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파만파!
  • 추적/문재인의 변칙적인 '北이모 상봉'은 北의 공작이었나?

    北이 이모를 찾아내 文을 낚으려 한 것이 아닌가? 


    조갑제닷컴(金泌材)

        

  • 문재인 민주당 대선후보가 2004년 청와대 시민사회 수석 비서관 재직 당시 자신의 나이를 74세로 기재한 뒤 북한의 이모를 상봉한 사실이 인터넷을 통해 ‘一波萬波’ 확산되고 있다.

     
    ■ <조갑제닷컴>은 지난 10월17일 ‘문재인 수석, 51세를 74세로 올려, 이산가족(이모) 상봉!’이란 제목의 기사를 통해 이 사실을 보도했었다. 당시는 문재인-안철수 ‘야권연대’ 문제로 이 문제가 부각 되지 않았다. 이후 安후보가 대선에서 하차한 뒤, 文후보가 야권의 단일주자가 되자 나이를 허위로 기재하고 북한의 이모를 만난 것이 다시금 주목을 받고 있다.

    현재 SNS를 통해 네티즌들이 文후보의 당시 행각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 있는 부분은
    ▲‘공문서 위조에 해당되기 때문에 형법을 위반했다’,
    ▲‘북한이 對南공작 차원에서 文후보와 접촉하려 한 게 아니냐’,
    ▲‘본인의 나이마저 허위로 기재하는 인물이 어떻게 대통령이 되어 직무를 수행할 수 있겠느냐’ 등 法준수와 理念에 관한 문제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인터넷과 SNS를 통해 文후보의 북한 이모 상봉 문제가 부각이 되자 文후보 캠프의 진성준 대변인은 29일 브리핑을 통해 “문재인 후보가 이산가족 상봉자 명단에 포함되게 되었던 것은 문재인 후보가 신청해서가 아니고 북측의 가족이 이산가족 상봉자로 선발되고, 그들이 문재인 후보를 만나고 싶은 남측의 가족으로 요구했기 때문에 포함됐다”고 말했다.

    진 대변인은 이어 “그 때 문재인 후보의 나이가 70대로 표기되었는데, 그것은 북측의 단순착오”라고 말한 뒤, “당시 청와대에 있었기 때문에 어떤 특혜를 누리려고 이산가족 상봉자 명단에 고령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포함되었다고 하는 새누리당의 주장은 악랄한 정치공작이다. 이미 이런 사실은 새누리당도 잘 알고 있다”고 주장했다.

    文후보 측의 이 같은 주장은 사실에 부합되지 않는다.
    당시 文후보가 자신의 연령을 74세로 신고한 것을 언론에 확인해 준 것은 노무현 정권이었지 북한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실제로 당시 윤태영 청와대 대변인은 2004년 6월10일 “이번 이산가족 상봉자 명단에 ‘74세의 문재인’이라는 이름이 있어 처음에는 아닌 줄 알았으나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사무처가 文수석이 맞는 것으로 확인했다”고 밝힌 바 있다. 따라서 당시 文수석의 나이가 74세로 신고된 것이 “북측의 단순 착오”라는 文후보 캠프의 주장은 사실과 부합되지 않는다.

    아울러 노무현 정권은 文수석의 나이와 관련된 문제를 NSC 사무처를 통해 확인하고서도 같은 해 7월11일 상봉을 강행했기 때문에 이 사실을 알고서도 묵인한 것이 되는 셈이다.

    새누리당 “北이 문재인 수석에게 접근하려 한 것 아닌가”

    ■ 이와 관련, 새누리당의 박선규 중앙선대위 대변인은 29일 현안 브리핑을 통해 진성준 민주당 대변인의 ‘북측의 단순 착오’ 발언에 아래와 같이 문제를 제기했다.

