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기-김재연 제명안 부결.. 김제남 "혁신을 위해 무효표 결정""두 사람을 징계하는 데 동의했다".. 심상정 사퇴, 강기갑 사과문 발표
  • ▲ 통합진보당 이석기ㆍ김재연 의원에 대한 제명안 표결에서 무효표를 던진 김제남 의원이 27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무효표를 던진 이유 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2012.7.27 ⓒ 연합뉴스
    ▲ 통합진보당 이석기ㆍ김재연 의원에 대한 제명안 표결에서 무효표를 던진 김제남 의원이 27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무효표를 던진 이유 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2012.7.27 ⓒ 연합뉴스

    이석기·김재연 의원 제명안 표결에서 무효표를 던진 통합진보당 김제남 의원이 궁지에 몰렸다.

    지난 23일 통진당이 발표한 '제3차 의원총회 결정문'에서 두 의원에 대한 제명 찬성에 동의한다는 입장을 밝혔던 그가 갑자기 입장을 바꾼데 대해 비난이 쇄도하고 있는 것이다.

    <김제남>
    "22일 중앙위에서 양측이 갈등하느라 회의 안건조차 상정하지 못하는 것을 본 이후에 (무효표를) 결정했다. 두 의원을 제명한다면 화합은 불가능한 일이 될 수 밖에 없다."

    김제남 의원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신ㆍ구당권파가 화합하지 않으면 중단 없는 혁신이라는 목표를 수행하지 못하는 게 아니라 혁신이라는 문을 열지도 못한다"고 무효표의 배경을 설명했다.

    "구당권파는 강기갑 대표 체제가 마련하는 인선 등 모든 혁신에 참여해야 한다. … 신당권파는 구당권파의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정치력을 보여주지 못한다면 혁신은 완성될 수 없다."

    "이석기 의원에게 ‘승리’를 안겨준 게 아니라 강기갑 대표 체제에서 봉사할 수 있도록 ‘노역형’을 명한 것이다. … 이석기·김재연 의원은 자숙하고 가장 낮은 자세에서 우리 당의 혁신을 위한 모든 노력을 다해 줄 것을 간절히 호소한다."

    아울러 그는 "구당권파, 신당권파 모두가 강기갑 대표 체제를 지지하고 협력할 수 있도록 13명을 모두 아우르는 방안을 모색하고 행동했을 뿐"이라고 강조했다.

    <강동원>
    "김제남 의원은 23일 처리하면 동의할 수 없고 중앙위원회에서 이후에 의총을 하면 두 사람을 징계하는 데 동의했다."

    앞서 기자회견을 가진 강동원 의원은 제3차 의원총회에서 나온 결정문을 들어보이며 "김제남 의원은 23일 비공개 의원단 총회에서 합의했던 사안에 대해 합의를 파기했다"고 밝혔다.

    "지난 23일 의총에서 ‘26일 제명안을 처리하면 두 의원에 대한 동시 제명의결을 하겠냐는 이야기냐’는 노회찬 의원의 질문에 김제남 의원이 ‘그렇다’고 답변했다. 이 내용을 심상정 원내대표도 확인했다."

    구 국민참여당 출신인 그는 분당가능성에 대한 질문에 "당 대표가 아니라 분당을 운운할 처지는 아니지만 개인적으론 얼마든지 고려할 수 있다고 본다. 탈당도 포함된다"고 했다.

  • ▲ 통합진보당 이석기ㆍ김재연 의원에 대한 제명안 표결에서 무효표를 던진 김제남 의원이 27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무효표를 던진 이유 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2012.7.27 ⓒ 연합뉴스

    통진당의 지난 23일 '제3차 의원총회 결정문'은 다음과 같다. 김제남 의원도 의원총회에 참석했다고 명시돼있다.

    1. 통합진보당 제3차 의원총회에 참석한 심상정, 강동원, 김제남, 노회찬, 박원석, 서기호, 정진후 의원은 이석기, 김재연 의원의 제명 처리와 관련하여, 지난 5월 12일 제1차 중앙위원회 결정에 따라 두 의원이 의원직을 자진 사퇴할 것을 강력히 권고한다.

    2. 이석기, 김재연 두 의원이 자진 사퇴를 수용하지 않으면, 7월 26일 오전8시 제4차 의원총회에서 이석기, 김재연 의원의 제명 처리의 건을 일괄하여 최종 의결한다.

    3. 오늘의 이 결정은 3차 의원총회에 참석하지 않은 이석기, 김재연 의원 등 6인의 의원들이 중앙위 직후 의원총회에는 전원 참석하겠다는 약속에 따른 것이다.

    심상정 의원은 이날 "어제 뜻밖의 결과가 나오게 돼 유감스럽다"며 원내대표 사퇴 이유를 다음과 같이 밝혔다. 

    "사안의 성격이 이석기. 김재연 두 의원에 대한 개인적 판단을 하는 것이 아니라 당의 방침에 대해 의원단의 입장을 결정하는 것이었기 때문에 제명 결정은 형식상으로는 의원 한분 한분의 투표로 결정되는 것이라 하더라도 조직적 방침을 이행하는 투표의 성격을 갖고 있었다."

    강기갑 대표도 "국민의 뜻을 위배한 것이며, 강기갑의 혁신 기치를 지지해준 당원들의 뜻을 심각하게 왜곡한 것"이라며 사과문을 발표했다.

    "이틀 전 중앙위에서 새로운 집행부조차 구성되지 못했다.대표의 인사권한은 사전에 봉쇄당했고, 지금까지의 혁신을 모두 후퇴시키는 현장발의가 쏟아졌다. 여기에 어제 의원총회는 당심과 민심을 완전히 거스르는 결정을 내려, 혁신을 좌초시키는 상황에 이르렀다."

    이와 관련 이지안 부대변인은 "혁신을 중단시켜놓고 '중단없는 혁신'을 말하다니, 한국 정치사 최고의 궤변"이라 논평했다.
    박원석 의원은 "야권연대의 파국을 바라는 새누리당을 비롯한 보수세력에 선물을 안겨주는 정치적 범죄행위일 뿐"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