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졸 영업달인 오비 장인수 사장 vs 하이트진로 차기 오너 박태영 대결 구도오비맥주, ‘오비골든라거’ 작년 호주 첫 수출 올해 주문량 두 배 ↑하이트진로, 내년 매출 2조2000억원 목표…"북미 제2의 수출 시장 삼겠다"
  • ▲ ▲ 오비맥주 장인수 사장, 하이트진로 박태영 전무
    ▲ ▲ 오비맥주 장인수 사장, 하이트진로 박태영 전무


  • ▲ ▲ 오비맥주 장인수 사장, 하이트진로 박태영 전무



맥주업계의 영원한 [라이벌],
<오비맥주>와 <하이트진로>의 경쟁이, 
올 여름 기점으로 더욱 뜨거워질 전망이다.
 
시장 [1위]를 지키려는 <오비맥주(Cass)>와, 
탈환하려는 <하이트진로(Hite)>가,
[영업망 관리 강화]-[인사조직개편] 등, 
서로 다른 [광고전략] 등을 단행하면서,
입지 넓히기에 전력투구 중이기 때문이다.

11일 <한국주류산업협회>에 따르면,
<오비맥주>의 맥주시장 점유율은,
지난해 8월 62.6%로 최고점을 찍었다. 

이어 10월 59.1%의 수치로 안정세를 찾으며,
그 해 12월까지 59.3%를 기록, 
종합 56.1%로 마감하면서 1등을 고수했다.

반면 <하이트진로>는,
지난해 7월 48.6%의 최고치를 달성, 
8월에는 37.4%의 최저 수치로 떨어지더니,
9월부터12월까지는 가까스로 40% 초반대를 기록, 
한 해 점유율 43.9%의 수치로 2등에 머물렀다.

1월부터 10월까지 <오비맥주> 점유율은 55.8%로,
전년 동기대비 50.2%에서 5% 포인트 상승했다. 

이 때 <오비맥주>와 <하이트진로> 간의 점유율 격차는 
최대 25% 포인트까지도 벌어졌다가 10%대 수준으로 겨우 돌아왔다.  

이 같은 <오비맥주>의 승승장구 배경에는,
장인수 <오비맥주> 사장의 업적이 눈에 띈다.

이미 업계에서,
[고신영달](고졸신화·영업달인)로 유명세를 떨친 장 사장은,
사실상 지난해 사상 최대의 실적을 거뒀다. 

2011년 <하이트진로>에 15년간 빼앗겼던,
1위의 자리를 탈환한 한데다,
격차까지 넓힌 것.

장 사장은
전남 순천 출신으로,
1973년 대경상업고등학교를 졸업,
1980년 진로 입사 뒤 30여년 간,
주류영업 외길을 걸어왔다.

그는 줄곧 
진로 서울권역 담당 상무, 
오비맥주 영업총괄 부사장 등을 거치며,
힘들기로 소문난 주류업계의,
영업달인으로 인정 받았다. 

여기에 <오비맥주> 사장이 된 이후에도,
[영업본부장] 직함을 떼지 않고, 
지금까지도 전국 영업현장을 돌아보며,
시장점유율 관리에 사활을 걸고 있다.


<오비맥주> 관계자의 설명이다. 

"장인수 사장은 작년 6월 취임한 뒤,
7월부터 12월 27일까지 6개월에 걸쳐,
생산직 사원 750명을 20~30명씩 팀으로 나눠,
개인별로 모두 술한잔을 기울일 정도의 놀라운 열정을 지녔다.

주류도매업체 직원들과도,
끊임없는 소통을 유지하면서,
끈끈한 네트워크를 형성한 게 우리회사의 1등 비결인 것 같다."


장 사장은 올해 들어,
그간 주문자상표부착(OEM) 방식의 수출을,
[카스]-[오비] 같은 우리 브랜드로 하는,
[진짜 수출]을 확대할 계획도 전했다. 

[오비골든라거]는 작년 처음으로,
호주에 수출한 제품으로,
올 주문량이 두 배나 늘어나, 
순조로운 성적을 거둬들이고 있다.

또한 작년 1억 달러 수출탑도 받는 등,
해외시장에서의 경쟁에도 적극 나섰다.

<하이트진로>는,
지난해 오비와의 경쟁에 앞서기 위해,
지난 12월28일 박태영 상무의 전무 승진을 통해,
임원인사를 [3세 경영 중심]으로 재편했다.

