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헌개정 위해 의결정족수 채워야…연말 ‘불참’ 잇따를 듯당일 불참자 많아 당직자들 ‘독려 전화’ 등으로 출석 압박
  • 한나라당이 ‘박근혜 비상대책위원회’ 출범에 빨간불이 들어왔다.
    박근혜 전 대표를 비상대책위원장으로 선임, 당의 전권을 위임하기 위해서는 오는 19일 전국위원회에서 당헌개정이 필요하나 이를 위한 의결정족수 (재적 대의원 과반수 찬성) 미달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한나라당의 전국위원은 760명가량으로, ‘박근혜 비대위’ 활동을 위해서는 380명 이상의 찬성표가 있어야 한다.

    ‘위임장’을 활용한 의결도 가능하지만 존립 위기에 처한 한나라당의 상황 인식이 안이하다는 비판에 직면할 수도 있어 참석 독려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 ▲ 박근혜 한나라당 전 대표가 지난 15일 의원총회에 참석해 의원들의 의견을 듣고 있다. ⓒ 연합뉴스
    ▲ 박근혜 한나라당 전 대표가 지난 15일 의원총회에 참석해 의원들의 의견을 듣고 있다. ⓒ 연합뉴스

    한나라당이 최근까지 참석 의사를 확인한 전국위원은 500명 수준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참석 의사를 밝힌 경우라도 전국위 당일 불참하는 사람이 적지 않다는 점이다.

    한 당직자는 18일 “참석 의사를 밝힌 500명 중 80%가 참석하고, 그 중 30명 정도가 당헌 개정안에 반대하면 ‘박근혜 비대위’ 출범은 차질을 빚을 수밖에 없다”며 우려감을 내비치기도 했다.

    전국위가 연말에 잡히자 당연직 전국위원인 기초단체장을 비롯한 기초의회 의장 상당수가 자체 일정 등을 이유로 참석에 난색을 표하고 있는 상황이다.

    황우여 원내대표를 비롯한 주요 당직자들은 지난 16일부터 전국위원들의 출석 독려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당 관계자는 “주요 당직자들이 전화 통화, 문자메시지 등 다양한 방식을 통해 전국위 출석을 압박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