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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계올림픽 공동개최가 不可한 6가지 이유
국제사회-강원도민에 대한 배신,햇볕정책 없었어도 88올림픽은 성공했다
강철군화
평창동계올림픽이 결정되자마자 여야 정상배들이 숟가락을 얹겠다고 달려들고 있다.민주당 이인영 최고위원은 “이명박 정권은 북한 정권에 공동올림픽 추진을 대담하게 제안하고, 이를 통해 남북대화의 물꼬를 트는 건설적 과정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동영 최고위원도 “정권 교체에 성공한다면 (평창 올림픽을) 남북 공동 올림픽으로 확대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맞장구를 쳤다. 천정배 최고위원은 “평창 동계올림픽 성공을 위해서라도 남북평화는 필수적”이라며 “대북 식량지원 등 남북 화해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 꼬인 남북관계를 풀고 세계에 화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웃기는 건 황우여 한나라당 원내대표다.
그도 “남북관계에 있어서도 스포츠를 통한 민족적 제전이 될 수 있도록 마음을 모아야 할 것”이라고 주장하고 나섰다니, 참 희한한 일이다. 도대체 자기들이 평창동계올림픽 유치를 위해 무엇을 했다고, 기다렸다는 듯이 숟가락을 얹으려 드는 건지 모르겠다.
하지만 평창동계올림픽을 남북공동으로 개최하는 것을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 잘못이다.공동개최는 국제사회-강원도민에 대한 배신
첫째, 동계올림픽 남북공동개최는 국제사회에 대한 약속위반이다.
평창은 설상경기가 열리는 평창, 빙상경기가 열리는 강릉에 시설이 집중되어 있어, 30분 내 이동이 가능하다는 것을 특장점으로 내걸었다. 이는 시설 간 이동에 1시간 30분~2시간이 걸리는 뮌헨이나 안시에 비해 큰 특장점이었다.
IOC는 이를 믿고 평창에 동계올림픽 개최권을 준 것이다. 그런데 개최권을 얻자마자, 정치권이 나서서 평창과는 관계도 없는 북한과 공동개최를 주장하고 나선다면, 우리나라가 국제사회에 어떻게 보이겠는가?
이건 대한민국이라는 나라의 국제적 신의와 관련된 문제다. 이런 건 털끝만큼도 생각지 않고 공동올림픽 운운하는 정상배들은 글로벌 시대의 ‘우물 안 개구리’들이다. 나라를 맡겼다가는 정말 큰일 낼 자들이다.
둘째, 동계올림픽 공동개최는 강원도민에 대한 배신이다.
김진선 전 강원도 지사는 2003년 1차 시도에서 동계올림픽 유치에 실패한 후 ‘All Within 30 Minutes’시스템 구축에 나섰다. ‘모든 것을 30분 이내에 가능한 체제’로 만들기로 한 것이다.
경우에 따라서는 정치적 타격도 감수해야 하는 일이었다. 왜냐하면 경기장을 자기 지역에 유치해 지역발전의 기회로 삼기를 원하는 기초 지자체장이나 주민들의 욕구에 반하는 것이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김 전 지사는 동계올림픽 유치를 위해 빙상경기장을 강릉 한 군데로 집중시키는 결단을 내렸다. 강원도 내 다른 시-군에서도 대의를 위해 이를 받아들였다.
그런데 이제 와서 남북공동 개최를 한다? 그럼 동계올림픽 유치를 위해 희생했던 강원도민들은 뭐가 되나?
남북공동개최는 동계올림픽 유치를 위해 희생하고, 지금껏 올림픽 유치를 위해 노력해 온 강원도민에 대한 배신이다.올림픽은 공동개최 불가능
셋째, 올림픽의 규정에 반한다. 월드컵은 '나라'가 개최하는 것이지만, 올림픽은 특정 '도시'가 개최하는 것이다. 때문에 월드컵은 개최국 내의 여러 도시에서 분산 개최하고, 한일 공동월드컵도 가능했다.
하지만 올림픽의 경우 기술적인 이유에서 일부 종목을 다른 도시에서 개최하는 것은 가능해도(예 :내륙도시에서 올림픽을 개최할 경우, 해상종목은 연안지역 도시에서 개최), 분산개최나 공동개최, 특히 다른 나라(북한은 우리 헌법상 국가가 아니지만, IOC 회원국임)와의 공동개최는 불가능하다.
넷째, 동계올림픽 종목들은 하계올림픽 종목만큼 다양하지 않다. 종목은 많지만, 설상과 빙상으로 나누고 나면 대개 비슷비슷한 성격의 경기들이다. 몇 개 종목에 출전하는 선수들도 적지 않다.
