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북지원, 경의선 육로로"…민간단체들, 정부에 요청
    지난해 10월 이후 육로 수송 막혀…통일부 "시기상조"


    대북지원 민간단체들이 북한에 지원할 물품을 경의선 육로로 수송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통일부에 요청했다. 

    국내 57개 대북지원 민간단체의 협의체인 대북협력민간단체협의회(북민협·회장 인명진 목사)는 통일부가 지난 2일 12개 민간단체의 인도적 대북지원을 추가로 승인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직후 이 같은 건의사항을 전달했다고 5일 밝혔다.

    강영식 북민협 운영위원장은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경의선 육로를 이용하면 중국을 거칠 때보다 물품 수송 비용과 기간이 엄청나게 줄고 남북교류 확대라는 상징적 의미도 크다"고 말했다.

    그는 "북측 협력상대인 민족화해협의회도 이미 경의선 육로 수송에 동의한다는 뜻을 전해왔다"며 남북이 개성공단 정상화에 합의하고 기업인들의 방북도 이뤄지고 있는 만큼 경의선 육로를 통한 대북지원도 허용해야 한다고 밝혔다.

    지난 2일 대북지원 승인예정 대상에 오른 12개 단체 가운데 8개 단체는 북민협에 경의선 육로 수송을 희망한다는 의사를 밝힌 상태다.

    경의선 육로를 통한 대북지원은 남북관계 경색과 개성공단 사태 등의 영향으로 지난해 10월 북민협의 수해지원을 마지막으로 중단됐다.

    이 때문에 올해 대북지원 승인을 받은 민간단체들은 국내 항구에서 지원물자를 선박에 실어 중국 단둥(丹東)이나 다롄(大連)으로 보낸 뒤 다시 북한으로 들어가는 배에 옮겨 싣거나 중국에서 직접 물품을 구입해 트럭으로 보내고 있다.

    인천에서 북한 남포항까지 20피트 짜리 컨테이너 1개를 보낼 경우 물류비는 200만∼300만 원, 수송기간은 1∼2주가 소요되는 데 비해 경의선 육로를 이용하면 더 많은 물량을 실을 수 있는 25t 트럭 1대를 보내는 데 60만원이면 되고 오전에 보내면 당일 오후에는 도착한다는 것이 단체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그러나 통일부는 경의선 육로를 통한 지원은 아직은 때가 아니라는 입장이다.

    통일부 관계자는 "아직 개성공단 재가동 협상이 진행중이고, 신변안전 문제 등이 논의되는 상황이기 때문에 경의선 육로를 통한 물자지원은 시기상조"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