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품원 "군 요구에 적극 부응해 사용자 중심의 품질 구현 기대"
  • 국방기술품질원(원장 최창곤, 이하 기품원)은 17일 군수품 운용성 및 정비성을 향상시키는데 뛰어난 성과를 보여준 군 관계자들에게 ‘2012 우수품질 정보 제기 및 처리 우수자’ 포상을 했다.

    기품원은 군수품 품질경영 업무를 담당하는 기관으로 대군지원실을 통해 사용자 불만 조치, 품질정보 수집 및 처리, 운용기술지원, 해외도입품 하자규명, 기술지원 등을 수행하고 있다.

    기품원은 품질정보 수집 및 신고 활성화를 위해 품질정보 제기 우수자에 대한 포상을 매년 실시해왔다. 올해는 3차에 걸친 심의결과 우수 제기자 18명(항공기 급유차 급유펌프 작동절차 개선 등 18건)을 선정하고, 처리 우수업체 1개 업체(차량 오일수거기 A/S  조치 우수)에 대해 포상한다.

    기품원 최창곤 원장의 말이다.

    “기품원은 최우선 고객인 수요군의 만족을 극대화하려는 적극적인 대군지원 업무자세로 품질정보 신고체계 및 품질정보 제기 우수자 포상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향후에도 규격이나 계약조건 충족이라는 소극적 개념에서 탈피하여 수요군 관점에서 사용상 불편해소, 운용성 향상, 정비성 향상 등 전반적인 군수품 품질 만족도에 역점을 둔 대군지원활동을 적극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품질정보는 사용자가 직접 경험한 사항들이기 때문에 이를 반영하면 차기 군수품 생산 시 성능 개선에 많은 기여를 할 수 있다는 게 기품원의 설명이다. 기품원은 향후에도 품질정보 신고체계를 활용해 군수품 품질 향상 및 군 만족도 제고에 기여해나갈 계획이라고 한다.

    군수품 사용자들은 기품원 인트라넷(http://www.dtaq.mnd.mil)의 군수품 품질정보 신고센터에서 문제점을 신고하거나, 기품원에서 직접 각 부대를 방문했을 때 접수요청을 할 수 있다. 기품원은 접수된 정보를 분석․검토해 조치하고, 신고자들은 센터에서 그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