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별 소셜검색 통합, 한눈에 제공3%대 검색점유율도 8%선 회복
  • SK커뮤니케이션즈(대표 주형철)가 싸이월드와 네이트 지인이 작성한 게시물을 한 번의 검색어 입력으로 통합적인 검색결과로 보여주는 '네이트 소셜검색'을 오픈, 눈길을 끌고 있다.

    네이트 소셜검색은 지인이 작성한 정보를 보여주기 때문에 다른 검색결과에 비해 신뢰도가 높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다.

    특히 직접 알고 지내는 지인 뿐 아니라 특정 키워드에 대한 전문가 추천인맥을 제공해 ‘전문가 글’ 검색도 함께 검색할 수 있도록 했다.

    예를 들어 인기 오디션 프로그램 슈스케(슈퍼스타K)를 검색하면 내 친구들이 올린 슈스케 관련 글 뿐 아니라 심사위원으로 참여하는 가수 윤종신이 트위터에 남긴 방송후기까지 볼 수 있다.

    SK컴즈는 지난 7월 말 미니홈피 검색을 시작으로, 블로그, 메일 검색 등 소셜검색 라인업을 구축해왔다.

    이번 작업은 개별 소셜검색을 하나의 서비스로 묶어내 본격적인 소셜검색의 토대를 구축하였다는데 의미가 있다. 소셜검색의 보강에 힘입어 지난 8월 4%대에 머물렀던 검색 점유율도 최근 8% 대까지 회복하며 상승추세에 있다.

    김동환 SK컴즈 검색본부장은 “네이트 소셜검색은 정보의 획득과 감성의 교류를 한 곳에서 충족하고자 하는 이용자들의 요구에 부합하는 서비스”라며 “소셜검색 대상을 네이트 외부로 확장하고 전문가 추천검색을 강화하는 등 이용자에게 가치 있는 서비스로 발전시켜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