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1차관 김규현 2차관 조태열, 법무부차관 김학의
  • 박근혜 대통령은 13일 취임 후 첫 차관 인선을 발표했다.

    이날 발표된 차관 인사는 13개 부처와 국무조정실 등 총 20명이다.

  • ▲ 나승일 교육부 차관 내정자
    ▲ 나승일 교육부 차관 내정자

    먼저 교육부차관에는 나승일 서울대 산업인력개발학과 교수가 임명됐다.

    나 내정자는 충남 출신으로 서울대를 졸업해 대구대, 서울대 학과장을 지내고 현재까지 서울대 산업인력개발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 ▲ 김규현 외교부 1차관 내정자와 조태열 외교부 2차관 내정자
    ▲ 김규현 외교부 1차관 내정자와 조태열 외교부 2차관 내정자

    외교부 1차관에는 김규현 외교통상부 차관보가 외교부 2차관에 조태열 경기도 자문대사가 각각 임명됐다.

  • ▲ 김남식 통일부 차관 내정자
    ▲ 김남식 통일부 차관 내정자

    또 통일부차관에는 김남식 통일부 기획조정실장이 임명됐다.

    서울 출신인 김 내정자는 서울대 외교학과를 졸업하고 행시 26회로 공직사회에 임문, 통일부 남북회담본부장 통일정책실장을 거쳤다.

  • ▲ 김학의 법무부차관
    ▲ 김학의 법무부차관

    법무부차관은 김학의 대검 대전고검장이 임명됐다.

    경기고 서울대 법학과를 졸업하고 사시 24회로 공직사회를 들어왔고 인천지검장과 광주고검장을 거쳤다.

    이와 함께 안전행정부 1차관은 박찬우 행정안전부 소청심사위원장, 안전행정부 2차관은 이경옥 행정안전부 차관보, 문화체육관광부 1차관은 조현재 문광부 기획조정실장,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은 박종길 태릉선수촌장을 각각 임명했다.

    농림축산부 차관은 여인홍 농림수산식품부 식품산업정책실장,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은 김재홍 지식경제부 성장동력실장, 산업통상자원부 2차관은 한진현 지식경제부 무역투자실장, 보건복지부 차관은 이영찬 새누리당 복지위 수석전문위원, 환경부 차관은 정연만 환경부 기획조정실장이 각각 임명됐다.

    고용노동부 차관은 정현옥 근로복지공단 비상임이사, 여성가족부 차관은 이복실 여성가족부 청소년가족정책실장, 국토교통부 1차관은 박기풍 국토해양부 기획조정실장, 2차관은 여형구 국토해양부 항공정책실장, 국무조정실 1차장은 홍윤식 국무총리실 국정운영1실장, 국무조정실 2차장은 국무총리실 국정운영2실장이 각각 임명됐다.

    김행 대변인은 이번 차관 인사에 대해 “소관 분야의 전문성을 갖추고 대통령의 국정철학에 적합한 분으로 선임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교육부 외교부, 안전행정부, 농림축산부,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차관 및 국무조정실 차장은 아직 정부조직법이 개정되지 않아 불가피하게 현행법에 따라 임명했다.

    장관이 임명되지 않은 기획재정부와 국방부, 미래창조과학부, 해양수산부의 차관은 이날 임명되지 않았다.

    이에 따라 청와대는 차후 정부조직법이 개정되면 재발령할 예정이다.

    한편 이번 차관 인사를 보면 나승일 교육부 차관 등 2명을 제외한 18명이 내부에서 승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성과 조직 안정이라는 박근혜 식 인사 방침이 적용된 것으로 보인다.

    또 서울대 출신이 10명으로 절반을 차지했고 출신지별로는 영남 6명, 서울 5명, 호남 3명, 충청 3명, 강원과 제주 각 1명 등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