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교육감 출마 조전혁 "직업교육의 성지 만들 것"
    [뉴데일리=김태민 기자]경기도 교육감 출마를 선언한 조전혁 명지대 교수가 선보인 경기교육에 대한 청사진은 '인성', '지역사회', '학력', '직업교육', '학생 자존감'이란 다섯개의 키워드로 압축된다. 19일 오전 경기도 교육청에서 가진 출마 기자회견에서 그는 "공교육도 수요자인 학생과 학부모 그리고 지역사회에 만족과 기쁨을 주는 서비스산업"이라고 말했다. 먼저 조 교수는 "경기도를 직업교육의 성지로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경기도는 농업, 수산업, 제조업부터 서비스업 그리고 첨단IT 산업까지 모든 산업이 입지하고 있는 우리나라 산업의 중심지"라고 강조했다.
    기업어음·입찰비리 피해도 집단소송 대상?
    [뉴데일리=양원석 기자] 지금까지 유가증권과 코스닥, 코넥스 상장기업의 분식회계와 같이 비위사실이 분명하게 드러난 경우에만 가능했던 [증권관련 집단소송]의 대상이 크게 늘어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증권관련 집단소송법> 개정위원회가 최근 법무부에 제출한 법률 개정 건의안이 원안 그대로 국회를 통과한다면, 증권관련 파생상품, 양도성예금증서, 기업어음, 신탁상품 등 금융 전반에 대한 [불공정행위]로 집단소송 대상이 확대된다.

    새정치연합 친노-비노 갈등 격화…망조?
    [뉴데일리=김현중 기자]민주당에 불었던 망조(亡兆) 분위기가 3월 말 창당을 앞둔 새정치민주연합에도 감돌고 있다. 민주당의 친노(친노무현)와  비노(비노무현)간 갈등이 통합 신당인 새정치민주연합으로 전이, 격화 조짐을 보이고 있기 때문. 앞서 [친노 저격수]로 불리는 민주당 조경태 의원은 최근 언론 인터뷰에서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을 파는 세력과 소위 [내란음모 이석기 사건]에 소극적인 당내세력, 즉 [매노종북]과는 같이 갈 수 없다"며 이른바 [매노종북 신당 배제론]을 강하게 제기했다. 지난 16일 새정치민주연합의 발기인대회가 열린 민주당 의원총회에서는 친노세력인 김상희 의원이  조 의원의 매노종북 발언을 문제삼으면서 당내 친노-비노 진영간 고성과 욕설이 오가기도 했다. 
    정병국 “무상버스 김상곤, 포퓰리즘 제발 그만”
    [뉴데일리=김상훈 인턴기자]정병국 새누리당 의원이 김상곤 경기도지사 후보의 ‘무상대중교통’ 공약을 비난했다. 경기지사 출마를 선언한 정 의원은 19일 9시 국회에서 열린 새누리당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수도권의 심각한 교통문제를 악용해서 선거공약으로 국민을 현혹하지 말라”고 말했다. ‘무상대중교통’ 공약을 “대표적인 포퓰리즘 정책”으로 평가하기도 했다. 경기도와 서울을 오가며 출퇴근하는 도민은 125만 명이다. 

    황우여 “野, 원자력방호법 조속 처리해야” 촉구

    [뉴데일리=김종윤 인턴기자]황우여 새누리당 대표는 19일 새정치민주연합 측에 '원자력방재방호법' 개정안 처리를 거듭 촉구했다. 황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야당이 '새정치민주연합'이라는 당명을 보인 것은 새정치에 대한 각오가 있을 것”이라며 “첫 작품으로 원자력방호방제법 합의처리를 위해 김한길, 안철수 의원의 결단을 기다리겠다”고 밝혔다. 황 대표는 야당이 방송법 통과를 조건부로 내건 것에 반기를 들며 “방송법관련 협상할 것이 있으면 방송법안 내에서 협상해야 한다”면서 “국회선진화 법을 악용하며 서로의 발목을 잡는 행 일 뿐”이라며 일침을 가했다.

    軍 성군기 위반 '무관용', 말 뿐이었나?
    [뉴데일리=순정우 기자]육군이 성추행과 보복성 야근으로 여군 장교를 괴롭힌 가해자에게 불리한 증거들을 인멸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때문에 군 당국의 [성군기 확립] 의지는 말 잔치에 불과 한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여군인 오 모 육군 대위는 2013년 10월 16일 오후 3시쯤 부대 근처 강원도 화천군 청소년수련원 주차장에 있던 자신의 승용차 안에서 숨진 채로 발견됐다.
    외교부 “러시아의 크림반도 합병? 인정 못해”
    [뉴데일리=엄슬비 인턴기자]러시아의 우크라이나 병합이 향후 중국과 북한 간 관계, 장기적으로는 한반도 통일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우려가 계속 나오고 있다. 이런 가운데 외교부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병합을 인정할 수 없다”는 공식 성명을 내놔 눈길을 끌고 있다. 이날 외교부 대변인 성명은 
    지난 3월 4일 우크라이나 사태와 관련, [당사자 간의 평화로운 해결]을 촉구하는 성명에 이은 공식 입장이다. 우리 정부는 지난 15일 우크라이나 크림반도에서 실시된 주민투표는 국제법적 효력이 없다는 유엔 안보리의 결의안에 찬성한 바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