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기아차, 올해 글로벌 점유율 9% 넘어서나
    3분기 누적 점유율 8.8%…내심 '세계 4위'도 노려


    현대·기아자동차의 세계 시장점유율이 정체를 보이는 가운데 올해 9% 벽을 넘어설 수 있을지, 르노닛산을 제치고 세계 4위 업체로 뛰어오를지 관심이다.

    27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현대·기아차는 지난 9월까지 글로벌 시장에서 총 552만4천대의 차량을 판매해 미국 시장조사업체 LMC 오토모티브가 집계한 글로벌 산업수요 6,256만6천대를 기준으로 8.8%의 점유율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차가 345만대를 판매해 5.5%를, 기아차가 207만4천대를 판매해 3.3%를 각각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8.6%에 비해선 0.2%포인트 상승한 것이지만 지난 상반기 누적 점유율과는 동일한 수치다.

    분기별로도 현대·기아차의 3분기 점유율은 지난 2분기와 같은 9.0%를 유지했다. 이에 따라 업계에선 현대·기아차의 성장세가 주춤해지며 올해 9% 점유율 달성이 어려워진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현대·기아차는 지난 2010년 8.1%로 처음 8%를 넘어선 데 이어 2011년 8.6%, 2012년 8.8% 등 점유율을 꾸준히 높여가며 올해 처음 9% 돌파가 기대됐었다.

    점유율 6%를 넘어서는 데 2년(2007년, 2008년), 7%를 넘어서는 데 1년(2009년)이 걸렸던 것에 비하면 8%대에서 4년째 맴돌 가능성이 높아진 것이다.

    현대·기아차의 글로벌 점유율이 정체된 것은 3분기 노사 임금협상 과정에서의 파업으로 인해 물량공급이 차질을 빚으며 판매 증가가 글로벌 산업수요 증가분을 따라가지 못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현대·기아차는 지난 8월과 9월 파업으로 인해 7만3천여대의 생산차질을 입은 바 있다.

    더구나 수입차의 공세가 거센 국내는 물론 인도, 러시아, 브라질 등 최근 성장세가 둔화된 신흥시장 또한 현대·기아차로서는 반드시 넘어야 할 난관이 되고 있다.

    특히 내년 시장 확대가 전망되는 유럽에서 새로운 성장동력 확보가 시급하다는 판단 하에 정몽구 회장이 최근 직접 유럽 현장경영에 나서기도 했다.

    하지만 현대·기아차의 올해 9% 점유율 달성을 낙관하는 시각도 적지 않다.

    먼저 최대시장인 중국에서 현대·기아차의 성장세가 거침없을 뿐만 아니라 터키공장이 10만대 증설과 함께 신형 i10의 생산에 본격 나서고 브라질공장에서 3교대가 시작되는 등 4분기 해외공장에서의 물량공급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현대·기아차 내부에서는 국내공장에서 주간 연속 2교대제가 안정적으로 정착됨에 따라 생산성 향상을 통해 4분기 생산량을 극대화함으로써 3분기의 물량공급 차질을 만회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런 생산확대에 힘입어 현대·기아차가 올해 세계 4위 자동차기업으로 부상할 것으로 보는 관측도 있다.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에 따르면 1∼8월 판매량에서 세계 5위인 현대·기아차는 491만8천대로 세계 4위인 르노닛산의 503만3천대를 11만5천대 차이로 바짝 추격 중이다. 현대·기아차의 판매량은 전년 동기보다 6.7% 늘어난 추세인 반면 르노닛산은 1.8% 감소세여서 막판 역전도 가능해 보인다.

    이와 함께 최근 기아차가 국내를 시작으로 세계 시장에 선보일 신형 쏘울이 기아차의 4분기 판매 확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판매 증대를 통한 시장점유율 확대도 중요하지만 무리한 외형확대보다 내실을 기하는 질적성장이 현대·기아차의 기본 방침"이라며, "올해 남은 기간에 물량공급을 최대화해 사업계획 목표를 달성한다면 글로벌 점유율 9% 달성도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