    《2004년 6월10일 언론보도는 이렇게 되어있다. <연합뉴스> 보도에 이와 관련된 내용을 읽어드린다.
    “(문재인 후보는) 북한의 외가식구를 만나기 위해서 오래 전에 이산가족 상봉을 신청한 상태다.” 언론보도에서 문재인 후보가 그 훨씬 이전부터 북한의 외가식구를 만나기 위해서 이산가족 상봉신청을 해놓고 있었다는 사실을 분명히 밝혀두고 있다. 당시 51세 문재인 수석은 남쪽에서 중요한 기준으로 삼고 있는 고령자우선원칙에 맞추기 위해서 본인의 나이가 51세였지만 74세로 높이고 우선권을 받아 상봉성사를 이룬 것이 아닌가 하는 문제제기가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부분이다. 언론에서 제기하는 문제에 대해서 민주당에서 답을 내주셨으면 좋겠다.》

    박 대변인은 또 진성준 대변인이 ‘북한의 이모가 먼저 신청했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이모의 나이는 55세이다. 문재인 후보는 51세이다. 문재인 후보는 부모님과 함께 남쪽에 피난 와서 남쪽에서 태어난 상태다. 4살 많은 이모 입장에서는 문재인 후보의 존재를 알래야 알 수 없는 상황이었다”면서 아래와 같이 문제를 제기했다.

    《4살 많은 이모가 문재인 후보가 세상에 태어난 사실조차도 알 수 없는 폐쇄된 북한의 상황을 생각한다면, 정보가 유통될  수 없는 북한의 구조를 생각한다면 도저히 알 수 없는 상황에서 남쪽에 있는 문재인 후보에 대한 상봉을 요청했다는 것이다. 이것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가. 저희는 이렇게 생각한다...(중략) 노무현 대통령의 가장 믿을 만한 측근이었던 문재인 수석에 대한 자료를 조사해서 문재인 수석에게 접근하기 위한 방법으로 이산가족 상봉을 추진했던 것이 아닌가 한다. 그렇게 본다면 북한에서는 문재인 수석을 만나기 위해서 공작을 벌였다는 의미가 된다. 그 공작에 당시 수석이었던 문재인 후보는 응해서 이모를 만났다는 그런 결론이 나오게 된다. 제 얘기뿐만 아니고 당시 이 문제에 대한 문제를 제기했던 분이 있다. 유호열 고려대학교 교수 또한 똑같은 문제를 제기했다. 문재인 수석이 반칙을 통해서 이산가족 상봉을 성사시킨 것이다. 또 북한이 공작을 한 부분에 문재인 후보가 그대로 응하는 어리석은 우를 범한 것이다. 이 부분에 대한 답이 되어야 한다고 믿는다.》


    酒巖會 회원 임동원, 北가족 만난 뒤 親北 돌변


    ■제1차 남북정상회담(김대중-김정일 회담)을 수행했던 ‘특별수행원’ 24명은 방북 당시 숙소였던 ‘주암산 초대소’의 이름을 따 ‘주암회(酒巖會)’라는 모임을 결성했다.


  • ‘주암회’ 회원으로는 모임의 회장인 최학래 前 <한겨레신문> 사장을 비롯, 강만길 고려대 명예교수, 고은(詩人), 박지원 민통당 의원, 박재규 前 통일부 장관, 이해찬 민통당 대표, 이종석 前 통일부 장관, 임동원 前 국정원장, 문정인 연세대 정외과 교수 등의 인사들이 있다.

    이들은 2000년 남북정상회담 이후 2004년 까지 5~6차례 걸쳐 만나 식사를 하는 등 모임을 가졌다. 2002년 북한 경제시찰단과 2004년 6월 6.15공동선언 4주년 기념 국제토론회 참석차 방문한 북한의 리종혁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아태평화위) 부위원장 일행과 만찬을 갖기도 했다. 아태평화위는 북한의 對南공작 기관인 통일전선부 산하조직으로 외형상 非정부기구의 형태를 띤 채, 對南 당국-민간협상을 전담하는 북한의 창구 역할을 하고 있다.

    ‘주암회’ 회원으로 활동했던 이해찬 민통당 대표는 이번 대선에서 야권연대를 주도해온 左派원로 활동가들의 모임인 ‘희망2012 승리 2012 원탁회의’(원탁회의) 참여인사로 활동 중이다. 이종석 前 장관과 문정인 교수는 문재인 민통당 대선후보 캠프 내 ‘남북경제인연합회’(연합회) 위원이며, 임동원 前 국정원장은 연합회의 고문으로 활동하고 있다. 

    이들 중 임동원 前 국정원장의 경우도 문재인 후보처럼 북한에 가족이 있는 케이스다.

    그는 평안북도 위원군 출생으로 위원초등학교와 선천중-신성고를 졸업한 뒤 6.25전쟁이 터지자 1.4 후퇴 때 단신으로 월남(越南)했다. 임 前 원장은 1990년 10월 남북고위급회담 대표로 평양을 갔을 때 누이동생을 만났다. 이후 그는 자신의 회고록 ‘피스메이커’(2008년 출간)에서 북한의 가족들에 대해 아래와 같은 내용을 남기기도 했다.