박 전무는 박문덕 하이트진로 회장의 장남으로,
지난해 4월 경영관리실장(상무)으로 회사 경영에 첫 발을 내디딘 지,
8개월 만에 본격적인 구원자로 영입됐다.

창업자 고(故) 박경복 명예회장의 손자이기도 한 박 전무는,
경문고와 영국 런던 메트로폴리탄대 경영경제학과를 졸업, 
2009년 경영컨설팅업체인 엔플랫폼에 입사해 
다양한 인수·합병(M&A) 업무를 담당한 바 있다.

그는 이번 조직개편에서 신설된 경영전략본부 본부장을 맡았으며,
전략강화를 위해 신설된 본부를 주도함으로써 
사실상 [3세경영]을 시작했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이로써 그는 1위 자리 탈환이라는 큰 숙제를 짊어지게 됐으며,
현재 당면 과제는 15년만에 오비맥주에 빼앗긴 1위 점유율을,
탈환할 수 있느냐는 것이다.

<하이트진로>는 그간,
<오비맥주>에 시장점유율을 잠식당하며 고전해 왔기에,
이번 인사에 더욱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하이트진로>는 전열을 재정비하는 차원에서,
12월말 [희망퇴직신청]으로 인원감축에 나섰으며, 
현장 중심의 2차 영업조직 등을 포함한 대대적인 조직개편도 함께 단행했다.

1위 탈환을 위한 <하이트진로>의 호조세는,
최근 선보인 신개념 맥주 [드라이피니시 d]가 
가수 [싸이]를 광고모델로 내세운 뒤 주문이 늘어난 데 있다. 
싸이 효과를 톡톡히 누리고 있는 것.

"싸이를 전면에 내세운[‘드라이피니시d] 광고가 시작된 11월 이후,
수도권부터 대학가와 젊음의 거리 홍대 등,
주요 상권에서 [드라이피니시 d]를 주문하는 비중이 점차 늘고 있다."

- 하이트진로 관계자


이 밖에 하이트진로는,
[월드스타] 싸이를 모델로 내세워,
세계 최대 주류 시장인 미국과 캐나다의 공략에도,
적극 나선 모습이다.

지난해 싸이와 소주 [참이슬], 
맥주 [드라이피니시d]의 국내 및 북미지역 모델 계약을 체결한 <하이트진로>는,
글로벌 종합주류기업으로 앞서기 위해 현재 10% 미만인,
미국-캐나다 지역 수출을 공격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하이트진로>의 맥주브랜드 [드라이피니시d]는,
드라이 효모를 통해 맥주의 불필요한 잡맛을 제거하고 깔끔한 끝맛을 강화한 제품으로,
세계 3대 주류식품 품평회인 [몽드 셀렉션]에서, 
2년 연속 금상을 수상하며 품질을 인정받았다.

<하이트진로> 박태영 전무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하이트진로는 현재 전세계 60개국에 수출 중이며, 
해외매출 비중을 현 7.5% 수준에서, 
2017년 18%대로 끌어올리기 위해, 
해외기업 제휴 및 현지기업 인수 등,
글로벌 사업 강화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현재 수출 비중의 70%를 차지하고 있는 일본에 이어,
북미 지역을 제2의 수출 시장으로 삼아,
2011년 1500억원 수준인 해외 매출을,
2017년까지 3000억원으로 끌어 올리겠다."


<하이트진로>의 매출은,
2010년 [1조664억원],
2011년 [1조3737억원],
2012년 [2조346억원]이며,
올 매출 [2조2000억원]을 목표로 내실을 강화해
 글로벌 기업으로서 기틀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오비맥주>와 <하이트진로>는,
서로 다른 광고전략으로도 눈길을 끈다. 

<오비맥주>는 [친근함]을, 
<하이트진로>는 [젊음과 역동]을 
콘셉트로 삼았다.

<오비맥주>는, 
최근 개그맨 김준현 씨를 새 광고 모델로 내세웠다. 
개그콘서트를 통해 유쾌하고 친근한 이미지를 구축한 김준현과
제품의 이미지가 잘 맞아 발탁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그런가 하면 <하이트맥주>는,
최근까지 싸이와 김연아를 모델로 내세워
발랄하면서도 강력한 이미지를 강조했으며,
최근에는 강남역 일대에서, 
대국민 <젠틀맨> 플래시몹 이벤트를 진행해,
눈길을 끌었다.

"싸이를 모델로 발탁한것은,
글로벌 종합주류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회사의 목표와,
글로벌 가수로 부상하고 있는 싸이의 행보가,
상호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다고 판단한 데 따른 것이다."

   - 하이트진로 관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