 민중을 억압하는 국내의 반동적 정치관료집단과 매판자본가 계급, 지주들 역시 타도해야 할 대상이다. 특히 새누리당과 같은 반동적 정치집단은 혁명의 전취 목표인 자주적 민주정부 수립에 있어서도 반드시 타도해야할 대상이다(실전운동론 38쪽)"라는 등의 다소 충격적인 문구도 있었다.

    <실전운동론> 46쪽에는 '미제를 반대하는 무장투쟁을 벌이지 않고서는 식민지제도를 때려 부술 수 없으며 민족해방을 이룩할 수 없다. 무장한 적은 무장으로 맞서야 하며 반혁명적 폭력은 오직 혁명적 폭력으로만 격파할 수 있다'고 기록돼 있었다.

    "여기서 말하는 반혁명적 폭력은 대힌민국의 경찰을 말하는 것으로, 국가 공권력에 맞서 무장항쟁을 하겠다는 뜻"이라고 하태경 의원은 설명했다.

    당시 통진당은 "하태경 의원의 주장은 모두 허위날조의 거짓말"이라고 반박했다.

    통진당 홍성규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에서 "하태경 의원이 달랑 정체불명의 책자 하나를 내놓더니 막무가내로 진보당(통진당) 핵심 활동가를 위한 비밀 교육 교재라고 주장하고 있다"면서 "진보당에는 비밀 교육 교재라는 것 자체가 존재하지 않는다. 성평등, 장애평등 등 의무교육을 비롯한 모든 당원교육은 당내 교육위원회를 통해 공식적으로 이뤄진다"고 주장했다.

    나아가 통진당은 다음날 "하 의원이 공개한 자료는 모두 허위사실이다. 진보당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하고 있다"며 서울남부지검에 고소장을 제출했다.
  • ▲ 내란음모 혐의 등으로 구속 수감 중인 통진당 이석기 의원.ⓒ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내란음모 혐의 등으로 구속 수감 중인 통진당 이석기 의원.ⓒ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그러나 통진당이 모르쇠로 발뺌하고 있다는 유력한 증거가 발견됐다.

    <활동가를 위한 실전운동론>과 동일한 문건을 부산 일대 복수의 통진당 당원이 갖고 있다가 공안당국에 압수당한 것.

    1일 동아일보에 따르면, 경찰과 국가정보원이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부산청년한의사회를 수사하는 과정에서 박모, 문모 씨 등 부산청년한의사회 소속 복수의 통진당원에게서 실전운동론 문건을 압수했다.

    이 문건은 220페이지 분량으로, 지난 27일 하태경 의원이 공개한 책자와 동일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안 당국은 당시 문건은 물론 인쇄본과 컴퓨터 파일 형태로도 압수했다고 한다.

    부산지검은 이들을 국가보안법 위반 피의자 신분으로 수사 중이며, 경찰과 국정원 역시 이들을 상대로 추가 내사를 벌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하태경 의원은 이날 <뉴데일리>와 통화에서 "통진당의 비밀문서라는 내 말이 맞죠? 모르는 문건이라던 통진당의 행태가 거짓으로 판명난 것"이라고 밝혔다.

    하 의원은 그러면서 "그럼에도 통진당은 허위날조라며 저를 고소했다"며 "'활동가를 위한 실전운동론'의 자료를 상당수 통진당원들이 학습했다는 증거가 있다. 향후 재판 등에서 이 증거들을 공개하겠다"고 강조했다.

    현재 하 의원이 공개한 문건은 헌법재판소의 위헌정당 해산심판 청구사건에 참고자료로 제출된 상태다.

    통진당의 해명에도 불구, 복수의 통진당 당원이 주체사상 관련 문건을 소지한 사실이 드러난 가운데, 이 문건이 해산 심판에 결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