    《여동생 동연이와 남동생 동진이임을 확인한 나는 마침내 서로 그러안고 울음을 터뜨렸다. 그렇게 한참동안 울고 난 후, 어머님과 아버님이 모두 전쟁 때 돌아가셨다는 비보를 전해 듣게 되자 도무지 눈물의 바다에서 헤어 나올 수가 없었다. 이날 밤 나는 돌아가신 부모님을 생각하며 밤새 울었다.(198페이지)》

    1990년 이후 임 前 원장은 일관된 親北적 행태를 보여 왔다.

    1993년 민족통일중앙협의회 의장, 1993년 통일정책평가위원, 1994년 세종연구소 객원연구위원을 맡다가, 軍출신임에도 불구하고 이른바 ‘對北상호주의’를 주장했던 것이 김대중의 눈에 띄어, 1995년 아태평화재단 사무총장으로 임명되어 ‘햇볕정책’을 연구했다.

    이후 김대중이 대통령에 당선되자 정부개편위원회 심의위 위원(1998년)을 거쳐 1998년 2월25일 대통령비서실 외교안보수석비서관(차관급)에 임명됐다. 이어 1998년 국가안전보장회의 사무처장을 겸임했으며, 통일부장관(2001년 3월30일~2001년 9월3일)을 지냈다.

    임 前 원장은 DJ정권에서 외교안보수석, 통일부장관, 국정원장, 외교안보통일 특보 등을 거치면서 김대중의 트레이드마크인 ‘햇볕정책’을 입안-집행한 장본인이다. 김대중과 임동원, 둘 중에서 어느 한 사람이 없었다면 ‘햇볕정책’도 없었을 것이라는 것이 정설이다.


    酒巖會 회원 이종석, 2004년 당시 NSC 사무처장 재직


    ■ 이종석 前 통일부 장관의 경우 주암회 회원으로 현재 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 캠프 내 '남북경제인연합회' 고문으로 활동 중이다. 이 前 장관은 문재인 후보가 2004년 남북 이산가족 상봉행사에서 북한의 이모를 만났을 당시 NSC 사무처장으로 재직 중이었다. 

    이 前 장관은 2004년 6월19일 육군사관학교에서 개최된 ‘2004년 무궁화 회의’에 강사로 초대되어 國軍 장성들을 대상으로 한 특강에서 對北 적개심을 해소하는 쪽으로 장병 정신교육을 하도록 주문해 문제를 일으켰던 인물이다(이는 시기적으로 문재인 당시 청와대 시민사회수석의 이산가족 상봉 시기가 확정된 이후의 발언이다).

    구체적으로 당시 이 前 장관은 안보관련 현안에 대한 정부 입장 등을 설명하면서 “적개심을 고취하는 것만으로 병사들을 교육시키는 것은 현 대전에 어울리지 않는다”며 “앞으로 병사들을 교육할 때 북한에 적개심을 갖도록 해서는 안 되며, 시민정신과 국가에 대한 자존심과 애정을 고취시키는 게 중요하다”고 발언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 前 장관의 발언이 끝나자 강연을 듣고 있던 한 장성은 즉석 질문을 통해 “이 처장의 발언을 이해할 수 없다”며 “그렇다면 병사들에게 對敵觀 교육을 어떻게 시키느냐”고 항의해 회의장 분위기가 긴장감에 휩싸이기도 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당시 언론보도에 따르면 익명을 요구한 한 軍관계자는 “북한의 군사적 위협에 대비하고 있는 장성들에게 이런 주문을 한다는 것은 대단히 잘못된 것”이라며 “우리나라 안보를 담당하고 있는 軍의 업무자체를 모독하는 것이라고 밖에 볼 수 없다”고 비난했었다.

    軍관계자는 또 “李차장의 이 같은 내용의 지시는 아마 걸러져서 내려올 것이다. 그 지시가 그대로 병사들에게 전달되지는 않을 것이므로 큰 혼란은 없을 것이다. 이제 국군이 전방에 있어야 될 이유가 없어지는 것 아니냐”면서 문제를 제기했었다.  [조갑제닷컴=뉴데일리 특약]

    김필재 spooner1@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