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 "운영위 소집" 해명 요구…새누리 "정치공세"
  •    

  • ▲ 박근혜 대통령의 전 보좌관인 정윤회씨의 국정개입 논란이 정국 최대 이슈로 떠올랐다. ⓒ뉴데일리
    ▲ 박근혜 대통령의 전 보좌관인 정윤회씨의 국정개입 논란이 정국 최대 이슈로 떠올랐다. ⓒ뉴데일리


    박근혜 대통령의 전 보좌관인 정윤회씨의 국정 개입을 둘러싼 의혹에 새누리당은 적극 방어선을 치고 나섰지만 일부 의원들은 허탈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표면적으로 청와대가 "사실무근"이라고 밝힌 데다 언론보도 당일 검찰에 조사를 의뢰하는 등 적극적인 대응에 나섰지만 일부 석연찮은 해명과 올 초부터 유사한 보도가 잇따르면서 박근혜 대통령과 정씨 간의 모종의 '고리'에 대한 의구심을 떨치지 못하는 모습이다.

    지난 28일 <세계일보> 보도를 통해 공개된 '靑 비서실장 교체설 등 관련 VIP측근(정윤회) 동향' 문건에 따르면 정씨는 지난해 10월부터 매월 2회 정도 서울 강남 모처에서 소위 십상시(十常侍) 멤버들과 만나 VIP 국정운영, BH 내부 상황을 체크하고 의견을 제시했다.

    여기서 VIP는 박근혜 대통령을, BH는 Blue House의 약자로 청와대를 지칭한다.

    이 문건은 올해 1월 6일 작성됐고 작성주체는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실로 돼있다. 세계일보는 청와대에 파견나온 A경정이 이 문건을 작성해 당시 조응천 공직기강 비서관에게 보고했다고 주장했다.

    청와대 민경욱 대변인은 이와 관련해 "관련 보도는 사실이 아니다"면서 "보도에 나오는 내용은 시중에 근거 없는 풍설을 모은 찌라시에 불과하다고 판단하고 당시에 특별한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청와대는 이날 십상시 멤버로 지목된 청와대 전·현직 행정관들의 명의로 고소장을 제출했다.

    정씨는 그동안 현 정권의 '숨은 실세'로 지목돼 왔다. 특히 이른바 문고리권력 3인방(이재만·정호성·안봉근 비서관)과 관계를 통해 국정에 개입하고 있다는 의혹이었다.

     

  • ▲ 공직기강비서관실에서 작성된 이 문건에는 김기춘 비서실장의 교체설의 배후로 정윤회씨를 지목하고 있다.  ⓒ뉴데일리
    ▲ 공직기강비서관실에서 작성된 이 문건에는 김기춘 비서실장의 교체설의 배후로 정윤회씨를 지목하고 있다. ⓒ뉴데일리

     

    박지원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지난 6월 한 라디오에 출연해 "비선라인이 인사를 하고 있다는 의혹이 있다"면서 "만만회가 움직이는 것"이라고 했다. 만만회는 박 대통령의 동생 박지만씨, 이재만 총무비서관, 정윤회씨의 이름 마지막 글자를 짠 조합이다.

    이와 관련해 새정치연합 한정애 대변인은 30일 브리핑에서 "박근혜정부 출범 초기부터 풍문과 설로만 떠돌던 정윤회씨를 비롯한 비선 실세들의 국정개입 의혹이 일파만파로 퍼지고 있다"면서 "박 대통령의 책임있는 해명과 조치를 촉구한다"고 했다.

    박범계 비선실세 국정농단 진상조사단장은 <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찌라시 모음이라고 하기엔 청와대에서 정식으로 생산된 문서이다. (누가) 동향보고를 공공기록물로 보고 수사 의뢰를 하겠느냐"고 의혹을 제기했다.

    박 단장은 "정윤회라는 이름은 오래 전부터 거론된 사람이다. 청와대가 미봉책으로 봉합하려다가는 부담만 거질 것"이라며 "권력 내부에서 깊숙이 벌어지는 일이기 때문에 제보는 (적을 것이다.) 이 내용의 공유자가 많지는 않을 것"이라고 했다.

    새누리당은 대변인단이 양팔을 걸어 올리고 야당의 의혹제기를 정치공세로 규정하고 적극적인 방어 공세에 나섰다.

    김현숙 원내대변인 야당의 운영위 개최 주장에 "야당의 낡은 공세야말로 국정을 농단하는 질 나쁜 정치공세임을 바로알기 바란다"며 "확인되지 않는 속설을 갖고 운영위 개최를 요구하고 진상조사단을 구성한 것은 이를 한낱 정쟁의 도구로 삼겠다는 속셈을 보여주는 것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같은 당 이장우 원내대변인도 "새정치민주연합은 유언비어에 가까운 풍문 수준의 조잡한 문건을 갖고 더 이상 부화뇌동해선 안 된다"며 "검찰 수사가 시작되기도 전에 사실관계가 확인되지 않은 문건 하나만을 갖고 국회차원의 진상조사를 주장하는 것은 어떻게든 국정을 흔들어 보려는 불온한 속셈"이라고 비판했다.

    다만 이번 사건과 관련해 당내 동요하는 분위기가 물밑에서 감지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여권 한 관계자는 "청와대의 해명대로 찌라시에 나올 내용이 청와대 내부 문건으로 나온 상황을 어떻게 설명할 것이냐"면서 "같은 당이고 우리 대통령이기 때문에 이야기하기 쉽지 않지만 허탈감을 갖는 의원들이 상당한 것으로 안다"고 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대응할 가치도 없는 루머라고는 하지만 이런 정보에서 제외됐던 소속 의원들의 상실감, 국민들의 냉랭함은 어떻게 극복해 나갈 것인지 갑갑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