그런데 일부 종목을 북한에서 개최한다는 것은 기술적으로 바람직하지도 않고, 가능하지도 않다.
북한특권층을 위한 선물
다섯째, 북한은 동계올림픽 시설에 투자할 만한 능력이 없다. 동계올림픽 시설은 시설 설치와 관리에 막대한 돈이 든다. 경기시설 이외에도 숙소와 도로, 미디어본부 등 인프라를 갖춰야 한다.북한이 그런 경제적 여력이 없다는 것은 삼척동자도 안다.
결국 그 비용은 우리가 대야 할 것이다. 또 하나의 퍼주기가 되는 셈이다.그리고 동계올림픽이 끝난 후, 아마도 그 시설은 북한 특권층을 위한 위락시설이 되고 말 것이다. 북한의 일반주민들이 그 시설들을 이용할 수 없으리라는 것은 상식이다.
그야말로 북한동포가 아니라, 북한의 억압체제를 지탱하는 압제자들을 위한 선물이 되는 것이다. 이는 도덕적으로 볼 때 범죄행위나 다름없다.
안보태세 강화가 올림픽 성공개최의 첩경
여섯째, “평창 동계올림픽 성공을 위해서라도 남북평화는 필수적”이며, 이를 위해 동계올림픽을 남북공동 개최 하고, 금강산 관광을 재개하고, 햇볕정책으로 돌아가야 한다는 주장은 한 마디로 사기다. 이는 역사가 증명하고 있다.
1988년 서울올림픽 당시에는 햇볕정책도, 금강산관광도 없었다. 하지만 서울올림픽은 전 세계인의 축제로 성공적으로 진행됐고, 무사히 막을 내렸다.
2002년 한일월드컵의 경우는 어땠나? 햇볕정책에 병적으로 집착했던 김대중이 대통령이던 시절이었고, 6-15공동선언이 나온 지 2년여가 지났을 때였다. 금강산 관광도 한창 진행되고 있었다.
하지만 월드컵 막바지에 제2연평해전이 발발했다. 북한의 도발로 우리 장병 6명이 전사하고 18명이 부상당했다. 북한은 지구촌 축제의 마지막을 피로 물들인 것이다.
햇볕정책도, 6-15공동선언도, 금강산 관광도 북한의 도발을 막는데는 아무런 도움이 되지 못했다. 참수리 357정 전사자들의 죽음이 이를 웅변하고 있다.
이런 차이는 어디서 나왔는가?
1988년 당시에는 대통령에서부터 군 수뇌부, 국군장병, 국민들의 안보의지가 확실했다. 한미동맹도 더없이 굳건했다.
물론 그 전 해에 KAL858기 폭파사건이 있었다. 하지만 우리 정보당국은 신속하게 범인을 검거했고, 북한의 소행임을 분명히 밝혔다. 미국 등 여러 우방이 북한에 대한 제재에 동참했고, 북한의 추가 도발에 대해 엄중히 경고했다. 2002년 당시에는 대통령, 국정원장은 ‘세작’이나 다름 없는 자들이었다. 군 상층부는 대통령 눈치 보기에 바빴다. 6-15 이후 군과 국민의 안보의식도 많이 풀어져 있었다. 그런 상황에서 참수리 357정 장병들만 외로이 분투하다가 목숨을 잃었다. 그리고 대통령이라는 작자부터 당시의 정부, 군 상층부는 그들을 철저히 외면했다.
평창동계올림픽의 안전을 담보하는 것은 올림픽 공동개최도, 남북단일팀 구성도, 금강산 관광도, 햇볕정책도 아니다. 안보태세의 재건과 한미동맹의 강화가 평창동계올림픽의 안전을 담보할 유일한 수단이다.정치권의 從北세력부터 척결하자
1988년 당시에도 사회일각에서 공동올림픽 주장은 있었다. 북한이 서울올림픽을 무산시키기 위해 그런 주장을 했고, 국내 종북(從北)세력이 그 주장을 넙죽 받은 것이다.
그런데 이번에는 북한이 입도 뻥긋하기 전에, 민주당이 먼저 그런 소리를 하고 나섰다. 그리고 한나라당 원내대표라는 자도 거기에 장단을 맞추고 있다.
이는 우리 사회의 대북면역력이 얼마나 약화되었나를 보여주는 증거다.이런 자들이 국가정치지도부에 앉아 있는 한 평창동계올림픽의 안전도, 대한민국의 안보도 장담할 수 없다. 한나라당이나 민주당을 막론하고 이런 자들부터 몰아내야 한다.
그게 평창동계올림픽의 안전을 담보하는 지름길이 될 것이다.





