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BC 수목드라마 <미스코리아>(극본 서숙향, 연출 권석장)가 특유의 감성을 담은 엔딩 연출로 주목받고 있다.

    여타 다른 드라마의 경우 보통은 엔딩에서 마주하게 되는 인물들의 정지 이미지를 붙이거나 그날 방송됐던 장면들 중 인상적인 정지 이미지를 연결한 후 바로 다음회 예고편이 이어진다.

    하지만 <미스코리아>의 경우 극의 전개는 없더라도 엔딩 크레딧이 올라가는 그 순간까지 인물들의 움직임과 목소리를 그대로 살리는 연출로 시청자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때문에 다음 내용을 미리 엿볼 수 있는 예고편은 다소 짧아지지만 다른 드라마에서 볼 수 없는 엔딩은 <미스코리아>만의 개성이 되고 있다는 평이다.

    이 같은 엔딩은 <미스코리아> 연출을 맡은 권석장 PD만의 특징이다. 실제로 권석장 PD와 서숙향 작가가 함께 했던 <파스타>의 경우도 엔딩 크레딧이 올라가는 순간까지 이어지는 장면들로 시청자들의 눈을 붙들었다. 극중 쉐프 현욱(이선균)이 유경(공효진)에게 눈 키스를 하는 장면에서는 끝까지 설레는 인물들의 감정을 이어나가 아직까지도 <파스타>의 명장면으로 꼽힌다.

    또, 지난해 여름 방송됐던 <골든타임> 역시 피투성이가 된 환자가 응급실에 쓰러지는 장면 등을 정지화면으로 처리하지 않고 각 인물들의 리액션을 연결하며 인상적인 엔딩을 연출했다.

    <미스코리아> 역시 에필로그 형식의 [움직이는 엔딩]이 시선을 사로잡고 있다. 엘리베이터 걸 오지영(이연희)이 서러움에 터지는 눈물을 참으며 [와이키키] 하고 억지로 웃음을 짓는 장면이나 오지영을 기다리는 형준(이선균)의 뒷모습을 통해 감정 여운을 남기는 연출 등은 엔딩까지도 드라마의 감정을 극대화 하며 완성도를 높이는 데 일조하고 있다.

    <미스코리아> 제작진은 “기존 볼 수 있는 방식보다는 신선한 방식의 엔딩을 보여드리고자 했다. 매 회 엔딩 만은 시청자들께서 드라마의 여운을 충분히 즐기고 원하는 시점에서 끝낼 수 있도록 하고자 하는 의미가 담겨있다”며 “따뜻한 감성이 살아있는 드라마인 만큼 엔딩에서도 충분히 그 감정을 느끼실 수 있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미스코리아 감성 엔딩을 접한 네티즌들은 “미스코리아 감성 엔딩 독특하네”, “정말 인상적이야”, “미스코리아 감성 엔딩 연출력 돋보인다”, “유독 짧은 이유가 이거였구나”, “미스코리아 감성 엔딩 다른 드라마와 달라” 등의 반응을 보였다.

    (미스코리아 감성 엔딩, 사진=MBC 미스코리아 방송 캡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